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기반 과학 수업 지원’ 탐구 실습형 직무 연수 개최

디지털 대전환에 맞춰 첨단 과학 기반 과학 교과 교수 학습 체제 구축

양승선 기자

2024-08-06 13:55:58




‘자료 기반 과학 수업 지원’ 탐구 실습형 직무 연수 개최



[충청뉴스큐] 경상남도교육청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6~7일 경남교육청 소속 과학교육원에서 ‘자료 기반 과학 수업 지원을 위한 지능형 과학실 활용 직무 연수’를 연다.

이번 연수는 5개 과정에 초등 교원과 중등 과학 교원 120여명을 대상으로 현장 탐구 실습형으로 진행한다.

디지털 대전환 등 빠르게 변화되는 교육 환경에 맞춰 첨단 과학 기반의 교수 학습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자료 기반 과학 수업을 위한 교사의 전문적 역량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다양한 유형의 자료를 공유, 탐구, 분석해 학생 맞춤형 과학과 탐구학습을 제공한다.

또 지능형 과학실 온 플랫폼과 다양한 센서를 활용한 정보 자료 기반 과학 수업을 지원한다.

특히 연수생들의 학교급과 전공에 따라 여러 과정으로 나눠 개인별 맞춤 실습을 진행한다.

초등 과학 연수는 지능형 과학실 및 지능형 과학실 온 플랫폼 안내 지능형 과학실 온과 교육 정보 기술 활용 생성형 인공지능과 확장 가상 세계를 활용한 과학 수업 마이크로비트 센서를 활용한 과학 수업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과학 실험 센서를 활용한 과학탐구 등 실제 초등학교 현장에서 내년부터 필요한 정보 자료 기반 수업을 준비하는 과학탐구 실습이다.

중등 과학 연수는 지능형 과학실 및 지능형 과학실 온 플랫폼 안내 지능형 과학실 온 활용 탐구 수업 지능형 과학실 온과 센서 활용 탐구 수업 인공지능 탐구 도구를 활용한 자료 분석하기 등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적용되는 내용들을 바탕으로 한 탐구 실습형이다.

이번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준비하기 위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습으로 구성하고 지능형 과학실 온 플랫폼 안내, 다양한 센서 활용 방법 안내, 정보 자료를 활용한 방안을 학교급과 교과별로 상세히 안내한다.

전현수 창의인재과장은 “지능형 과학실을 중심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대비하기 위한 자료 기반 과학 수업이 현장에 정착할 수 있도록 실습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다양한 과학 교육 연수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