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와 시군이 함께하는 주민참여예산위원 워크숍 개최

‘주민참여예산제, 혁신적 상상을 담는 기획토론회’라는 주제로 열려

김미숙 기자

2020-07-08 09:44:12

 

경상남도청

 

[충청뉴스큐] 경상남도가 올해 주민참여예산제 제안 접수를 마친 가운데 도·시군 간 주민참여예산위원 소통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8일 이순신리더십국제센터에서 ‘주민참여예산제, 혁신적 상상을 담는 기획토론회’를 개최했다.

경남도가 주최하고 주민참여예산 지역연구회가 주관한 이번 워크숍은 도·시군 주민참여예산 위원 및 관계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작년보다 보완된 주민참여예산제의 운영을 위해 주민참여예산 위원들을 대상으로 달라진 운영계획과 추진상황을 설명했으며 위원활동에 필요한 전문지식 교육도 함께 실시했다.

워크숍은 지역연구회의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현황 진단과 과제,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를 위한 도-시군의 역할·관계에 대한 발표, 참석자들의 주제별 토론 후 결과 공유의 시간으로 마련됐다.

토론결과를 발표하는 자리에서는 주민참여예산제에 다양한 분야와 세대가 참여할 수 있도록 다각적 홍보와 사업발굴이 필요하고 이를 위한 제도적 방안이 마련돼야 하며 주민참여예산위원들이 그 역할을 해야 한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위원들은 예산과정에서 주민의견을 제시·수렴하고 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에 대한 타당성·시급성·공공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사업 우선순위를 정해 내년도 예산에 반영할 사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특히 주민참여예산제에 도민참여가 확대된다.

에 따라 지난해 선정된 주민제안 사업의 추진현황을 현장 점검하는 등 예산편성부터 집행, 평가까지 참여의 범위가 넓어졌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