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지역 혁신을 위한 도약 지역협업위원회 개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강원지역 혁신사업 본격추진

조원순 기자

2022-06-20 09:18:32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2022년 교육부 공모사업인‘지자체-대학 협력기반 강원지역 혁신사업’의 본격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지역협업위원회’를 정식구성하고 6월 21일 강원대학교에서 지역협업위원회 업무협약식을 개최한다.

이번 ‘지역협업위원회’에서는 강원도가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에 신규 선정됨에 따라 지난 3월 공모신청을 위해 구성한 ‘예비’지역협업위원회를 정식 구성하기위한 업무협약식과 사업주관기관 및 전문가의 컨설팅 의견을 반영한 수정사업계획을 심의·의결한다.

지역협업위원회는 ‘강원지역 혁신사업’추진 주체인 ‘강원지역혁신 플랫폼’의 주요 사항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로 강원도지사와 총괄대학인 강원대학교 총장이 공동위원장을 하며 위원은 중심대학 및 지역혁신기관의 장으로 구성된다.

앞서 강원도는 2022년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에 공모 신청해, 대구·경북과 함께 2022년도 신규 플랫폼으로 선정됐으며 이에 따라 2022년부터 매년 국비 300억, 지방비 128억 등 5년간 총 2천억원 이상의 예산이 ‘강원지역 혁신사업’에 투입될 예정이다.

강원도는 본 사업을 통해 지자체-지역대학-지역혁신기관이 함께 우수인재를 양성하고 관련분야의 창업, 기업 유치, 청년층 유입 등으로 강원도의 경쟁력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강원지역혁신 플랫폼은 지난 5월 공모선정결과 발표 이후 ‘강원지역 혁신사업’추진을 위해 전담기관 지정 신청, 중심대학교 내 핵심분야 사업단 설치 등 사업운영을 위한 조직체계를 구성하고 체계적인 사업 추진을 준비하고 있다.

향후 강원도에서는 조직 구성 및 사업추진에 따라 총괄운영센터 및 핵심분야 별 사업단에 지자체 인력을 단계적으로 추가 파견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플랫폼 운영 안정화와 지역 기업 지원 및 지자체 전략 산업 정책과 ‘강원지역 혁신사업’간 연계를 강화하고자 한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강원지역 혁신사업’을 통해 강원도와 도내대학, 지역혁신기관이 긴밀히 협력해 도의 산업과 기업의 성장을 이끌고 대학의 경쟁력을 키워 청년과 기업이 모이는 활기찬 강원도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