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가정의 공기를 지켜줘’ 강원도 미세먼지 저감 토론회 개최

가정, 교육시설 등 실내 미세먼지 관리대책 집중 조명

조원순 기자

2019-05-07 10:53:36

 

강원도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오는 8일 오후 1시 30분 한국기후변화연구원 4층 대회의실에서 제3회 미세먼지 저감 토론회를 개최한다.

금회 토론회는 민·관·학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민 주도의 정책 기틀을 마련하고자 개최되며 올해는 가정, 교육시설 등 실내 미세먼지 관리대책을 주제로 효과적 환기방법 공기청정기 바로알기 교육시설의 실내 미세먼지 관리 강원도 실내 미세먼지 대책 실내공기 해결 실천과 노력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강원도는 작년 9월에도 미세먼지 대응정책 미세먼지 현안과 정책방향에 대한 다양한 정책제언 수렴을 위해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작년 토론회에서는 도민 자유발언 세션을 마련해 도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미세먼지 정책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는 등 도민과의 소통을 위해 노력했다.

올해 강원도에서는 미세먼지로 인한 도민들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추진계획” 및 “비상저감조치 시행계획”, “도민 체감형 미세먼지 긴급 대응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정부 추경예산을 확보하는 등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민이 느끼는 미세먼지 체감도와 불안감은 날로 증가하고 있어 도민이 인정할 수 있는 정책 마련을 위해 도민 분들의 참여가 그 어느 때 보다 절실한 실정이다.

이에, 도에서는 도민이 언제든 정책을 직접 제안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토론회를 정기화 하고 현장에서 제안된 정책은 학계, 전문가, 시민단체 등이 함께 논의해 미세먼지 정책의 실효성을 높일 예정이다.

김용국 녹색국장은 토론회 등을 통해 행정이 도민에게 직접 다가가는 자리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미세먼지 없는 강원도를 만들기 위해서 도민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