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4차 유엔총회 1위원회에서 우리나라 주도의 “청년과 군축·비확산” 결의안 채택

양승선 기자

2019-11-07 08:30:43

 

제74차 유엔총회 1위원회에서 우리나라 주도의 “청년과 군축·비확산” 결의안 채택

 

[충청뉴스큐] 제74차 유엔총회 1위원회는 우리나라 주도로 상정된 “청년과 군축·비확산”제목의 결의안을 지난 6일 오후 모든 국가의 총의로 채택했다.

이번 결의안은 유엔총회에서 군축 및 국제안보 관련 실질 토의를 담당하는 1위원회에 우리나라가 유엔 가입 이후 처음으로 단독 상정한 결의로 청년의 군축·비확산 논의 참여를 장려하고 이를 위한 각국 및 각 국제기구의 정책개발을 고려할 것을 요청하며 군축비확산 교육 및 역량개발을 통한 미래 군축·비확산 전문가 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이번 결의안은 1위원회 내 진영간 대결 양상이 심화되어 컨센서스로 채택되는 결의가 감소하고 표결에 따른 결의 채택이 확대되어 가는 추세 속에서 우리나라를 포함 84개국이 공동제안국로 참여하는 등 많은 국가들이 공감할 수 있는 협력 의제를 발굴해 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결의안은 2021년 제76차 유엔총회에 재상정되어 그간의 진전사항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며 정부는 청년의 군축·비확산 논의 참여를 보다 장려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