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뉴스큐] 강원도는 “직원이 행복한 일터, 일 잘하는 강원도”를 만들기 위해 ‘강원도 조직문화 혁신’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강원도 조직문화 혁신 추진계획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조직문화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식 조사 등 진단결과를 반영해 지난 4월 수립 해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조직문화 혁신의 주요 실천내용은 첫째. 업무혁신과 조직 내 소통을 위한‘일하는 방식 혁신추진단’ 운영이다 세대별 공감과 조직 내 소통을 위한 ‘강원도 일하는 방식 혁신 추진단’ 을 활용해 일하는 방식과 업무환경 등 분야별 혁신 과제를 제안해 실행하고 있다.
기획조정실장을 단장으로 관련업무 팀장, 직원대표 등 21명으로 구성해 일하는 방식 혁신에 대한 각종 의견, 아이디어 제안·토의해 정책에 반영 또한, 부서 간 정보 공유 및 협업을 통해 도정 현안 해결에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해 도정 전반에 협업의 일상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했다.
둘째. 슬기로운 조직생활과 직장문화 개선을 위한‘월별 캠페인’ 추진이다.
3월부터 매월 시기에 걸맞는 혁신 과제를 선정, 월별 캠페인을 실시해 전 직원이 조직 내 세대간의 벽을 허물고 소통·존중 문 화를 조성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3~4월 캠페인 : 주1회 건강체조 실시 - 5월 캠페인 : 소통과 공감의 자세 함양을 위한 ‘통감자 실천서약’ - 6월 캠페인 : 유연근무제 활성화 하반기에는 직장 내 권위주의를 타파하고 긍정과 활력넘치는 조직 구현을 위해 구성원의 변화·혁신 마인드 함양을 돕는 교육, 워크숍 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셋째. 전국 최초‘건강체조 동영상’자체제작·배포 및 전 직원 대상 주 2회 건강체조 실천이다.
코로나 19로 지친 직원들의 면역력 강화와 건강을 위해 3~4월 월별 캠페인으로 추진한 건강체조가 직원들의 호응도가 높아 전국 최초로 ‘건강체조 동영상’을 제작했다.
본 동영상은 강원도와 강원도체육회가 협업 해 도내 관광지를 배경으로 도청 새내기 직원들과 강원스포츠 과학센터 전문 트레이너가 함께 출연해 제작했다.
이번에 제작한 동영상은 강원도민은 물론 전 국민이 함께 할 수 있도록 강원도청 유튜브에도 올렸으며 향후 전국 지자체와 행정 안전부, 국민체육진흥공단에도 배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도청 직원들은 지난 6월 11일부터 주 2회 TV 를 시청하며 건강체조를 실시하고 있다.
이 외에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 업무 방식의 개선을 위해 시스템을 활용한 비대면 보고·결재, 영상회의, 업무 지식의 축적과 상호 공유 등으로 업무처리 효율성을 제고하고 불필요한 초과근무 감축, 휴가 제도 활성화를 통한 효율적 근무문화 정착으로 공무원의 근무의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했다.
도 관계자는 “강원도 조직문화의 방향을 변화에 맞추고 조직 구성원과 수평적 소통을 통해 경쟁력 있는 강원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