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뉴스큐] 예산군 도시건축과 스마트도시계획팀은 군 인구증가를 위한 도시계획 업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스마트도시계획팀 주요 업무는 △2040 예산군 기본계획 수립 △군 관리계획 재정비 △성장관리계획 및 공업지역 기본계획 수립 △스마트빌리지 조성사업 △군 관리계획 입안 및 결정 △실시계획 인가 등 도시 분야 전반에 대한 내용이다.
2040 예산군 기본계획은 2040년을 목표로 주거, 문화, 교통, 경제 등 다양한 분야를 포함한 군의 도시공간구조 및 장기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종합계획으로 올해 상반기 충청남도의 승인을 앞두고 있다.
군 관리계획 재정비는 변화하는 도시 여건을 반영해 불합리한 토지이용을 개선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용도지역. 용도지구. 군 계획시설 정비로 개발 여건을 마련하고 주민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된다.
또한 군은 비도시지역의 난개발 방지와 계획적 개발을 유도하기 위한 성장관리계획을 수립 중이며 성장관리지역은 용도지역에서의 허용 용도를 기반으로 지역 특성에 적합하도록 불필요한 시설은 입지를 제외하고 필요한 허용 용도는 건폐율이나 용적률을 일부 완화해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스마트빌리지 조성사업은 2023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모산업으로 선정돼 총사업비 35억원을 투입해 스마트 주차장 및 관광지 내 야간경관시설 설치, 운영시스템 개발 등을 통해 주요 관광지 교통혼잡 문제 해결 및 관광자원 서비스 개발에 목표를 두고 추진 중이다.
군 관계자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군 지역 여건에 신속 대응해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한 각종 계획수립 및 인구증가를 위한 여건 마련 등 주어진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