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당진시, 공직자 시정연구모임 연구성과 돋보여
당진시, 공직자 시정연구모임 연구성과 돋보여
[충청뉴스큐] 당진시가 2020년 시정연구모임 우수 팀을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시정연구모임은 행정의 다양한 정책을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공직자들이 사업의 효과성, 실행가능성 등을 분석하는 일종의 연구 공동체다.
올해 시정연구모임은 모두 75명의 공직자들이 14개 팀을 3월부터 구성해 운영해 왔으며 1차 서면심사를 통해 상위 5개 팀을 선정하고 지난달 19일 이건호 부시장을 비롯한 평가단 앞에서 2차 발표 평가보고회를 진행했다.
이날 평가보고회에서는 발표를 통해 ‘하이 어서와 당진은 왜 처음이지?’팀이 최우수 사례로 선정돼 금상을 수상했다.
‘하이 어서와 당진은 왜 처음이지?’팀은 대한민국 4월, 당진에 취한 문화관광 프로젝트 연구성과물을 발표했는데, 전통주에 관한 긍정적인 태도와 관광을 연계해 머무는 관광도시를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가 효과성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은상을 수상한 ‘읍벤져스’팀과 ‘E&E’팀은 각각 ‘합덕읍 미래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환경과 에너지문제의 동시해결을 위한 에너지타운 조성’ 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등 이날 발표된 5개의 연구성과물 모두 당진시가 현시점에 필요로 하는 정책을 만들기 위해 고심한 흔적이 역력했다.
이건호 부시장은 “공직자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연구하면서 시민의 삶 향상에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게 된다”며 “지속적으로 지역에 맞는 발전방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공직자의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0-12-02
-
당진시, 섬말교 재가설 공사 준공
당진시, 섬말교 재가설 공사 준공
[충청뉴스큐] 당진시는 합덕읍 신석리 석우천에 위치한 섬말교의 재개설 공사를 마무리하고 12월 3일 개통한다고 밝혔다.
섬말교는 기존 교량이 노후화로 인해 전도되는 등 안전 위험성이 제기되자 재난안전특별교부세 8억원을 포함 총 14억원을 투입해 올해 3월 공사에 착수해 길이 56미터, 폭 6미터 규모의 라멘교와 접속도로 164미터 등의 사업을 완료했다.
지난 10월에는 합덕읍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가칭 신석무명1교에서 ‘섬말교’로 지역명을 딴 정식 명칭을 부여했다.
이번에 준공되는 섬말교는 석우천으로 분리된 합덕읍 도리와 신석리 주민들의 불편사항 해소와 원활한 차량 통행을 위해서 설계단계부터 주민의견을 수렴했고 하천과의 조화를 이루도록 다각적인 공법을 검토해 교량형식을 선정했다.
구교학 당진시 건설과장은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추석 명절에 이용할 수 있도록 9월말 준공을 목표로 노력했으나 지속적인 장마로 인해개통이 지연되어 아쉬운 면이 있다”며 “섬말교 개통으로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안전한 교통 편의제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2020-12-02
-
당진시, 시곡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앞당기다
당진시, 시곡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앞당기다
[충청뉴스큐] 담수호 수질개선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는 당진시가 석문호 주요 수계 중 하나인 시곡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환경부의 제8차 통합집중형 오염지류 개선사업으로 선정된 시곡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시곡천 및 백석천의 석문호 유역 내 오염지류 개선사업들을 동시다발적으로 추진해 단기간에 수질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 중 하나로 279억원을 투입해 시곡동 윗물구천 종점부터 당진천 합류점까지 4.0km 구간에 수질정화를 위한 인공습지와 생태둠벙 및 주민 친수공간을 조성하게 된다.
당진시는 금년 1월 시곡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에 착수해 용역결과를 토대로 금강유역환경청에 복원계획에 대한 사전심의를 신청하는 한편 발빠르게 충청남도와 협의해 2021년도 예산을 확보하는 등 사업착수를 1년가량 앞당겨 내년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 추진에 나설 예정이다.
이훈 당진시 수질관리팀장은 “시곡천의 수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려면 하천 복원과 함께 하천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생활습관 개선 등 수질개선 동참 노력이 필요하다”며 “안정적인 농업용수 확보에 기여하고 지역 주민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생태하천 복원사업에 주민분들의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2020-12-02
-
당진시, 희망2021 나눔 캠페인 스타트
당진시, 희망2021 나눔 캠페인 스타트
[충청뉴스큐] 당진시 희망2021 나눔 캠페인이 시작됐다.
지난달 30일 당진시청 목민홀에서 진행된 이웃돕기 성금 전달식에서 당진항만항운노동조합은 직원들의 월급여 중 만원 이하 금액을 적립해 마련한 성금 1천만원을, 당진우리신협은 성금 500만원을 기부했다.
희망2021 나눔 캠페인은 12월부터 내년 1월까지 2개월간 진행된다.
당진시는 지난 2019년 한 해 동안 시민의 이웃사랑 성금으로 약 10억원을 모금해 어려운 이웃과 사회복지시설 등에 배분했다.
2020-12-01
-
당진시, 승강기 안전사고 예방활동 추진
당진시, 승강기 안전사고 예방활동 추진
[충청뉴스큐] 당진시는 시민의 승강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스티커 4종과 승강기 안전교육 동영상이 포함된 USB 배부를 추진한다.
이번 안전사고 예방활동은 당초 계획한 승강기 사고대응 합동훈련이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취소됨으로써 전개하게 됐다.
안전스티커 4종은 손 끼임 주의, 비상키 방향 안내, 비상통화장치 안내, 승강기 바닥 안전이용 스티커 등이며 USB에는 안전한 엘리베이터·에스컬레이터·무빙워크 이용방법, 지진화재발생 시 안전 이용방법, 승강기 갇힘사고 구조훈련 동영상 등 5종이 삽입된다.
승강기 바닥 스티커는 공공기관·교육기관에, USB는 교육기관에 배부되며 스티커 3종은 승강기 안전검사 시 부착할 수 있도록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의 협조를 받아 당진 지역의 모든 승강기를 대상으로 배부·부착될 예정이다.
또한 관내 전광판, 공동주택 내 승강기의 모니터를 통해 사고예방 영상을 송출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활동의 홍보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안전사고 예방활동을 통해 시민들의 승강기 안전의식 환기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승강기 안전사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0-12-01
-
당진시, ‘보호자 없는 병실 운영 사업’안내
당진시청
[충청뉴스큐] 당진시가 당진종합병원을 포함해 충남도내 12개 협약병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보호자 없는 병실’이 지난 10월말 기준 209명이 이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당진시보건소는 올해 약 8400만원의 도비를 포함 총 2억8100여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보호자 없는 병실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보호자 없는 병실은 직장과 일상생활, 경제적 여건 등으로 간병이 여의치 않은 입원환자 가구에 간병인을 지원해 주는 제도로 저소득층의 간병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됐다.
지원대상은 지정병원 담당의사에 의해 공동간병이 필요하다고 인정된 주민등록상 충남도민 중 ‘의료급여 수급권자, 행려환자, 차상위 본인부담경감대상자’, ‘건강보험납부 하위 20% 이하인자’,‘건강보험납부 하위 40% 이하인자’이며 단, 건강보건납부 하위 40%는 주민등록상 주소가 당진시로 되어있어야만 적용된다.
신청방법은 담당의사의 간병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인정된 자에 한해 지원대상자가 의료기관에 간병서비스 신청서를 작성해 신청하면 된다.
비용부담은 무료이며 지원방식은 24시간 다인실 간병인을 지원한다.
지원일수는 1인당 연 30일이며 회복지연 또는 재입원 시 담당의사의 소견서를 첨부하면 15일 연장 가능하다.
2020-12-01
-
회춘하고 싶어유~? 따라해 봐유~
회춘하고 싶어유~? 따라해 봐유~
[충청뉴스큐] 평균나이 80세 이상의 어르신들이 출연한 ‘Fun Fun 뻔뻔한 공연’이‘당진시 마을공동체만들기’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난달 30일 신평면 신송1리 마을회관에서 진행됐다.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당초 마을주민들 앞에서 진행하려던 공연은 SNS 생중계 및 무관중으로 조심스럽게 실시됐다.
당진시마을공동체 프로그램은 정미면 산성리 회춘유랑단으로 잘 알려진 ‘문화예술창작소 내숭’문영미 대표가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즐거운 농촌생활을 인형극을 배우며 보다 더 즐겁고 활기찬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진행한 프로그램으로 정미면 하성리와 신평면 신송1리 마을주민들이 참여했다.
이날 뻔뻔한 공연에 앞서 산성리 회춘유랑단의 ‘자모산의 전설’ 인형극 축하공연이 진행됐으며 하성리 마을의 ‘니 마음을 보여줘’, 신송1리 마을의 ‘굴뚝마을’ 인형극 공연이 진행됐다.
정미면 하성리와 신평면 신송1리, 이 두 마을은 모두 산성리 회춘유랑단의 건강하고 즐겁게 활동하는 모습에 용기를 얻어 같이 인형극을 배우게 되면서 발표회까지 개최했다.
한편 정미면 산성리 회춘유랑단은 80세 이상의 산성리 주민들로 지난 2018년 7월 첫 공연을 시작해 각종 연극제 등에서 수상하면서 ‘당진스타’로 떠올랐다.
공연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인형극을 배우면서 아픈 곳도 없어지고 즐겁고 회춘한 기분”이라며 “처음에는 쑥스럽고 부끄러워 대사 한줄 읽는 것에도 어려움이 많았으나, 점차 자신감이 생기며 모든 일에 활기를 얻게 됐다”고 말했다.
2020-12-01
-
당진시, 3년 연속 에너지이용합리화 정책‘최우수’
당진시청
[충청뉴스큐] 당진시가 ‘2020년 충청남도 에너지이용합리화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2018년과 2019년 최우수 기관 선정에 이은 3년 연속 시 단위 최우수 기관 선정이다.
충청남도 에너지이용합리화 평가는 도내 15개 시·군을 대상으로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을 증진하고 에너지절약을 확산키 위해 실시하는 평가로 에너지이용합리화 추진규정 이행과 에너지정책사업 추진실적,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운영 등의 실적을 평가했다.
시는 에너지절약 추진위원회 구성, 신축건물의 에너지이용 효율화 추진,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활성화, 고효율에너지 자재 사용 등 대부분의 평가지표에서 목표를 달성했다.
아울러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추진과 다자녀가구 공동주택 미니태양광 보급 등 민간부문에 대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노력함으로써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당진시는 기후위기 비상사태 선포식 개최, 국가 에너지전환 우수사례 공모 우수상 수상, 당진시 에너지센터 운영 등 에너지전환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점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아 종합 1위에 올랐다.
한광현 기후에너지과장은 “앞으로도 공공부문 에너지이용합리화 추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 정책 추진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0-12-01
-
당진시의회, 제78회 정례회 시정질문 대비 현장방문
당진시의회가 제78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지난27일, 30일 이틀간 2020년 시정에 관한 질문에 대비하여 현장방문을 실시했다.
이번 현장방문은 최창용 의장을 비롯한 13명의 시의원들과 담당공무원, 지역주민 등이 함께 참여했으며 당진1동, 송악읍, 합덕읍, 신평면, 송산면, 고대면, 석문면, 면천면 일원 등 총 11곳을 방문해 당진시가 진행 중인 주요사업에 대한 추진상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민원현장을 시찰했다.
1일차( 27일) 현장방문은 당진1동 당진도시계획도로(소로2-109호선)와 고대면 행정타운 조성 예정지, 도비도 여객선 터미널 조성사업 현장을 방문해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 되고 있는지 추진 현황 등을 점검했다.
이어 송산면으로 이동하여 석문방조제 교통 혼잡에 따른 해결 방안을 논의했으며, 송악읍의 아산국가산단 고대근린공원을 방문하여 수해로 인한 사면붕괴에 따른 사면복구사업 현장을 점검했다.
2일차( 30일)에는 당진1동 당진교육문화스포츠센터를 방문해 주차장 조성의 추진경과를 점검하고, 송악읍 줄다리기 박물관으로 이동하여 박물관의 확장계획과 향후 활용 방안을 검토하였다.
이어 교통사고 다발 지역 현장인 송악읍 광명간이 교차로와 신평면 상오교차로 인근을 방문해 교통사고 해소 방안에 대해 모색했으며, 합덕읍의 합덕초등학교 후문 도로를 방문하여 민식이법 시행에 따른 통학로 확보방안을 논의했다.
마지막으로 면천역사문화도시 조성사업 현장을 방문하여 추진 현황과 관광지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현장방문은 현안사항에 대한 점검 및 상황파악을 통한 시정질문 대비 등 집행부 추진사업에 대한 감시와 견제 기능 강화를 위해 현장에서 집행부 보고 청취와 주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향후 의정활동에 반영하기 위해 진행됐다.
최창용 의장은“이번 이틀간의 현장방문을 통해 당진 곳곳에서 추진되고 있는 사업들을 다시 한 번 꼼꼼히 살펴보고 점검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면서“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에 대해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주길 바라며,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집행부에 주문했다.
2020-11-30
-
코로나 우울극복을 위한 대국민 심층상담 개선
당진시청
[충청뉴스큐] 당진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시민들의 심리적인 불안이 높아지고 고위험군 발생이 증가함에 따라 ‘코로나 우울극복을 위한 대국민 심층상담’ 이용 절차를 개선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대응인력 및 재난 취약계층 등에 대한 조속한 개입을 위해 기존 정신건강복지센터를 통해 의뢰 및 연계하던 절차를 코로나19 대응인력, 또는 코로나19 임시생활시설, 사회복지시설을 통해 직접 의뢰가 가능토록 했다.
아울러 코로나와 관련된 뉴스만 보면 답답하고 ‘내가 감염이 되면 어쩌지’라는 걱정과 불안을 떨쳐버리기 어렵거나 근무 중에도 두근거림, 압박감을 느낄 때가 잦아 일에 집중하기 어려운 시민들은 당진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로 상담을 신청하면 된다.
당진시민 누구나 상담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전화상담, 방문상담이 모두 가능하다.
상담횟수는 1인 최대 3회 상담 제공 후 종료된다.
3회 상담 제공 후 지속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정신건강복지센터 및 사회복지시설에서 사례관리를 진행한다.
2020-11-30
-
당진시, 삼선산수목원·종합운동장 물놀이장 7월 11일 동시 개장
2026-06-26 07:41:31
-
당진시, 삼선산수목원·종합운동장 물놀이장 7월 11일 동시 개장
2026-06-26 07:41:31
-
HOT KEYWORD
-
당진시,(주)신성건설, "우수맨홀은 확인해 교체했고, 나머지는 문제없다"
당진수청1지구 도시개발 토목공사를 놓고 시공사인 ㈜신성건설(시행사 당진수청1지구 도시개발조합) 현...
-
김홍장 당진시장, 주요현안 사업지 현장 방문
김홍장 당진시장, 주요현안 사업지 현장 방문
[충청뉴스큐] 2일 김홍장 당진시장은 시...
-
당진, 기지시줄다리기 민속축제에 쓸‘당주’담가
당진, 기지시줄다리기 민속축제에 쓸‘당주’담가
[충청뉴스큐] 기지시줄다리기 축제...
-
당진시, 소상공인 위한 5차 재난지원금 지급 개시
당진시청
[충청뉴스큐] 당진시가 소상공인 5차 재난지원금인 ‘소상공인 희망회복자...
-
당진1동 체육회, 코로나-19 방역물품 기부
당진1동 체육회, 코로나-19 방역물품 기부
[충청뉴스큐] 지난 25일 당진시 당진1동 체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