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뉴스큐] 출산휴가,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사업주 지원제도 등 다양한 일·가정양립지원제도를 최신 내용으로 한 권에 정리해 인사담당자들의 호평을 받았던 ‘인사담당자를 위한 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 개정판이 발간됐다.
서울시 서남권직장맘지원센터는 인사담당자들이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제2판]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2018년~2019년 사이 개정된 배우자 출산휴가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가족돌봄을 위한 휴가, 휴직, 근로시간 단축 제도 등 최신 내용까지 모두 담았다.
덧붙여 중소기업용에는 정규직 전환 지원금 육아휴직자 복직 시 세액공제 등의 사업주 지원제도 내용이 추가됐다.
‘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제2판]은 인사담당자의 고충을 상담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있는 서남권센터의 상근 공인노무사 4명이 제작했다. 또한 현업에서 인사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대기업 및 중소기업 인사담당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반영했다.
서남권센터는 개소 후 3년간 근로자와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약 1만5천 건을 상담했다. 이중 인사담당자들이 자주 묻는 사례를 바탕으로 이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종합해 매뉴얼에 담아냈다.
서남권센터의 ‘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은 모성보호 및 일·가정양립지원제도를 인사담당자들이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많은 사업주 및 인사담당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매뉴얼은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임신·출산·육아기 근로자 발생 시 인사담당자가 해야 할 ‘업무절차도’ 주의해야 할 업무처리 팁 필요서식 및 작성법 관련 법 규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가정양립 교육 실시 등과 같이 법률로 정한 기준보다 상회하는 내용을 담아 일·가정양립을 촉진할 수 있는 센터의 제안까지 담고 있다.
서남권센터가 발간한 ‘일·가정양립지원규정 표준안’과 ‘인사담당자를 위한 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은 홈페이지 자료실의 센터 발간자료에서 PDF파일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한편 서남권센터는 직장 문화 개선을 위해 사업주와 인사담당자를 위한 종합 지원을 지속하고 있다.
서남권센터는 매뉴얼 제작·배포 외에도 사업주 대상 상담 및 교육, 홈페이지 내에 사업주를 위한 메뉴‘사업주이신가요?’를 운영하고 있다.
‘사업주이신가요?’에서는 출산육아기 고용안정장려금 시간선택제 전환지원금 정규직 전환 지원금 육아휴직 복귀자 세액공제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김문정 센터장은 “초판 발간 후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내주시고 호평을 해주셨다”며 “일·가정양립지원 제도를 인지하는 것만으로도 조직문화는 변화 될 수 있다. 매뉴얼을 개정하고 배포하는 것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