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2023년 제28회 청주시 건축상 공모

오는 8월 30일부터 9월 8일까지 접수

양승선 기자

2023-07-07 06:54:49




청주시청



[충청뉴스큐] 청주시는 ‘2023년 제28회 청주시 건축상’을 공모한다고 7일 밝혔다.

독창적이고 품격 있는 설계로 지역 건축문화 창달에 기여한 우수 건축사와 건축물을 선정·시상해 우수한 건축물의 건축을 장려하기 위함이다.

공모대상은 ‘사용승인을 받은 청주시 소재 건축물’로 건축물의 규모나 용도 등에 대한 별도의 제한은 없다.

공모자격은 건축주나 설계자 또는 시공자로서 건축물대장, 건축허가서 등에 명시돼 있는 자이다.

접수를 희망하는 사람은 청주시 홈페이지에서 신청서와 작품설명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뒤 작품설명 및 도면집 등과 함께 오는 8월 30일부터 9월 8일까지 청주시청 건축디자인과로 방문 제출하면 된다.

시는 접수된 작품들을 대상으로 청주시 건축위원회 심사를 열어 독창성·예술성·공공성·친화성·환경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총 7점의 작품을 선정할 계획이다.

시상은 10월 중 진행할 예정이며 건축주에게는 건축물 명패를, 설계자와 시공자에게는 상패를 수여한다.

선정된 건축물은 청주시청 홈페이지 등에 홍보되며 10월에 개최되는 ‘2023 충청북도 건축문화제’에도 전시된다.

전시용 패널 제작비용은 청주시가 지원한다.

또한 당선작 설계자에게는 건축위원회 등 각종 위원 선정 시 우대 등의 특전이 주어진다.

시 관계자는 “올해는 시민들이 공모에 더욱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작품 패널을 제출하는 대신 작품설명집으로 제출서류를 간소화했다”며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시는 1993년부터 매년 ‘청주시 아름다운 건축물’을 선정해 왔으며 올해부터 ‘청주시 건축상’으로 명칭을 바꿨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