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테슬라·벤츠 등 자발적 시정조치

총 6개사 35개 차종 49만3152대

양승선 기자

2022-10-27 08:28:39




리콜 대상 자동차



[충청뉴스큐]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 기아㈜, 테슬라코리아,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폭스바겐그룹코리아㈜, ㈜피라인모터스에서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35개 차종 493,152대에서 제작결함이발견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한다고 밝혔다.

첫째, 현대자동차·기아㈜에서 제작, 판매한 스포티지 등 2개 차종177,681대는 전자제어 유압장치의 내부 합선에 의해 화재가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고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으며 싼타페 등 5개 차종 96,363대는 앞 좌석안전띠 조절장치의 내부부품 불량으로 충돌 시 부품이 이탈되고 이로 인해뒷좌석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되어 자발적으로시정조치에 들어간다.

스포티지 등 2개 차종은 10월 31일부터, 쏘렌토 등 6개 차종 및싼타페 등 5개 차종은 10월 27일부터 현대자동차㈜ 하이테크센터및 블루핸즈에서 각각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수 있다.

둘째, 테슬라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모델3 등 2개 차종 43,582대는 파워윈도우 시스템 소프트웨어 오류로 창유리가 닫힐때 장애물에 닿은 경우 닫히기 전의 위치로 돌아가지 않거나 덜 열릴 수있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되어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시정조치를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부과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해당 차량은 11월 1일부터 개선된 소프트웨어로 원격 자동 업데이트를실시한다.

셋째,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GLE 450 4MATIC 등 10개 차종 9,439대는 뒷문 창틀의 고정 불량으로 주행 중 해당 부품이차체로부터 이탈되어 뒤따라오는 차량의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확인됐으며 C 300 등 4개 차종 1,712대는 후방 전기신호 제어장치)의 방수 불량으로 수분이 유입되고 이로 인한 전기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어 자발적으로시정조치에 들어간다.

GLE 250 4MATIC 35대는 자동차 안정성 제어장치의 외관 손상으로수분이 유입되고 이로 인해 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아 안전에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10월 28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넷째, 폭스바겐그룹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Touareg 3.0 TDI 등 3개 차종 1,243대는 앞면 창유리 서리제거장치의 전기 보조히터 미설치로 서리 제거가 제대로 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확인되어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를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Golf 8 2.0 GTI 97대는 냉각장치의 고정 불량으로냉각수 호스가 V-벨트와의 마찰에 의해 손상되고 이로 인한 냉각수누수로 엔진이 과열될 가능성이 확인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에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10월 28일부터 폭스바겐그룹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다섯째, ㈜피라인모터스에서 수입, 판매한 하이퍼스11L 전기버스 82대는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자기인증적합조사 결과, 승강구수동 열림 장치의 설치 위치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어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를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해당 차량은 10월 28일부터 ㈜피라인모터스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수리를 받을 수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현대자동차㈜, 기아㈜, 테슬라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폭스바겐그룹코리아㈜, ㈜피라인모터스로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누리집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언제든지 해당차량의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