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뉴스큐] 인천광역시는 3일 ‘2021 인천에서 가장 아름다운 공장 어워드’에 선정된 수상 기업에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제6회째를 맞는‘인천에서 가장 아름다운 공장 어워드’는 노후 산업시설 환경개선과 쾌적한 근로환경 조성을 위한 인천시만의 독창적인 시상식이다.
인천시는 지난 9월‘아름다운 공장 어워드’선정 공고를 통해 군·구 및 중소기업 지원기관으로부터 10개 기업을 추천받았다.
디자인·기술·경영·안전 분야 전문가를 포함한 7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서류와 현장심사를 통해 10개 기업 중 ㈜제이피에스코스메틱, 선경산업, 유진로봇을 최종 수상업체로 선정했다.
수상업체로 선정된 기업에는 2022년도 인천시 기업지원 사업 신청 시 우선 지원과 가점 부여 혜택이 제공된다.
우선지원 대상 사업은 지방세 세무조사 유예 아이디어 우수제품 전시 판매장 우선 입점 인스로드프로그램 연계지원 등이며 중소기업 디자인개발 지원 중소기업육성자금,금리우대) 중소기업 기술교류단 운영 중소기업 기술지원단 운영 중소기업 시장개척단 파견 국내·외 전시회 단체참가 지원 해외 전시회 개별참가 지원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개최 해외 규격인증 획득 지원 외국어 카탈로그 제작 지원 해외지사화 사업 등에 가점을 부여한다.
또한, 인천시는 올해 수상 기업에 대해 산업시설 탐방길‘인스로드’를 통해 기업 홍보와 구인활동을 지원한다.
‘인스로드’기관과 민간이 공동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중소기업의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고 기업 홍보를 통해 취업까지 연계하는 구인·구직 시스템이다.
박남춘 시장은“아름다운 공장 어워드를 통해 산업시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중소기업의 자발적 근로환경개선을 장려해 청년들이 일하고 싶은 사업장과 산업단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선정 업체는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지속성장을 실현하고 혁신적 아이템 개발로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룬 것은 물론, 적극적인 환경개선을 통해 사람중심의 근로여건을 만들어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제이피에스코스메틱은 염모제를 비롯해 모발을 위한 화장품류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근로자의 휴식과 활력 충전을 위한 사무실, 스마트가든, 헤어살롱, 다양한 이벤트 등 화합을 위한 문화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산업단지 내에서 자발적으로 근로환경을 개선해 근로자 만족도를 향상시킨 사례로 본 사업 취지와 가장 부합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청년근로자 맞춤형 근로복지제도 운영을 통해 동종업계 대비 높은 청년근로자 비율과 낮은 퇴사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청년들이 일할 수 있는 근로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중소기업 인식개선에 모범을 보여‘청년친화’분야의 가장 아름다운 공장으로 선정됐다.
자외선 살균 소독기 전문제조 기업인 선경산업은 공장 외형이 큐브형 플랜트임에도 불구하고 유선형의 절개와 유리소재 패널을 활용해 깔끔하고 첨단적인 이미지 경관을 자랑하고 있다.
또한 사무실 내 카페, 수유실, 샤워실, 파우더룸 등을 갖춘 휴게공간과 생산직 근로자를 위한 공간 제공 등 직원들의 근로환경 개선 성과가 탁월하고 특히 지역사회 및 직원과 소통·협력하는 기업 분위기가 높게 평가돼‘소통경영’분야의 가장 아름다운 공장으로 선정됐다.
로봇 전문기업인 유진로봇은 각 층별 코어를 중심으로 한 단순하고 안전한 동선 설계로 위험시 빠른 대응이 가능하며 채광을 확보하기 위한 중정과 박공구조에 유리를 사용해 건축적인 미학이 돋보인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체력단련실·동아리실·휴게실·층별카와 1층 대형카페 등 휴게공간을 적절히 배치했으며 창의적인 연구 활동을 위한 사무실과 랩공간 배치 등 자유로운 업무환경을 위한 공간배치가 탁월하다.
특히 ㈜유진로봇에서 개발한 자율주행 물류 로봇이 모바일 로봇에 대한 국제표준 인증을 받는 등 혁신적인 경영성과를 거둠으로써 중소기업 인식개선에 모범이 되는 기업으로‘디지털혁신’분야의 가장 아름다운 공장으로 선정됐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