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학부모의 성장과 자녀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6월부터 10월까지 ‘세종 학부모아카데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종 학부모아카데미는 학부모의 내적 성장과 함께 지역의 구성원으로서의 참여를 통한 공동체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종시교육청은 관내 유·초·중·고·특수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내면아이 돌보기 ▲관계중심 생활교육 총 2개 과정을 운영한다.
내면아이 돌보기는 학부모가 내적 성찰을 통해 자신을 진단하고 이해하여 건강한 자아성장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으로,
덕양중학교에서 정년 퇴임한 이준원 교장이 ▲내면아이의 이해(6월 1일) ▲완벽주의(6월 8일) ▲억압, 충동적인 내면아이(6월 15일) ▲과보호, 방치받는 내면아이(6월 22일) ▲거절받는 내면 아이(6월 29일) 주제로 6월 매주 화요일 10시부터 12시까지 250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온라인 특강을 진행한다.
관계중심 생활교육은 관계중심의 생활교육을 실천한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성을 높여 평화로운 학교와 도시 만들기에 참여할 수 있는 활동가로서의 성장을 지원하는 과정이다.
한국회복적정의협회 전문강사들이 ▲무엇이 정의로운 해결인가 ▲회복적 정의란 무엇인가? ▲회복적 생활교육의 이해 등을 주제로 6월 15일(화)부터 18일(금), 8월 24일(화)부터 27일(금)까지 기초 과정으로 각 10시간 교육이 2회 진행되고,
심화과정으로 ▲회복적 정의 운동의 발전 ▲회복적 정의의 실천 ▲공동체 놀이와 평화감수성 활동 등을 주제로 10월 19일(화)부터 22일(금)까지 각 15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주희 교육협력과장은 “세종 학부모아카데미를 통해 학부모 내면의 치유와 가정의 평화로 학생들의 안정적인 성장을 기대한다.”라며, “부모님들의 배움이 학생들의 성장으로 이어지고 그것이 학교와 우리 세종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 학부모아카데미는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총 기본 17기, 심화 5기 과정을 운영하였고, 1,040여명의 학부모가 과정을 이수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