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디지털 참여플랫폼 '가치더함' 2020년 주민주도 지역문제해결 유공 기관표창

제주특별자치도 디지털 참여플랫폼 '가치더함' 2020년 주민주도 지역문제해결 유공 기관표창

양승선 기자

2020-12-30 16:43:13




제주특별자치도



[충청뉴스큐] 제주특별자치도가 운영하는 주민참여플랫폼 “가치더함”이 행정안전부 주관 2020년 주민주도의 지역문제 해결 유공으로 기관 표창을 수상받았다.

행정안전부에서는 다수의 자치단체가 시민 온라인 소통 공간 있으나 민원 해결이 주목적이지만, 디지털 참여플랫폼 ‘가치더함’은 시민참여를 통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구축한 공간으로 제주의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안에 대해서 다양한 소통 방법으로 서로의 의견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또한 전문가가 포함된 ‘스스로해결단’ 등 주민주도로 지역문제를 해결할 조직을 구성하고 프로젝트 단계별로 지원해 실제 주민 제안이 제주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로젝트로 진행된 성과를 보여 준 점과 디지털 참여플랫폼 구축해 시민참여를 통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시민참여로 만드는 공공데이터를 도민이 직접 갱신할 수 있어 ‘도민 참여형’ 사회 가치를 창출하는 데 이바지했다는 점을 높게 평가했다.

이번 수상으로 ‘18년 최우수, 19년 우수상을 수상, 디지털 지역혁신 사업을 통해 올해까지 3년 연속 수상이다.

제주의 사례는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서 발간하는 “지역정보화 수준 진단 우수사례보고서”에 등재되어 배포된다.

한편 주민참여플랫폼 “가치더함”은 2018년 6월에 행정안전부 주민체감형 디지털 사회혁신 활성화사업에 선정되어 국비를 지원받아 구축한 사업으로 2019년 5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 회원 수 7,771명 도민제안건 수 109건이 등록되어 있다 운영방법은 주민이 플랫폼을 통해 사회문제를 제안하면 30일동안 공감표 100명 달성시 문제정의가 등록되고 전문가를 포함한 스스로 해결단이 해결방안을 등록한 후 추가적으로 주민공감 500표를 획득하였을 때 프로젝트 심사를 진행하고 도정책방향, 예산등을 고려해 프로젝트화 하게되는 전 과정을 시스템을 통해 진행된다.

도는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온라인 주민 제안 접수 창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가치더함 플랫폼의 서비스 확대와 이용자 확산을 도모하기 위해 디자인 개편 및 메뉴구조 재설계 등 다양한 관리 기능 보완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