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수산생물 질병 예방 총력, 방역교육 실시

도내 양식어업인 대상으로 대면 및 비대면 교육 병행

김미숙 기자

2023-06-05 12:20:06




경남도 수산생물 질병 예방 총력, 방역교육 실시



[충청뉴스큐] 경남도는 수산생물 질병 예방 및 방역 능력 향상을 위해 오는 6월 9일부터 6월 20일까지 ‘2023년 수산생물 방역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적조·고수온 및 질병 발생 대비 양식어업자 등 6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수산안전기술원과 위·수탁 협약을 체결한 사단법인 대한수산질병관리사회에서 수산생물 방역기초, 수산생물질병 이해 등을 주제로 교육한다.

또한, 생업으로 바쁜 어업인 편의를 위해 대면과 비대면 교육을 병행 실시할 계획이며 상반기에는 해면 양식어업인, 하반기에는 내수면 양식어업인을 대상으로 총 10회 상·하반기 나누어서 실시한다.

이번 상반기 교육은 총 8회 실시하며 온라인 교육은 사전 신청자에 한해 6월 9일 6월 20일에 실시하고 집합 교육은 6월 12일 경상대 통영해양과학대학, 6월 13일 통영욕지수협 6월 14일 경상대 통영해양과학대학 6월 15일 삼천포수협 6월 16일 경남도립남해대학 6월 19일 수산안전기술원 거제지원에서 진행할 예정이며 당일 참석하면 된다.

교육 시간은 매회 오후 1시부터 오후 4시까지 3시간으로 기타 문의 사항은 수산안전기술원 또는 사단법인 대한수산질병관리사회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수산생물 방역교육’은 수산생물 양식을 위한 신고·면허·허가를 받은 자, 수면적 1,000㎡ 이상의 상업적 목적을 위한 시설을 갖춘 수산생물 전시·판매 운영자, 낚시터업 허가를 받은 자와 그 종사자 등이 2년마다 최소 6시간을 이수해야 하는 법정 필수 교육이다.

교육을 이수한 어업인은 도에서 추진하는 ‘수산동물 예방백신 공급사업’, ‘유해생물 구제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하반기에는 내륙 시·군 내수면 양식어업인을 대상으로 농업과 어업을 병행하는 어가가 많은 관계로 농번기를 피해 10월 이후 2회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박상립 수산안전기술원 기술개발담당은 “수산생물 질병 예방과 대처 능력 향상을 위해 양식업 종사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하며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 생산을 위해 현장 지도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