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혁신 2기 공약실천 계획 마련

4대 정책방향․10대 중점과제, 70개 공약 최종 확정

서서희 기자

2018-08-22 20:24:48

 

 

세종시교육청은 혁신2기 공약 실천계획을 마련, 4대 2대 정책방향 10대 중점과제 70개 공약을 체계화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22일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혁신2기 공약 실천 계획을 설명했다.

세종시교육청은 혁신2기에도 새로운 학교 행복한 아이들, 생각하는 사람 참여하는 시민 등 혁신1기 정책기조를 확대·보완해 앞으로의 세종교육 4년을 디자인 했다.

혁신2기 이행공약은 △혁신교육 △미래교육 △책임교육 △학습도시 세종구현 등 4대 정책방향과 지속가능한 교육혁신, 교육자치선도, 유아교육선진화, 교원전문성강호, 미래인재육성, 통일시대 세계인재 육성, 교육복지 완성, 안심교육 실현, 교육거버넌스 구축, 마을교육공동체 강화 등 10대 중점과제 70개 공약으로 체계화했다.

주요 이행공약은 지속적인 혁신교육으로 새로운 교육체계 확립을 위해 세종형 인재 평가도고 개발·적용,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확대, 숲 교육과정 확대 및 숲 유치원 설립, 학생자치 활성화, 학교 현장 주도형 교육사업 선택제, 교원 생애단계별 연수 운영, 교사대학 추진 등 35개 공약을 실천할 계획이다.

미래교육을 통한 인재양성을 위해 청소년 국제교육 교류협력 확대, 평화통일교육 운영 추진,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미래교육 실현, 3D 유닛 등 메이커 스페이스를 갖춘 융합과학교육센터 설립, 세종창의적 학교 공간 재구조화 등 7개 공약을 실천할 방침이다. 특히 평화통일 준비를 위한 미래세대의 통일 공감대 확산과 역량 함양을 위해 평화통일 교육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 공평한 기회, 공정한 과정, 정의로운 결과를 세종교육을 통해 실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무상교복·현장체험학습비 지원, 고교 무상교육 등 공교육비 제로 추진, 읍·면지역 학교교육 특성화, 아름동 과밀학교 해소를 위한 M9부지 학교 신설, 미세먼지와 석면 없는 학교 등 17개 공약을 실천할 계획이다.

아울러 선거기간 교육감과 시장이 공통으로 약속한 방과후·돌봄 통합지원을 위한 세종행복교육지원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또 마을학교·마을교사를 지속 확대해 마을학습시스템 구축키로 했다. 특히 교육기부, 자원봉사 등 사회적 가치를 지역화폐로 전환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 지역화폐 도입, 예술교육 강화 등 11개 공약을 실천할 방침이다.

시교육청은 혁신2기 교육감 공약 실천을 위해 학부모와 시민, 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교육감공약사업 이행평가단을 구성해 연 2회 이행정도를 점점하고 그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또 구체적인 실행계획마련을 위해 연차별 주요업무 계획에 공약이행과제를 연계해 추진력을 높일 계획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앞으로 4년,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데 세종시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