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상반기 적극행정 추진 우수공무원 선발

양승선 기자

2021-04-21 15:42:40




청주시, 상반기 적극행정 추진 우수공무원 선발



[충청뉴스큐] 청주시가 지난 2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1년 제2회 적극행정 지원위원회를 개최하고 시정에 기여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10명을 선발했다.

이번 상반기 우수공무원은 부서 및 시민 추천을 통해 공모한 25건의 사례 중 1차 실무심사에서 15건을 선정하고 민간이 참여한 청주시 적극행정 지원위원회 최종 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그중 1위의 영광은 전력량 빅데이터 분석으로 시 예산 절감에 기여한 흥덕구 건설과 정무룡 팀장의 관내 배수펌프 계약전력 현행화 사례가 차지했다.

한국전력공사와의 계약전력에 의해 납부해오던 관행을 개선하고자 과거 사용전력량을 분석하고 계약전력 감축 시 예측되는 문제점을 수회의 전문가 상담과 시뮬레이션을 거쳐 사전 차단했다.

정 팀장의 이러한 노력으로 청주시는 전기 기본요금 조정을 통해 향후 5년 간 최소 1억 3500만원 가량의 불필요한 예산 낭비 방지를 기대하게 됐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비상경제TF운영 및 규제개혁 등 추진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건강 취약계층 관리를 위한 적극 행정 추진 코로나 상황 속 환자보호를 위한 적극행정 추진 등기부 오류 정정으로 2년간 미해결 보상 민원 해소 사례가 적극행정 추진 우수사례로 선발됐다.

모두 10건의 우수사례를 최종 선정한 청주시는 이번 선발된 공무원에게 선정 순위와 개인의 희망 등을 고려해 인사 상 가산점과 특별휴가, 포상 등의 인센티브를 지급할 예정이며 부서추천과 시민 추천을 연중 접수해 올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 관계자는 “창의적이고 즉각적인 대응으로 시민이 만족하는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적극행정 추진 공무원에 대한 보상과 동기부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