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8기 서산시장 공약, 시민들 손으로 직접 점검한다

민선8기 시장 공약 이행 상황 점검을 위한 2023년도 서산시 시민배심원제 운영

오진헌 기자

2023-11-02 05:58:49




민선8기 서산시장 공약, 시민들 손으로 직접 점검한다



[충청뉴스큐] 충남 서산시가 민선8기 110개의 공약 이행 상황에 대해 시민들이 직접 점검하고 평가하는 ‘2023년도 서산시 시민배심원제’를 운영한다.

시에 따르면 지난 1일 서산시청에서 시민배심원단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배심원 위촉식과 1차 회의가 개최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2023년도 시민배심원에 대한 위촉장 수여와 함께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으로 매니페스토와 시민배심원제에 대한 교육, 시민배심원단 분임 구성, 분임 토의 등이 진행됐다.

시민배심원단은 선별 과정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외부 전문기관에서 성별·지역별·연령별 인구비례를 고려한 무작위 추첨과 전화 면접으로 선정됐다.

시민배심원단은 앞으로 이달 15일과 29일 두 차례 회의를 추가로 진행해 민선8기 공약이행사항을 전체적으로 점검 및 평가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시는 시민배심원단 운영을 통해 도출된 공약 조정안 또는 권고안을 시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누리집에 공개해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민선8기 공약 실천 계획 확정 후 지금까지의 추진 사항을 시민이 직접 점검하고 평가하는 첫 번째 자리”며 “시민배심원단의 의견을 18만 시민의 의견이라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반영해 공약 이행의 완성도를 높여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2023년도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 평가에서 최고등급을 받은 바 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