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온라인 ‘찬찬한글’ 강의 영상 제작 지원

1~2학년 담임교사를 위한 저학년 한글교육 동영상 강의 제작

조원순 기자

2020-04-13 10:18:59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13일 개학연기 및 온라인 개학이 실시됨에 따라 초등 저학년의 한글교육 결손 방지를 위해 강의 영상자료를 제작·지원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2017년부터 한글교육책임제를 추진하며 1~2학년 담임교사들의 한글지도 전문성 향상을 위해 한글문해교육 기본과정을 운영하고 한글 보조교재인 ‘찬찬한글’을 1학년 학생 전체에게 제공해 3월 입학적응기에 한글교육을 집중 운영해 왔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2월 집중연수 기간의 한글문해교육 기본과정을 비롯한 3월 입학적응활동 내 한글교육 30시간 운영이 연기되어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한글교육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도교육청은 이러한 한글교육의 공백을 최소화하고 원격수업 기간 중에도 1~2학년 담임교사들이 한글지도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찬찬한글 활용법’ 동영상 강의를 제작·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강의는 2명의 한글 문해 전문교사가 한글창제의 원리와 한글해득의 과정, 찬찬한글을 활용한 한글지도 방법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이번 강의는 강원도교육청 유튜브 채널 ‘학끼오 TV’를 통해 제공되며 현장 교사들이 한글 보조교재를 통해 효과적으로 한글수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김춘형 교육과정과장은 “코로나19 사태로 모든 일상이 흔들리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본 동영상 강의를 통해 선생님들의 한글지도 역량을 높여 원격수업 중에도 한글교육 지원을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