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글꽃초, 전교 임원 조기 선출로 새 학년 준비 완료

선제적 선거 실시, 안정적 학사 운영 및 학생 자치 활성화 기대

양승선 기자

2026-01-15 09:13:58




글꽃초 임원선거



[충청뉴스큐] 대전글꽃초등학교는 지난 1월 14일, 다음 학년도 전교 임원을 미리 선출하는 새로운 운영 방식을 도입하여 학사 운영의 안정성을 높이고 학생자치 활성화에 기여하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그동안 학기 초에 임원 선거를 실시할 경우, 신학기 적응과 학사 준비가 선거 업무와 겹쳐 학교 현장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대전글꽃초등학교는 학생자치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기하고자 학교 구성원의 의견 수렴을 거쳐 선거 시기를 전 학년도 말로 조정했다.

이번 선거를 통해 선출된 임원들은 방학 기간 임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충분히 숙지하고, 새 학기 시작과 동시에 학생자치 활동을 주도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학기 초 각종 행사 기획과 학교생활 규칙 안내, 학생 의견 수렴 활동 등이 보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전망이다.

학생들은 선거 과정에서 공약 수립과 소견 발표, 투표 등에 참여하며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직접 경험했다. 새롭게 선출된 전교 임원들은 학년 초‘학교장과의 만남의 시간’을 시작으로 학교 운영에 실질적으로 참여하며 자치의 주체로 성장할 기회를 얻게 된다.

대전글꽃초등학교는 이번 사례를 통해 학생자치가 학교 교육의 중요한 축임을 재확인하였으며, 앞으로도 학생 참여 중심의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안정적인 학사 운영을 위해 지속적으로 제도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