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10년 만에 디지털 변신… 시민 중심 스마트 행정 구현

누리집 전면 개편, 모바일 최적화 및 간편 인증 도입으로 편의성 극대화

이월용 기자

2026-01-26 09:22:18




천안시, 10년만에 누리집 전면 개편… '내 손안의 스마트 행정'연다 (천안시 제공)



[충청뉴스큐] 천안시가 시 대표 누리집을 10년 만에 전면 개편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노후화된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모바일 중심의 사용자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됐다.

천안시는 이번 개편으로 PC·모바일·태블릿 등 모든 기기에 최적화된 화면을 보여주는 ‘전체 반응형 웹’을 적용했다.

또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도 민간인증서와 금융인증서를 활용한 간편인증, 정부통합로그인을 도입해 각종 예약과 민원 신청의 문턱을 낮췄다.

교육·강좌와 시설대관 등 각종 예약 서비스를 5가지 유형으로 체계화한 ‘통합예약시스템’을 재구축하고 실시간 예약 현황을 알려주는 ‘카카오 알림톡 서비스’를 연계해 이용 편의를 높였다.

부서별로 흩어져 있던 31개 누리집을 한눈에 확인하고 이동할 수 있는 ‘누리집 모아보기’서비스를 신규 제작해 정보 접근성을 극대화했다.

외국인 주민을 위해 구글 번역 인공지능을 적용한 외국어 사이트가 100여 개 언어로 천안시 정보를 제공한다.

시는 이번 개편 과정에서 약 30만 건의 방대한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이전을 완료했으며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해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할 계획이다.

고병학 홍보담당관은 “이번 개편은 시민들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디지털 행정 서비스의 시작”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목소리를 경청해 가치 있는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