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출입기자단, 지역 언론의 새로운 시대를 열다

정확한 정보, 공정한 보도 약속... 서산시출입기자단, 지역 언론의 새 시대 개막 13개 언론사 하나 되어... 서산시출입기자단 창단, 지역 사회와 함께 숨 쉬다 시민과 함께하는 언론... 서산시출입기자단, 윤리 강령 선포하며 새 출발

서서희 기자

2025-07-26 16:57:02

지난 25일, 서산시 대산읍 충의로 1839(CTN대산지국)에서 서산시출입기자단(회장 가금현)의  창단식이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가금현 회장을 비롯한 13개(가금현(CTN충청탑뉴스) 이태무(충남농어민신문사) 백윤미(미디어아이)  백승일(국제뉴스) 한기섭(뉴스홈) 김영민(충남팩트뉴스) 양승선(충청뉴스큐)  홍광표(충남신문) 박대규(서해타임즈)  한성진(교육타임즈)  문성호(충남도민일보) 김정현(코리아인경제신문) 권근한(충남뉴스큐미디어)) 언론사 기자들이 참여한 이번 창단식은 서산 지역 언론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
 이날 행사에는 조동식 서산시의회 의장, 황성오 대산지방해양수산청 청장, 서산시공보실 김덕제 공보담당관, 박상무 전 도의원, 서산산림조합 문진환 조합장, 대산농협 김두호 상임이사, 에이치디현대오일뱅크 백영선 차장, 한화토탈에너지스 박진수 부장, 롯데케미칼 김태현 책임, 엘지화학 이훈노 계장, 신우에프에프에스 심현택 이사, (주)KR산업 김한백 관리팀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으며, 바쁜 일정으로 충남도의회 이연희 의원, 서산시장학재단 조규선 이사장, 서산문화재단 임진범 대표 등은 행사장에 방문하여 축하의 뜻을 전했다.

가금현 회장은 “먼저 서산시의 발전과 시민들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해주신 모든 분들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13개 언론사 기자들의 협력과 화합을 바탕으로, 서산 시민들에게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고, 지역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서산시출입기자단 창단의 뜻을 전했다.

이어 “저희 서산시출입기자단은 언론의 자유와 책임을 깊이 인식하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보도를 통해 시민들의 신뢰를 얻는 데 힘쓸 것”이라며 “또한, 지역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경청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는 정책 제안과 비판적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언론의 방향을 역설했다.
 아울러, “서산시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시정 홍보 및 시민 소통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서산시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며 “서산시출입기자단은 서산 시민들과 함께 호흡하고, 서산의 밝은 미래를 향한 힘찬 발걸음을 함께할 것을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조동식 의장은 “최근 서산 지역을 덮친 폭우 피해”를 언급하며, "1376년 창건된 대웅전이 이번 폭우로 위협받은 것은 처음"이라며 자연재해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또한, “재난 지역 선포를 통한 피해 지원과 폭염 대비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언론의 역할에 대한 기대를 표명했다. 정치인과 언론의 건강한 관계 구축을 강조하며, “언론의 객관적인 보도와 비판을 통해 정치 활동의 투명성을 확보해야 함”을 역설했다. 그는 언론을 "사회를 정화하는 숯과 같은 존재"로 비유하며, 서산시 발전에 기여할 언론의 역할을 높이 평가했다.
 대산지방해양수산청 황성오 청장은 “서산시의 해양 도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언론의 협조”를 당부하며, "서산시의 해양수산 발전을 위해 언론의 긍정적 보도와 건설적인 비판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완섭 시장은 축전을 통해 “서산시민의 알 권리 충족과 공정한 보도를 당부하며 서산시출입기자단의 창립을 축하한다”는 메시지를 수해복구현장에서 보내왔다.
 이태무 고문은 서산시출입기자단의 윤리강령을 낭독하며, △언론의 자유 수호, △공정 보도, △품위 유지, △정당한 정보 수집, △올바른 정보 사용, △사생활 보호, △취재원 보호, △오보 정정, △갈등·차별 조장 금지, △광고 판매 활동 제한 등 10가지 항목을 천명했다. 이는 서산시출입기자단이 앞으로 지역 사회에 책임감 있고 윤리적인 언론 활동을 펼칠 것을 다짐하는 중요한 약속이다.
 이번 창단식은 단순한 현판식을 넘어, 지역 사회의 발전과 시민들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한 서산시출입기자단의 굳건한 의지를 확인하는 자리였다. 앞으로 서산시출입기자단이 지역 사회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발전적인 미래를 향한 긍정적인 에너지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