Get access to this site!

  • Gender (Optional)

  • Birth

  • Anti-spam code

What would you like to find?

  • 정밀의료기반 다제내성 결핵관리를 위해 지혜 모은다

    국립마산병원·부산대학교병원·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업부 협약 체결

    By 양승선 기자

    2019-12-11 13:01:22

    정밀의료기반 다제내성 결핵관리를 위해 지혜 모은다

    [충청뉴스큐] 국립마산병원과 부산대학교병원,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은 11일 ‘정밀의료기반 다제내성 결핵관리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적극적인 국가결핵관리정책 추진으로 우리나라의 결핵 사망자 수는 매년 감소하고 있으나, 그간 부산·경남 지역은 갈수록 심각해지는 고령화, 젊은 층의 면역력 저하, 결핵에 대한 경각심 부족 등으로 인해 결핵 발생률과 사망률이 높아 결핵 후진 지역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이에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다제내성 또는 광범위내성 결핵의 조기 진단과 치료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협력체계가 요구되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네 기관은 다제내성결핵의 신속 진단과 치료를 위한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다제내성결핵의 약제내성과 관련된 유전자 확인, 결핵 감수성 숙주 인자 발굴, 다제내성치료법 발굴, 다제내성결핵의 신속치료를 위한 인공지능 시스템 개발, 다제내성 결핵환자유래 iPS 세포 바이오뱅크 구축 등 국가결핵병원을 활용한 정밀의료기반 다제내성 결핵관리 사업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다제내성 결핵치료 전문기관인 국립마산병원은 354개의 병상과 BL3 실험실 등을 갖추고 철저한 감염 관리와 안전한 진료, 연구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부산대학교병원 융합의학기술원은 정밀의료의 핵심기술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해 다제내성 결핵을 신속하게 진단하고 맞춤형 치료를 통해 치료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은 바이오신약 후보물질개발 지원을 위한 ‘신약개발지원센터’, 국내 의료기기 기업의 제품화 시장진입을 위한 통합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다양한 의료제품의 유효성과 예비안전성 평가를 지원하는 ‘실험동물센터’, 국내 바이오의약품 기업 및 연구기관의 글로벌 바이오신약 개발을 지원하는 ’바이오의약생산센터‘ 등 대한민국 바이오헬스 산업의 국제적 성장을 위한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국립마산병원 박승규 원장은 “부산대학병원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의 다제내성 결핵치료를 위한 적극적인 연구개발 노력을 계속하겠으며 나아가 우리나라 전체의 결핵문제를 해결하는 일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국립결핵병원의 연구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겠다"고 말했다.

    부산대학교병원 이정주 원장은 “부산대학교병원은 최적의 맞춤의료를 제공하는 정밀의료를 미래 전략분야로 전망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지원할 것이며 2020년에는 병원 내에 오믹스 머신러닝센터가 구축될 예정으로 정밀의료기반 결핵치료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믹스 머신러닝센터: 의료인의 인공지능 접근성 강화 및 오믹스 기반의 정밀의료 기술개발을 구추하며 머닝러닝을 수행할 수 있는 연구실과 의료 빅데이터 분석실로 구성된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센터 구축을 통해 의료 인공지능 교육 및 전문가 양성, 유전체 정보 분석 및 AI 서비스 개발, AI 정밀의료 플랫폼 개발 등이 운영될 계획이라고 전했다.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윤석영 단장은 “이번 융합의료분야 4자간 협약을 통해 우수인재 양성 및 연구개발에 유기적으로 연계된 산학협력체계를 성공적으로 구축해 지역 및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박구선 이사장은 “의료산업 관련 핵심시설과 첨단장비를 갖춘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과 부산지역의 대표적인 의료기관인 부산대학교병원, 결핵치료 전문국가기관인 국립마산병원과의 협력은 바이오신약 및 의료기기 개발의 새로운 경험과 기회가 될 것이며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은 성공적인 협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RELATED NEWS
    MORE NEWS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