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한번 가입으로 평생 알림받는 복지멤버십 가입 홍보

“나를 위한 83가지 복지서비스, 복지멤버십이 알려드려요”

양승선 기자

2024-12-02 08:38:10




예산군청전경(사진=예산군)



[충청뉴스큐] 예산군은 정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알지 못해 신청을 못하거나 일일이 찾아봐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는 ‘복지멤버십’ 가입 홍보에 나서고 있다.

복지멤버십은 맞춤형 급여 안내로 한번의 가입으로 개인 또는 가구의 소득과 재산, 인적 특성을 분석해 ‘내가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안내하는 제도로 군은 지난 9월 기준 1만8873가구가 가입해 총 5697가구가 혜택을 받고 있다.

복지멤버십 신청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온라인은 복지로 누리집과 복지로 모바일 애플을 통한 본인인증 및 개인정보 활용 동의 후 가족 구성원 정보 입력 방식이 있으며 오프라인의 경우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복지멤버십에 가입하면 가입 후 최소 일주일 내 맞춤형 복지서비스 1차 안내가 이뤄지며 30일 이내로 신청자의 금융 정보 등을 활용해 소득 및 재산을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더 정확한 2차 안내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후 출산 등 변동 사항이 발생하면 수시로 받을 가능성이 높은 서비스를 복지로사이트에서 바로 확인하거나 문자와 이메일로 안내받을 수 있다.

복지멤버십 이용시 주의사항은 안내받은 복지서비스를 실제로 받기 위해서는 각 서비스마다 별도의 신청 절차를 거쳐야 하며 본인 소득이나 재산, 가구 구성원 등 조건에 따라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달라지기 때문에 안내받은 서비스를 실제 받을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군 관계자는 ”복지멤버십 제도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군민의 복지 체감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