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뉴스큐]의류기술의 발전으로 최근 흡습속건성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의류가 판매되고 있지만, 객관적인 품질정보 부족으로 소비자는 업체가 제공하는 상품 정보에만 의존하여 제품을 구매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소비자원 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 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스포츠 브랜드의 기능성 티셔츠 10개 제품을 대상으로 기능성, 안전성, 색상변화 및 내세탁성, 내구성 등을 시험·평가했다.
시험결과, 안전성은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고, 흡습속건 성능은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 대체로 양호했다. 그 중 1개 제품은 실제와 달리, 흡습속건성이 있다는 잘못된 상품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했던 것으로 밝혀져, 제품 회수 및 소비자 환급을 실시할 예정이다. 그 외 색상변화나 내구성 등 기타 품질은 전 제품 이상이 없었다.
땀을 빠르게 흡수하는 정도를 세탁 전 · 후로 나누어 평가한 흡수성 시험 결과,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성능이 우수했다.
대부분의 제품이 4∼5급 으로 흡수성이 우수하였으나, 아식스 (121820104)는 흡수속도 및 흡수면적이 모두 1급으로 나타나 흡수성이 매우 낮았다. 데상트(S8223HTS33-M, 검정색) 제품은 흡수 면적은 4급으로 우수했지만, 흡수속도는 2급으로 성능이 낮은 편이었다.
아식스는 해당제품의 ‘흡습속건’ 상품정보는 오류이며, 해당제품은 기능성이 없음을 인정 했으며, 업체는 해당 기능성 정보의 삭제와 잔여 제품 수거 및 소비자 환급 조치 예정이다.을 회신했다.
뉴발란스(NBNE82A733-00, 검정색) 제품은 세탁 후 흡수성능이 보통 수준인 3급으로 나타나 세탁 전에 비해 낮아졌으며, 그 외 데상트(S8223HTS33-M, 검정색) 등 8개 제품 은 4∼5급으로 세탁 후에도 흡수성이 우수했다.
티셔츠의 기본적인 품질 항목인 색상변화 및 내세탁성 · 내구성 등을 시험한 결과, 전 제품이 한국소비자원 섬유제품권장품질기준 이상으로 양호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기능성 의류 제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