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자치분권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자치분권2.0시대 강원도형 자치분권 추진을 위한

조원순 기자

2021-08-10 13:08:18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와 강원도자치분권협의회는 10일 오후 2시 한림대 국제회의실에서‘강원도 자치분권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2021년 제2회 강원도 자치분권협의회 회의도 같은 장소 에서 오후 1시에 열린다.

이번 워크숍은 자치분권2.0시대를 맞이해 도의 대응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 안동규 강원도 자치분권협의회 위원장과 도 및 춘천시 분권협의회 위원, 시군 관계공무원 등 40여명이 참석한다.

강원도 자치분권협의회는 2012년 제1기 위원을 위촉하며 활동을 시작했고 지난해 11월 제5기 위원이 구성된 바 있다.

협의회는 자치분권 정책과제 발굴 및 추진, 대정부 핵심과제 대응 및 분권사업 추진방안에 대한 사항을 처리하고 있으며 특히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 및 재정분권 강력추진 등 강원도 분권이슈를 공론화하는데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워크숍의 주요 프로그램으로 ‘자치분권2.0시대 강원도의 미래과제’라는 주제로 성경륭 전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의 특강 및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의 이해’라는 주제로 대구광역시 정두용 분권선도팀장의 특강을 진행한다.

또한, 시군별 분권 조례 제정과 분권협의회 구성을 지원하기 위한 강원도의 협조사항이 전달된다.

안동규 도 자치분권협의회 위원장은 “새로운 지방자치법에 따라 중앙과 지방의 틀을 협력관계로 혁신해야 하며 풀뿌리 자치의식 함양과 주민자치 조직 활성화에 열성을 쏟아야 할 때“라고 하면서 ”오늘 모인 관계관들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강원도가 성숙한 지방자치시대를 꽃피우기 위한 선도도시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김성호 도 행정부지사는 “자치분권은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책임지고 바꿔나가는 것으로 피할 수 없는 우리시대 소명이자 정신”이라고 하며 “오늘 워크숍이 자치분권의 중요성을 다시 확인하고 자치분권2.0시대 강원도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함께 고민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