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내 괴롭힘 대응 안내서 ‘당신잘못 아니에요’ 책자 발간

공직사회 직장 내 괴롭힘 예방·대응 안내서 제작·배포

김미숙 기자

2020-11-24 10:28:11




직장 내 괴롭힘 대응 안내서 ‘당신잘못 아니에요’ 책자 발간



[충청뉴스큐] 경상남도의 직장 내 괴롭힘 예방·대응 안내서인 ‘당신 잘못 아니에요’가 책자로 만들어졌다.

이 책은 개인의 감정과 존엄성이 존중받는 직장, 괴롭힘으로부터 자유로운 일할 맛 나는 일터를 만들기 위해 경남도가 이번에 책자로 발간하게 된 것이다.

이번 안내서는 구성원들의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이해도와 경각심을 높여 괴롭힘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제작됐으며 직장 내 괴롭힘의 유형 예방·대응 방법 행동요령과 사례 등을 담았다.

경남도는 특히 직장 내 괴롭힘 피해 경험자, 공무원노동조합, 노무사 등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실무회의를 운영해 다양한 의견을 반영했으며 소설책처럼 읽기 쉬우면서 피해자에게는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공감 받는 책자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실무회의 운영 결과 : 2020년 9월, 참여 13명, 제출의견 37건 직원들이 공직사회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괴롭힘의 사례를 소개하면서 직장 내 괴롭힘의 영향과 개념·유형, 판단방법 등 괴롭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근절 필요성을 인지시키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구성했다.

직장 내 괴롭힘을 당했을 때의 대응방법, 신고 및 처리절차 등과 함께 바람직한 업무지시방법, 괴롭힘을 동반하지 않는 질책방법 등 상사나 관리자를 위한 행동요령도 포함했다.

또한 괴롭힘 피해 경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심층 회견을 통해 괴롭힘 사례를 중심으로 피해 경험자들이 요구하는 내용을 적극 반영해 직원들의 공감도와 활용도를 높였다.

도 관계자는 “직장 내 괴롭힘 근절을 선도해 나가기 위해 공공부문에서 앞장서 노력해오고 있다”며 “이 안내서가 직장 내 괴롭힘으로부터 안전한 일터를 만드는데 기여하기를 바란다 도민의 일꾼인 공무원들이 업무에 전념할 수 있는 문화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경남도는 경남 전역에서 도민 행복 실현에 전념하는 공직사회가 될 수 있도록 시·군, 출자·출연기관 등 35개 기관에도 안내서를 배부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