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뉴스큐] 서울시는 지난 2012년부터 추진되어 온 마을공동체 사업의 일환으로 마을활동에 대한 주민의 관심을 높이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마을공동체 공간 중 참여를 희망하는 11곳을 선정해 2020년 1월부터 “공간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본 프로그램은 시민들께 공동체 공간 운영과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마을 활동을 소개하면서 마을공동체의 의미와 가치를 알린다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또한 향후 공간탐방 프로그램이 마을의 주요한 일거리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해 공간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공간탐방 프로그램은 2019년 공간탐방 운영 대상지로 선정된 11개 공간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탐방은 공간별 해설자가 있어 각 공간에 대한 소개와 활동 등에 대한 설명을 들으면서 다양한 공동체 경험과 활동들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한다.
또한 일부 공간에서는 간단한 체험활동도 할 수 있다.
각 공간별로 소정의 탐방료가 발생하게 되며 이는 탐방 대상지와 협의를 통해 책정된다.
탐방을 원하는 시민은 2020년 1월부터 스페이스 클라우드 홈페이지를 통해 탐방예약을 할 수 있다.
2020년 1월부터 12월까지 상시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공동체 공간에 관심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탐방을 신청할 수 있다.
인터넷 “스페이스 클라우드”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 “스페이스 클라우드”에 접속해 [탐방예약] 또는 [관심있는 공간의 이름]을 검색하면 공간별 예약을 진행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