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뉴스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과 한국전파진흥협회가 공동 주관하는‘2021 차세대 매체 주간’행사가 11월 1일부터 5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올해로 7회째 개최되는 동 행사는 올 한해 방송·매체 분야 진흥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방송·매체 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데이터.연결망.인공지능가 이끄는 매체 사업의 혁신”을 주제로 하는 이번 행사주간에는 산업동향과 혁신전략을 논의하는 학술회의 뿐만 아니라, 제5회 디지털 매체 콘텐츠 진흥 토론회와 ‘2021 해외 한국어방송인 대회’ 등 방송·매체 산업 진흥을 위한 다양한 행사들이 예정되어 있다.
이와 함께 국내·외 방송콘텐츠 사업자 간 교류행사 데이 및 한·중/아세안 방송매체 교류회)와, 방송 현업인 대상 교육과정, ‘이미 와 있는 미래, 확장가상세계’를 주제로 한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학술회의 등 부대 행사도 동 주간에 개최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온라인 성과 전시관을 행사 누리집 내에 구성해, 콘텐츠 제작 및 매체 기술개발 분야 진흥사업의 우수 성과를 누구나 살펴볼 수 있다.
11월 1일 개최된 개막식에서는 총 22건의 방송·매체 진흥사업 성과에 대한 시상식과 ‘확장가상세계판 예능 방송의 미래’를 주제로 한 기조연설이 진행됐다.
먼저, 시상식에서는 한국교육방송공사의 ‘당신의 문해력’ 등 5편이 우수 제작지원작으로서 방송콘텐츠 대상을 받았으며 국내의 뛰어난 초고화질 콘텐츠를 뽑는 코리아UHD어워드에 한국방송공사의 ‘한반도 자연유산’ 등 7편이 선정됐다.
혁신적 매체 서비스 개발 성과에 대해 ‘에스엘씨넷’의 다문화 가족을 위한 인터넷동영상서비스 개발 등 대상 4점이 수여됐으며 해외한국어방송대상에서는 미국 YTV AMERICA의 ‘가장 한국적인 것이 밀려온다’ 등 2편이 장관상을, 4편이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장상을 받았다.
기조연사로는 미국 폭스TV의 롭 웨이드 예능부분 대표가 나서 확장가상세계를 적용한 예능 콘텐츠의 현황과 미래에 대해 강연했다.
미국판 복면가왕의 성공 이후 새롭게 시도되는 확장가상세계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고 발전된 기술이 야기하는 제작환경 변화와 대응방향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개막식 이후에는 과기정통부와 방송통신위원회가 공동 후원하는 제5차 디지털매체 콘텐츠 진흥토론회이 열렸으며 이 자리에서 업계와 학계 전문가가 모여 ‘인공지능, 확장가상세계 등 매체 융합 기술 등장에 따른 방송·매체 산업 변화’를 논의했다.
국내 디지털매체 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해 관련 산업계와 전문가 중심으로 전략을 모색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정책토론회 11월 2일 진행되는 방송·매체 미래전략 학술회의에서는 국내 매체 전문가들의 ‘데이터.연결망.인공지능과 매체 혁신’, ‘플랫폼의 진화 : 인터넷동영상서비스에서 확장가상세계까지’, ‘타산업 융합을 통한 새로운 사업 전망’ 등 3개 주제로 총 9개의 강연이 이루어진다.
가상 인플루언서 ‘로지’를 탄생시킨 싸이더스 스튜디오 엑스의 김진수 이사가 방송에서의 가상 배우 활용방안을 제시할 예정이고 국제 인터넷동영상서비스의 국내 진출에 대한 토종 인터넷동영상서비스의 대응전략을 콘텐츠웨이브 이희주 정책기획실장이 소개한다.
이외에도 한국블록체인학회 박수용 회장의 NFT를 기반으로 한 방송콘텐츠 사업 전망 공유 등이 예정되어 기대를 모은다.
11월 3일에 열리는 해외 한국어 방송인 대회는 해외에서 우리말 방송을 운영하는 12개국 81개 해외한국어방송사의 제작역량 강화와 교류 확대를 목적으로 개최된다.
이야기콘서트와 발표회, 온라인 상담, 교류 전시 상담회로 구성되는 본 대회는 해외한국어방송사의 차세대 매체 기술 적용방안, 콘텐츠 공동제작 협력방안 등에 대한 논의의 장이 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임혜숙 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세계 매체 생태계가 급변하고 있지만, 우리가 가진 케이-콘텐츠 경쟁력과 선도적인 정보통신기술 기반을 적극 활용한다면 디지털 매체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하며 “이를 위해 하루빨리 방송·매체 산업의 해묵은 갈등을 해소하고 공정거래를 정착시키며 과감한 규제완화를 통해 산업 전반의 자유로운 혁신과 성장 기반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행사에 대한 세부 정보는 “차세대매체주간” 행사, 과기정통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한국전파진흥협회 누리집 등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온라인 행사는 행사 누리집 뿐만 아니라 이벤터스, 카카오TV, 네이버TV, 유튜브에서 “차세대매체주간”을 검색해 시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