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공공와이파이, 제주만의 스타일로 이용자 만족도 UP

무료 인터넷 이용 + 가계통신비 절감 + 빅데이터 창출

양승선 기자

2020-01-22 16:38:24

 

제주공공와이파이, 제주만의 스타일로 이용자 만족도 UP

 

[충청뉴스큐] 제주특별자치도는 공공와이파이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무선인터넷 품질과 속도 개선은 물론 이용자 편의를 위해서 와이파이위치 찾기 기능 등 꾸준히 개선대책을 마련해 제주만의 스타일로 공공와이파이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제주자치도가 추진하는 공공와이파이 확대 구축에 따른 많은 혜택 중에 주요 성과는 다음과 같이 몇 가지가 있다.

첫 번째,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는 도민의 가계통신비가 절감되고 있다.

공공와이파이 이용자 로그분석 결과 작년 데이터 사용량이 월평균 196TB을 사용하고 있어, 데이터 사용량을 데이터 구매비용으로 환산할 경우 월평균 1,189백만원이 절감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두 번째, 제주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이 언제 어디서나 불편함이 없이 무료로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현재 공공와이파이 인증등록 사용자는 시스템 도입된 이후 총 1,299,900여명이 등록하고 있다.

세 번째, 공공와이파이 빅데이터 창출로 스타트업, 중소기업 등에 제공해 신규 비즈니스 창출에 도움을 주고 신 관광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성공적인 민·관 협업 사례로 카카오맵에서 실시간 시내버스위치를 확인하는 “초정밀 버스위치정보서비 스”를 제공해 사용자 편의를 도모하는 등 제주만의 독자적인 공공와이파이서비스를 구현하고 있다.

민선6기 도지사 공약인 ‘미래성장 기반 무료와이파이 보급 확대’사업 일환으로 추진되는 공공와이파이 확대 사업은, 2024년까지 6,000개 설치를 목표로 도내 주요 관광지, 테마거리, 올레길, 생활밀집지역 등 도 전역에 공공와이파이 구축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특히 2017년에는 제주 대중교통체계 개편과 함께 전국에서 최초로 도내 모든 버스에 공공와이파이가 개통되어 움직이는 버스 안 에서도 무료로 무선인터넷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도서관 북버스, 의료원 진료버스 및 도내 모든 유·도항선 등에도 설치 되어 무료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공공와이파이 홈페이지 개통으로 와이파이 설치위치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버스정보, 관광/지역정보 도 링크되어 이용자에게 부가적으로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도, 공공와이파이가 단순한 인터넷 접속뿐만 아니라, 빅데이터 등 최신 ICT기술과 융합해 제주 고유의 고부가가치 서비스로 활용될 수 있다면, 공공와이파이에 대한 만족도는 더 한층 높아질 것이다.

하지만, 향후 급변하는 통신환경에 따른 더 우수한 품질의 서비스 제공, 사용자 개인정보 보호, 접속의 단순화, 보안성 등 개선과 고려 해야 할 부분들 또한 과제로 생겨나고 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