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 ‘마을교육공동체와 동단위 거버넌스 활성화를 위한 연수’ 개최

양경희 기자

2020-06-17 16:00:24

 

인천시교육청, ‘마을교육공동체와 동단위 거버넌스 활성화를 위한 연수’ 개최

 

[충청뉴스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지난 16일 남동구청 평생학습관에서 ‘마을교육공동체와 동단위 거버넌스 활성화를 위한 연수’를 개최했다.

온라인 원격 송출방식으로 운영된 이번 연수는 ‘마을교육공동체와 동단위 거버넌스’란 주제로 인천시청 공동체협치담당관 방제식 팀장과 ‘마을과 학교가 만나는 동고동락’이라는 주제로 서울시교육청 안영신 정책보좌관이 강의를 진행했고 참석자들과 함께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민관학 거버넌스는 아동과 청소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관’ 중심의 교육행정에서 벗어나 ‘민’과 ‘학’이 협력해 주민자치와 교육자치를 실현해 나가는 마을교육공동체의 운영 원리를 말한다.

인천시교육청은 민관학 거버넌스를 광역단위, 기초지자체단위, 동단위, 학교단위로 규정하고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민관학 소통의 장을 마련해오고 있다.

앞으로도 시교육청은 인천마을교육공동체 추진위원회 구성을 통한 광역단위 민관학 거버넌스 기초지자체와 교육지원청간의 운영위원회와 실무협의회를 통한 기초지자체 단위 민관학 거버넌스 동-주민-학교-주민자치회가 연계한 동단위 민관학 거버넌스 학교-학부모-주민이 함께 마을연계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단위 민관학 거버넌스 조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마을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성장을 위해 학교와 마을의 교육주체가 연대해 운영하는 네트워크 중심의 교육과정”이라며 “삶의 힘이 자라는 우리인천교육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장을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