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뉴스큐] 광주광역시교육청이 교육현장 밀착 소식을 생산·전달하기 위해 학생·시민 기자단 300명을 모집한다.
참여자들은 분야에 따라 영상 촬영·편집과 글쓰기, 사진 촬영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기자단으로 선발되면 오는 2020년 1월 30일 위촉식과 사전연수를 시작으로 같은 해 12월16일 수료식 및 성과발표회 때까지 활동하게 된다.
기자단은 특색 있는 교육 활동, 미담 사례,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교육행사를 취재 후 기사로 작성하고 재난·재해 등 위기상황 발생 시 실시간 정보를 공유·전파할 수 있으며 그 밖에 시민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기사로 작성할 수 있다.
작성한 기사가 소식지 또는 블로그 기사, SNS 카드뉴스로 채택 시 소정 원고료 및 저작권 이용료가 지급될 수 있다.
학생 기자에게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할 수 있도록 홍보기자단 활동 확인서도 발행한다.
단 취재내용을 사실 그대로 작성하고 본인이 작성한 기사에 대해 설명하고 해명할 책임이 있다.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사전 연수와 소양 교육에도 참여해야 한다.
학생 기자는 초등학교 4학년 이상부터 신청할 수 있으며 시민 기자는 다른 제한이 없다.
신청은 광주교육 홍보관 누리집 - 광주교육톡톡 – 홍보기자단 모집 부분에서 할 수 있으며 학생은 내년 1월 3일까지 시민은 내년 1월 10일까지 접수한다.
제출 서류는 홍보기자단 지원서 1부이다.
선발 결과는 내년 1월 17일 홍보관 누리집 또는 페이스북 누리집에 공지한다.
분야별 모집 인원은 블로그·소식지에서 학생 기자 100명, 시민 기자 25명, 유튜브에서 학생 기자 150명, 시민 기자 25명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