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시 공무원 시정발전연구모임 24개 팀 온라인 워크숍 개최

양승선 기자

2021-04-29 07:31:59




청주시청



[충청뉴스큐] 청주시가 직원들이 모여 시정 현안과 연계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고민을 통해 시정발전을 지원하는 ‘2021 시정발전연구모임’의 팀 구성과 연구주제 선정을 완료하고 참여자 워크숍을 29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시정발전연구모임은 청주시 직원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올해는 133명의 직원들이 열정으로 뭉쳐 총 24개의 연구모임이 구성됐다.

이번 워크숍은 코로나 시국을 감안해 예년처럼 참여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대신 온라인으로 개최됐으며 연구모임 오리엔테이션과 함께 연구주제에 대한 상상력을 자극하는 전문 강사의 특강 등 알찬 콘텐츠로 채워졌다.

주요 연구과제로는 청주 문화를 키워드로 한 우리 시 바로알기 치매환자와 더불어 사는 삶 신규공무원 적응 방안 등과 같이 톡톡 튀는 연구주제는 물론 수돗물 냄새 민원 해결 방안 재산세 상한선 개선방안 등 실제 업무담당자의 고민이 담긴 연구주제와 함께 언택트 시대 복지사각지대 지원 자동화를 통한 일하는 방식 전환 등 시대의 흐름을 담아내려는 연구주제들이 눈에 띈다.

특히 지난해부터 코로나19 상황의 장기화로 인한 업무의 과중, 정책연수와 선진지 벤치마킹 등 시정 연구 활동이 여의치 않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전체 연구모임 구성원의 61%를 차지하는 8~9급 신규직부터 팀장급까지 다양한 직급·직렬의 직원들이 참여해 더욱 눈길을 끈다.

청주시는 올 상반기 중 각 연구모임별 연구주제에 대한 성과물을 도출한 후 부서별로 실현가능성 및 효과성 등을 면밀히 검토해 내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