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교육, '모두가 빛나는' 5대 핵심과제 공개... 도민 참여 최종보고회
2026-06-26 14:51:45
-
TOP STORIES
-
강원교육, 1조 원대 재정안정화기금 급감…강삼영 교육감, '방만 예산' 구조조정 예고
-
강원교육청, 220명 교원 대상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역량 강화 연수 개최
-
강원특수교육원, 17명 참가 장애학생 직업기능경진대회 개최
-
속초교육문화관, 여름방학 13개 강좌 188명 모집
-
홍천 서면지구 교직원, '에듀포츠'로 뭉쳤다…스포츠로 소통·화합 시동
-
태백 하늘빛유치원, '행복장터' 열어 자원순환·나눔 실천
-
강원특별자치도, 반도체 테스트베드 협력 강화…미래 산업 생태계 구축 '신호탄'
-
강원 동해안 해수욕장, 환경 안전성 '적합' 판정...올여름 물놀이 안심
-
강원특별자치도, 수소특화단지 2차 위원회 개최... 기업 입주·R&D 연계 방안 모색
MORE NEWS
-
고랭지배추 추석 전 작황 및 물가안정 점검
고랭지배추 추석 전 작황 및 물가안정 점검
[충청뉴스큐] 강희성 강원도청 농정국장은 1일 태백시 매봉산, 강릉시 안반데기, 평창군 대관령 일원 배추밭을 방문해 생산농가를 격려하고 산지작황과 수급상황을 점검했다.
이날 농정국장은 고랭지배추 수급상황 현장점검에 앞서 태백농협 농산물유통가공사업소를 방문했고 농정현장 의견도 수렴했다.
2021-09-01
-
토종 민물고기‘대농갱이’종자 5만마리, 원주 섬강에 방류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 내수면자원센터는 메기목 동자개과의 민물고기인 대농갱이 종자 5만 마리를 9월 1일 오후 4시, 원주시 섬강 일원에서 강원도 환동해본부장, 박병구 도의원, 원주시 부시장 및 섬강 어촌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농갱이 방류 행사를 가졌다.
본 방류는 점차 사라져가는 우리나라 토종 민물고기의 자원증강을 위해 지난 8.23일부터 9.1일까지 도내 6개 시군 서식 적지에 5만 마리씩 순차적으로 방류하고 있다.
이번에 방류하는 대농갱이는 지난 6월 자연산 어미를 채란해 3개월 정도 키운 우량 종자로 자연에 방류될 경우, 2~3년 후 20cm 이상 성장해 어족자원 회복 및 내수면 어업인들에게 주요 소득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내수면자원센터에서는 2013년부터 2020년까지 대농갱이 종자 127만마리를 방류한바 있으며 도내 내수면 여건에 적합한 우리나라 토종 민물고기의 자원회복을 위해 방류사업을 적극 추진해왔다.
강원도 내수면자원센터는 “오는 9월부터 토종 민물고기의 자원증식을 위해 센터에서 자체생산한 붕어, 동자개, 다슬기 및 은어수정란을 순차적으로 방류할 계획이며 앞으로 내수면 생태계 보호와 어업인 소득 증대를 위해 방류사업을 더욱 확대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1-09-01
-
강원도교육청, ‘4단계 스쿨넷서비스 이용체계 적용’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1일부터 ‘4단계 스쿨넷서비스 이용체계’를 교육청 산하 전 기관에 적용한다.
도교육청은 3단계 스쿨넷 서비스 제공 사업의 종료 시점이 10월 말이지만 학교에 원활한 통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통신사와 협력해 4단계 스쿨넷서비스 이용체계를 선제적으로 도입하기로 했다.
스쿨넷서비스란 민감한 정보를 보호하고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유·초·중등학교 및 교육청 등 강원도교육청 산하 전 기관에 제공하는 전용 인터넷 서비스이다.
이번 4단계 스쿨넷서비스 이용체계 적용으로 도교육청 산하 508개 기관이 기존 3단계 스쿨넷서비스 통신 속도보다 더 높은 속도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특히 통신사에서 추가적으로 제공하던 ‘무상 증속 서비스’가 8월 말 종료되면서 통신속도가 줄어들고 학교 무선 인프라 구축 및 스마트단말기 보급 확대에 따른 통신사용 증가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4단계 스쿨넷서비스 이용체계 적용을 통해 늘어난 온라인 수업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도교육청 강흥준 총무과장은 “4단계 스쿨넷서비스 이용체계 적용을 통해 학교의 현재 통신량이 2.5배 증가하더라도 원활한 통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주기적인 사용량 모니터링을 통한 증속을 추진해 스마트 교육환경으로 변화하는 학교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1-09-01
-
모두가 특별한 아이가 되는 지역 상생 문화예술 프로젝트 추진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1일 모든 어린이와 청소년이 차별 없는 문화예술교육을 받을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학교와 지역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춘천·원주·강릉 문화도시지원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문화단체와 협력관계 구축, 지역의 문화자원 활용 새로운 문화예술교육 방안 제시 등 지역과 학교가 공교육을 위해 함께 힘쓰며 내실 있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위해 상생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도교육청은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인 문화도시에 선정된 강릉, 원주, 춘천 3개 지역의 문화도시지원센터와 함께 지역의 학생들이 누구나 차별없이 문화예술교육을 마음껏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읍면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등교일 수가 적었던 도시지역의 문화소외학생들은 문화예술교육의 사각지대에서 원격수업기간동안 정서적 결핍이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강삼영 기획조정관은 “강원도의 모든 학생들이 차별 없이 문화예술교육을 받을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공교육을 통해 문화자본 불평등을 해소해 문화민주주의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지난 7월 15일 “교육 불평등과 문화자본”이라는 주제로 춘천·원주·강릉 문화도시지원센터와 포럼을 개최하고 협력적 플랫폼 구축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2021-09-01
-
강원소방본부장, 전통시장 화재안전컨설팅
강원소방본부장, 전통시장 화재안전컨설팅
[충청뉴스큐] 윤상기 강원도소방본부장은 전통시장 화재예방과 안전한 명절 분위기 조성을 위해 31일 홍천중앙시장을 방문해 시장 관계자들과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컨설팅을 추진했다.
이번 방문은 시장 관계자들의 안전의식 함양과 소방시설 관리실태 확인 등을 통해 화재취약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특히 자율안전관리 체제 강화에 중점을 두었다.
전통시장은 점포가 밀집되어 있으며 가연물질 또한 산재되어 있어 화재 초기에 적절한 대응이 이루어지지 못 할 경우 대형화재로 확산되어 인명과 재산피해가 크기 때문에 더욱 더 관계자들의 자율안전관리체계가 중요하다.
윤상기 강원소방본부장은“화재예방과 질 높은 안전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도민들과 같이 함께하며 더욱 노력해 믿음과 신뢰를 받는 소방이 되겠다”고 밝혔다.
2021-08-31
-
고교학점제 운영 지원을 위한 대학과의 협력 체제 구축
고교학점제 운영 지원을 위한 대학과의 협력 체제 구축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31일 2025년 본격 시행되는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과 교육과정 다양화 지원을 위해 대학과의 협력 체제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학생의 다양한 과목 개설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학교 내 교육과정 다양화를 지원하는 한편 지역 대학 및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선택과목 다양화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26일 고교학점제 선도지구를 운영하고 있는 원주교육지원청에서 강릉원주대, 상지대, 연세대, 한라대 등 원주지역 대학과의 협의회를 열고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운영 지원을 위한 협력 방안을 협의했다.
또한, 지난 30일 도교육청과 MOU를 맺고 있는 강원대학교와 함께 고교학점제 지원을 위한 업무 담당자 협의회를 개최했다.
한편 이번 대학과의 협의회에서는 대학 연계 공동교육과정 운영, 교육과정 다양화를 위한 인력풀 구축, 에듀테크 선도고교 지원, 교과특성화학교와 연계한 교육과정 개발 지원, 선택과목지도 역량강화 연수 지원 등을 중심으로 선도지구 내 교육협력센터 운영, 관련 업무 추진 및 추후 협력 사항 등을 논의했다.
도교육청 김춘형 교육과정과장은 “2023년 고교학점제 단계적 도입 및 2025년 전면 도입에 대비해 고교학점제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단위 학교를 지원하고 지역의 교육기관과도 적극적으로 협력을 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2021-08-31
-
행동하는 강원생태환경교육 ‘지금 바로’ 공동선언 개최
행동하는 강원생태환경교육 ‘지금 바로’ 공동선언 개최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31일 11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시민사회단체 및 기업,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강원생태환경교육 ‘지금 바로’ 공동선언식을 개최한다.
도교육청은 지난 3월부터 기후 위기 및 생태환경재난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끌어갈 행동하는 생태시민 양성을 위해 시민사회단체 및 기업, 지역사회와 함께 행동하는 생태환경교육 시범운영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원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세계시민교육센터 사회적 협동조합, 원주창의문화도시지원센터,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와 함께 생태환경교육 교재 및 프로그램을 개발했으며 SK C&C의 실천도구를 지원받아 오는 9월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범운영에는 원주지역 만종초, 샘마루초, 버들중 3개 학교의 학생 1,700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행동하는 생태·환경교육’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잔반제로 챌린지, 레트라떼 챌린지, 플라스틱 프리 챌린지, 몸짱 챌린지, 환경캠페인 챌린지, 캔크러시 챌린지 등 6개의 생태환경 챌린지를 수행 후 실천도구로 마일리지를 적립 받게 되며 적립된 마일리지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후원으로 연말 환경 질환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의 치료비로 기부될 예정이다.
공동선언식에서는 ‘지금 바로’ 공동선언의 의미와 행동하는 강원생태환경교육 시범운영 경과를 공유하고 각 기관장의 공동선언문 낭독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행동하는 강원생태환경교육 ‘바로 지금’ 공동선언을 통해 지역 내 생태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의체 구축은 물론 지속가능한 미래를 준비하는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교육청 강삼영 기획조정관은 “이번 공동 선언은 교육기관 중심의 기존 생태환경교육에서 벗어나 행동하는 생태환경교육으로 도약하는 출발점이자 기후 위기 및 생태환경재난 대응을 위한 교육기관 및 유관기관 협치의 모범사례”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끌어갈 건전한 생태시민 양성을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2021-08-31
-
道, 추석 명절 대비 성수식품 식품제조·판매업소 특별 위생점검 실시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다가오는 추석을 앞두고 도민들의 안전한 식품 공급 및 식중독발생 예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8월 30일부터 9월 7일까지 추석 성수식품의 안전한 유통·소비를 위한 특별 위생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명절 선물과 제수용으로 소비가 많은 업체 및 최근 식품위생법 위반 이력업소 등 식품제조·유통·조리·판매 업체 91개소를 대상으로 도 및 시·군 20개반으로 구성된 합동점검반이 위생관리실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주요 점검사항은 무신고 제조·판매 행위 유통기한 경과제품 사용·판매 위생적 취급 기준 준수 여부 보존 및 유통기준 준수 등 위주로 중점 점검하고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여부도 병행해 점검할 예정이며 가공·조리식품 및 수산물 추석 다소비 식품에 대한 수거·검사를 통해 식중독균 및 규격검사 등 유통 식품의 안정성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점검 결과, 위반업체는 관련 법령에 따라 행정처분과 형사고발을 병행해 점검의 실효성을 높일 방침이며 3개월 이내에 위반사항에 대한 조치사항을 재점검해 개선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유광열 강원도 보건위생정책과장은“식품제조 및 판매업소에서는 도민의 안전한 먹거리 유통과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고 소비자도 제품 구매 전 유통기한, 원산지 표시 등을 항상 확인하고 구입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2021-08-30
-
춘천교육지원청, ‘교육장과 함께하는 청소년 정책 토론회’
춘천교육지원청, ‘교육장과 함께하는 청소년 정책 토론회’
[충청뉴스큐] 강원도춘천교육지원청은 30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3층 대회의실에서 ‘2021 교육장과 함께하는 청소년 정책 토론회’를 실시했다.
이번 정책 토론회에는 관내 중·고등학교 학생자치회 임원 중 희망한 36명의 청소년과 교육지원청 담당자들이 참여해 ‘우리가 제안하고 우리가 만들어가는 춘천교육’이라는 주제로 6개 모둠으로 나누어 토의를 진행했다.
토의는 기후 위기 시대의 춘천교육, 학생자치회 활성화 프로그램 제안, 춘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제안 등 주제로 진행됐다.
또한, 청소년들이 제안한 논제인 청소년 대상 실질적 예방교육 프로그램,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력 격차 해소 지원 방안, 학생 생활규정 제안 및 개정 등 3가지 자유 주제로도 다양한 토론이 진행됐다.
이번 토론회는 청소년들이 느끼는 지역의 교육정책에 대해 소통하고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청소년들이 민주적인 협의와 의사 결정 과정을 익히고 실습하며 민주적 학생자치회 운영에 대해 경험하는 시간이 됐다.
춘천교육지원청 박근덕 교육장은 “이번 토론회는 청소년이 직접 춘천교육 정책에 참여하고 소통하는 민주적 의사결정 역량과 자발적인 민주시민의 자질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2021-08-30
-
도교육청, 2021년도 제2회 검정고시 합격자 발표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30일 오전 10시 도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2021년도 제2회 초졸·중졸·고졸 검정고시 합격자를 발표했다.
이번 검정고시에서는 초졸 응시자 54명 중 52명, 중졸응시자 172명 중 133명, 고졸응시자 736명 중 529명이 합격했다.
최연소 합격자는 초졸 전 모양, 중졸 임 모군, 고졸 김 모양이며 최고령 합격자는 초졸 전 모씨, 중졸 이 모씨, 고졸 박 모씨다.
또한, 최고득점은 고졸 검정고시에서 전 모양 외 10명이 평균 100점, 중졸 검정고시에서 양 모군이 평균 100점, 초졸 검정고시에서 박 모군외 1명이 평균 100점을 받았다.
한편 정규 중·고등학교에 진학하지 못한 자에게 학력 검정 및 졸업 자격을 주어 상급학교 진학의 길은 물론 새로운 교육기회로 활용 가능하게 하는 검정고시 합격증서는 30일부터 도내 17개 교육지원청에서 교부한다.
2021-0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