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이달 28일까지 ‘청소년 의회교실’ 신청 접수

세종시교육청 및 의회 홈페이지·이메일 접수…3월부터 본격 운영

양승선 기자

2022-02-14 13:55:42




세종시의회, 이달 28일까지 ‘청소년 의회교실’ 신청 접수



[충청뉴스큐] 세종특별자치시의회는 이달 28일까지 지역 내 초·중·고등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참가 신청을 받아 3월부터 ‘2022년 청소년 의회교실’을 본격 운영한다.

세종시교육청이나 시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학교 단위로 참여 신청이 가능하고 청소년 관련 단체 등의 경우 의회 홈페이지 또는 이메일로 참가 신청을 받는다.

앞서 세종시의회는 소통하는 의회상을 구현하고 미래 세대의 성숙한 민주시민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연초 ‘2022년도 청소년 의회교실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올해 청소년 의회교실은 모의의회 의회 견학 본회의 방청 찾아가는 의회교실 등 총 17차례 운영된다.

또한 연말에는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소감문 공모전을 개최해 우수작 선정자에게 의장상을 수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방역지침을 준수하기 위해 비대면 온라인 화상회의와 본회의장 현장 체험 등 대면 방식을 병행하는 운영 방안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상반기에는 청소년 의회교실을 비접촉·비대면 방식로 전환해 운영하고 하반기부터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실시하는 민주시민 프로그램과 연계해 참가자들에게 선거 과정 체험 등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태환 의장은 “미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이 민주주의 현장 체험을 통해 더욱 성숙한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며 “2022년에도 시의회가 책임을 다하는 의정활동을 통해 행복과 희망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의회는 지난해 모의의회 3회 의회견학 5회 찾아가는 의회교실 5회 등의 방식으로 총 13차례 청소년 의회교실을 운영했다.

지난해 총 315명이 청소년 의회교실에 참여했으며 참가자 조사 결과 90% 이상이 프로그램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이어 세종시의회는 참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소감문을 공모하고 우수소감문 6편을 선정, 시상한 바 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