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뉴스큐]대구시는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에 적극적으로 활동해 줄 제5기 주민참여예산위원을 공개모집한다.
이번에 모집하는 57명의 위원을 포함한 총 100명의 시민으로 구성되는 제5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내년 한 해 동안 활동하게 되며 활동실적이 우수한 위원은 연임도 가능하다.
주민참여예산위원으로 활동을 희망하는 시민은 대구시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 공지사항과 대구시 홈페이지 공시/공고란을 참고해 11월 25일까지 대구시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 이메일, 팩스, 우편, 방문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선정방법은 1단계로 공모인원의 200%인 114명을 공개 전자추첨한다. 신규 공모인원 중 10%이내로 사회적 약자를 우선 추첨 선발하고 그 외 인원은 무작위 추첨한다. 2단계로 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지역·성·연령을 고려해 서면심사를 통해 57명을 최종 선정하게 된다.
최종 선정결과는 12월 5일 전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12월 6일까지 개별 통보한다.
이번에 달라진 점은 사회적 약자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공모위원을 늘리고 열정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위원을 선발하기 위해 기존 추첨으로 선정하던 방식을 200% 추첨 선발 후 심사를 거쳐 선정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또 제안사업에 대한 심사건수가 낮은 분과를 통폐합해 위원회를 축소하고 위원수를 조정하는 등 위원회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개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정기 대구시 기획조정실장은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이 직접 사업을 제안하고 심사·선정하는 제도인 만큼 소통과 참여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내년도 주민참여예산위원 공모에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