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전 주민참여예산위원을 참여예산분야 전문가로 양성

11일 대구시 주민참여예산지원협의회 위촉식 개최

김민주 기자

2019-06-10 08:56:24

 

대구광역시

 

[충청뉴스큐] 대구시는 오는 11일 오후 시청 상황실에서 ‘주민참여예산지원협의회’ 위촉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위촉식에는 전직 주민참여예산위원으로 구성된 주민참여예산지원협의회 위원을 비롯해 정영준 대구시 기획조정실장, 시 관계 공무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다.

대구시는 2015년부터 시민들의 예산편성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주민참여예산제를 본격 시행해 올해로 5년째를 맞고 있으며, 그동안 시민들의 직접 참여가 늘어나고 예산규모가 2배 이상 확대됐다.

금년에는 4기 주민참여예산위원 100명 전원을 시민으로 구성해 자율성과 책임성을 높이고 예산 편성 외의 분야에도 시민 참여기회를 확대하는 등 참여예산제가 순조롭게 정착되고 있다.

주민참여예산지원협의회는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를 위한 전직 참여예산위원 중심의 지원기구로써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및 교육·홍보지원을 위해 올해 처음 구성됐다.

지난 4월 주민참여예산제 지원 활동에 적극 참여 가능한 전직 대구시 주민참여예산위원을 대상으로 공모한 결과 9명 모집에 21명이 지원해 2.3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경력 및 활동사항, 위원회 참석률, 운영위원회 활동 유무 등 자체 선정기준과 성별·연령·지역·사회적 약자 등을 고려해 공정하게 선정했다.

지원협의회의 주요 기능은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및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제시 주민참여예산 교육을 위한 예산아카데미 운영 지원 주민참여예산제 홍보 및 예산관련 토론회 개최 지원 구·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지원 그 밖에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전반적인 운영에 관한 활동 지원이다.

금년에는 6월부터 2019년 주민참여예산사업 모니터링 지원 총회·공감포럼 참여 2020년 시 전체예산에 대한 주민의견서 작성 코디네이터 활동 예산아카데미 지원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강사양성과정 이수 성과평가토론회 참여 등 12월까지 주민참여예산제 내실화를 위한 활동을 펼치게 된다.

정영준 대구시 기획조정실장은 “금년은 대구시 주민참여예산제 5년째되는 해로 139개소 전 읍면동에 지역회의를 운영하는 등 대구형 주민참여예산제를 정착시키기 위해 매우 중요한 시기다”라며 “시민 중심의 참여예산제 내실화를 위한 주민참여예산지원협의회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