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빛도서관, 행북 금빛 프로젝트 추진

지역사회 문화소외계층에 찾아가는 문화나눔 독서서비스

양승선 기자

2023-02-22 12:03:35




금빛도서관, 행북 금빛 프로젝트 추진



[충청뉴스큐] 청주금빛도서관이 오는 3월부터 금천동 지역 내 문화취약계층을 찾아가는 문화나눔 독서서비스 ‘행북 금빛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금빛도서관은 경로당 어르신 큰글자도서 대여와 지역아동센터 아동전집 대여를 상시로 운영한다.

또한 어르신과 아동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강좌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금빛도서관은 어르신의 일상생활, 신체활동, 사회적 적응능력 향상을 위해 IT활용법, 스트레칭법 등 4개 강좌를 3월부터 5월까지 진행한다.

지역아동센터 대상으로는 다문화가정이 많은 여건을 고려해서 한국어 학습, 지능·창의발달 학습 등 3개 강좌를 3월부터 6월까지 운영한다.

또한, 혜원학교를 방문해 지능발달, 공감발달능력 향상을 위한 감정카드놀이, 공감보드게임 등 2개 프로그램을 9월부터 10월까지 추진한다.

‘행북 금빛 프로젝트’는 2022년 도서관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공공도서관으로서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해 올해 시작됐다.

이를 위해 금천동 행복복지센터, 금천동 노인회, 지역아동센터, 혜원학교와 연계해 2022년 12월 29일 단체별 상호 역할과 협력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도서관의 사회적 역할을 증대하고 지역기관과의 연대로 문화취약계층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