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편의점과 어린이 고객, 이웃돕기 성품 전달
편의점과 어린이 고객, 이웃돕기 성품 전달
[충청뉴스큐] 평택시 청북읍 유승한내들퍼스트뷰 아파트 단지에 위치한 emart24 편의점에서는 지난 14일 관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되길 바라는 따뜻한 마음으로 컵라면 100박스를 청북읍 행정복지센터에 맡겼다.
라면을 전달한 편의점 사장은 “편의점의 주요 고객이자 이웃인 우리 아이들과 함께 기부한 라면으로 당장 생계가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아이들과 주변을 살피며 작지만 힘찬 걸음을 계속해서 내딛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안순복 청북읍장은 “지난 설에 이어 이번에도 아이들이 동참해 꾸준한 온정을 나누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관내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우선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전달된 라면은 편의점 사장과 편의점에 자주 방문하는 아이들이 뜻을 모아 함께 기부한 것으로 청북읍에 거주하는 취약계층 가구에 전달될 예정이다.
2023-08-16
-
평택시 장애인 주택개조사업 ‘만족’
평택시 장애인 주택개조사업 ‘만족’
[충청뉴스큐] 평택시는 저소득 장애인이 일상생활에서 안전하게 이동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장애인 주택개조사업을 올해 2월부터 7월까지 추진한 결과 80% 이상이 긍정적으로 사업을 평가했다고 16일 밝혔다.
장애인 주택개조사업은 화장실 개조, 싱크대 설치, 조명, 도배장판 등 주택 내 편의시설 및 안전장치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시는 올해 저소득 장애인 10가구에 가구당 주택 개조 사업비 380만원을 지원했다.
이번에 사업비를 지원 받은 10가구의 만족도 조사 결과 80% 이상이 주택개조사업에 만족하고 긍정적으로 응답했다.
사업대상자였던 A씨는 “그동안 이동이 불편하던 주방과 화장실을 개조해 이용이 편리해지고 생활공간이 깨끗해졌다”며 “이러한 사업이 더욱 확대되어 장애인들의 생활환경 정비에 도움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평택시는 내년에도 더 많은 저소득층 장애인의 원활한 일생생활을 위해 해당 사업을 확대해 진행할 계획이다.
2023-08-16
-
평택시청 직장운동경기부 볼링팀, 전국실업볼링대회 2연패
평택시청 직장운동경기부 볼링팀, 전국실업볼링대회 2연패
[충청뉴스큐] 평택시는 평택시청 직장운동경기부 볼링팀이 ‘2023 천안 한국실업볼링연맹 전국실업볼링대회’에서 여자부 2년 연속 종합우승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8월 8일부터 15일까지 충남 천안종합운동장 볼링장에서 열린 이번 대회에서 평택시청 볼링팀은 금메달 4개, 은메달 1개를 획득하며 대회 2연패를 달성했다.
평택시청의 양다솜 선수는 첫날 개인전 우승에 이어 2인조전, 개인종합까지 우승하며 대회 3관왕에 올랐으며 3인조 경기에서도 은메달을 추가했다.
지난 대회 4관왕을 달성한 손혜린 선수도 마스터즈 결승에서 금메달을 추가해 대회 2관왕에 오르며 대회를 마무리했다.
오용진 평택시청 볼링팀 감독은 “종합 2연패를 달성하게 되어 기쁘다”며 “시즌 전반기 부진을 씻고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선수들이 고맙고 전국체전에서도 좋은 결과를 내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정장선 평택시장은 “출전 대회마다 좋은 성적을 달성해 우리 평택시를 빛내고 있는 선수들에게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2023-08-16
-
평택시, 청소년친화사업장 발굴 및 현판 수여
평택시, 청소년친화사업장 발굴 및 현판 수여
[충청뉴스큐] 평택시청소년문화센터는 2023년 상반기 ‘청소년친화사업장’으로 플라워카페 꽃담, 컴포즈커피 평택고덕중앙점, 수제돈가스 무진돈, 메가커피 평택시청점 등을 선정해 지난 8월 1일 이들 4개소에 ‘청소년친화사업장 현판 수여식’을 진행했다.
평택시 청소년친화사업장 선정 사업은 ‘평택시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지원 사업’의 하나로 청소년친화사업장은 만 24세 이하 청년들을 1명 이상 고용하면서 근로계약서 작성 최저임금 준수 주휴수당 지급 인격적 대우 휴게시간 준수 근로 청소년의 친화사업장 추천 등의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특히 친화작업장 선정을 위해서는 ‘근로 청소년의 추천’이 필수적이다.
이번 선정에도 각 사업장에서 근무 중인 근로청소년들이 추천서를 직접 작성 및 제출한 바 있다.
추천서를 작성한 한 학생은 “오픈멤버로 지금까지 일할 수 있었던 것은 정확한 휴게시간과 주휴수당을 잘 챙겨주고 직원들의 다양한 의견에 즉각 반응해주시고 수렴한다”는 의견을 남겼다.
이날 현판 수여식에 참여한 사업주는 “근로기준법에 따라 지켜야 할 것들을 지켰을 뿐이며 이번 선정 작업을 통해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기회가 된 것 같다”며 “더 많은 가게가 함께 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소년친화사업장으로 선정된 사업장에는 인증 현판 등을 지원하게 되며 하반기 2차 선정을 마친 뒤 청소년친화사업장 위치와 사업장 내용이 담긴 안내문과 웹 홍보물이 배포될 예정으로 지역사회의 청소년 친화적 노동인권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청소년친화사업장 하반기 모집 일정은 8월 9일부터이며 자세한 내용은 공지사항과 전화로 연락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2023-08-16
-
전자영 경기도의원, 상갈역 철도 유휴부지 마을정원 예산 2억5천만원 확보
전자영 경기도의원, 상갈역 철도 유휴부지 마을정원 예산 2억5천만원 확보
[충청뉴스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전자영 의원이 관리 부실로 주민 민원이 제기된 기흥구 상갈역 국가철도공단 유휴부지 활용방안 예산 2억 5천 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경기도 사업 예산 확보로 상갈동 어린이공원 앞 유휴부지는 도심 속 주민 쉼 공간 ‘모두의 정원’ 으로 조성된다.
전자영 의원은 “상갈역 1번 출구 농골어린이공원 앞 주변 정비를 요청하는 주민 민원이 지난해부터 제기돼 대책을 모색하던 중 관리 부실 면적이 철도공단 소유 1982㎡ 중 녹지 880㎡ 인 것을 확인했다”며 “지역주민, 용인시 실무부서 간담회를 통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민기 위원장과 철도 유휴부지 활용방안을 논의하고 경기도 예산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상갈역 인근 철도부지는 농골어린이공원과 인접해 있으나 관리 구역이 명확하지 않아 나무가 죽고 상습 흡연과 우범지대로 주민 우려가 컸던 곳이다.
간담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한 용인시 동부공원관리과는 국가철도공단에서 추진하는 ‘철도 유휴부지 활용사업’ 공모사업에 녹지공간을 ‘모두의 정원’으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안을 제출했으며 지난 7월 말 선정됐다.
이에 따라 경기도 예산 2억5천 만원이 확보되면서 상갈역 인근 철도 유휴부지는 마을 정원으로 새롭게 조성될 예정이다.
주변 농골어린이공원과 어울리는 수목을 식재해 주민 쉼터 공간을 마련하고 신재생 에너지 시설을 활용한 태양광 쉼터, 가로등, 그늘막 등을 설치한다.
전 의원은 “이번 예산 확보를 통해 공동주택 밀집 지역에 쾌적하고 개방감 있는 도심 속 정원 조성 사업을 효능감 있게 추진해 유휴부지가 정원으로 조성되면 농골어린이공원 역시 주민 쉼 공간으로 활용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삶이 더 편안해질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말했다.
2023-08-16
-
안양시 인재육성재단, 나래의료재단으로부터 장학금 기탁받아
안양시 인재육성재단, 나래의료재단으로부터 장학금 기탁받아
[충청뉴스큐] 안양시 인재육성재단은 지난 14일 나래의료재단으로부터 1천만원의 인재육성 장학금을 기탁받았다고 16일 밝혔다.
나래의료재단은 비영리의료재단으로 첨단 의료 장비 및 우수한 의료진과 함께 환자 중심 프로세스를 통한 체계적인 개인별 맞춤 관리를 실행하고 있으며 이웃돕기 성금 및 지역 영세민 구료 사업 등을 통해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 있다.
인재육성재단에는 2019년부터 총 3천5백만원의 장학금을 기탁한 바 있다.
이번 나래의료재단의 기부금 1천만원은 어려운 가정환경으로 성장과 학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행복나래 장학생을 선발해 지원할 예정이다.
나래의료재단 이진영 대표원장은 “어려운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 기쁘고 안양시의 인재 육성을 위한 사업에 앞으로도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인재육성재단 최대호 이사장은 “선한 영향력을 실천해주신 나래의료재단에 감사드리며 뜻깊은 장학금을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가치 있게 사용하겠다”고 답했다.
2023-08-16
-
안양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행사 열려
안양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행사 열려
[충청뉴스큐] 안양시는 지난 14일 오후 7시 평촌중앙공원 내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안양 평화의 소녀상 건립 6주년 및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행사가 열렸다고 16일 밝혔다.
기림의 날은 일본군위안부 문제를 국내외에 알리고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를 기리기 위해 제정된 국가기념일로 매년 8월 14일이다.
평촌중앙공원 내 평화의 소녀상은 안양시민의 모금액으로 지난 2017년 2월 28일에 건립됐다.
이번 행사는 행사를 주관한 안양평화의소녀상네트워크의 국상표 상임대표를 비롯해 최대호 안양시장, 최병일 안양시의회 의장, 시민 등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청소년 대상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관련 작품 공모전 시상식과 작은평화음악회로 진행됐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소녀의 상처’라는 그림 작품으로 응모한 홍가영 학생 등 15명이 김복동할머니상 등을 받았다.
또 부대행사로 공모전의 출품작이 포함된 ‘진실 그리고 기억’ 기획전시, 평화의소녀상 종이접기 및 평화·인권의 손글씨 쓰기 등 다양한 연령의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체험행사도 열렸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기림의 날이 피해 할머니들의 용기있는 증언을 기억하고 더 나아가 인권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3-08-16
-
안양시, ‘광복 의미·선열 정신 기억’…8·15 광복 기념음악회 성료
안양시, ‘광복 의미·선열 정신 기억’…8·15 광복 기념음악회 성료
[충청뉴스큐] 안양시 ‘8·15 광복 기념음악회’가 지난 15일 저녁 7시 30분에 만안구 병목안시민공원에서 1천명이 넘는 시민들이 함께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코로나19 확산과 집중호우 재해로 4년 만에 개최되는 이번 광복 기념음악회는 광복 78주년을 맞아 광복의 기쁨과 벅찬 감동을 춤과 노래로 함께 나누고자 마련됐다.
아울러 다시 한번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고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정신을 기억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원태우 열사의 역사 다큐멘터리 ‘이토를 겨냥한 최초의 저격자’가 상영됐으며 자유를 꿈꾸는 검투사의 모습을 통해 선조들의 고통과 애환, 광복의 기쁨을 표현한 김민정발레단의 발레극 ‘스파르타쿠스’가 무대에 올랐다.
이어 여성 5인조 퓨전국악그룹 비단이 영웅의 제국, 아름다운 나라 등의 노래를, 남성 4인조 팝페라그룹 에클레시아가 광복의 현장을 느낄 수 있는 뮤지컬 ‘영웅’의 노래를 선사해 시민들의 갈채를 받았다.
양하영밴드, 가수 이수영 등도 광복의 밤을 노래하고 무더위를 잊게 하는 아름다운 무대를 선보였다.
이날 최대호 안양시장은 인사말에서 “지금 음악회가 열린 병목안시민공원은 일제강점기에 일본이 철로 개설을 위해 자갈을 채취해 인적 피해는 물론 산림 황폐화를 겪은 역사적 아픔이 있는 곳”이라고 소개하며 “아픈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고 애국지사와 선열들의 정신을 계승해 나라를 발전시키자”고 말했다.
2023-08-16
-
안양시 석수도서관, 시민 참여 글쓰기 교실 운영
안양시 석수도서관, 시민 참여 글쓰기 교실 운영
[충청뉴스큐] 안양시 석수도서관에서는 글쓰기에 관심 있는 안양시민을 위한 글쓰기 교실을 운영한다.
먼저 상반기에 진행된 ‘예비작가를 위한 글쓰기 교실’ 수필 기초반의 수업 내용을 토대로 심층적인 작품 분석 및 안양문인협회 회장 홍미숙 작가의 전문적인 첨삭 지도와 함께 습작 훈련을 하는 수필 심화반을 8월 29일부터 진행한다.
수업은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에 석수도서관 4층 시청각실에서 10회에 결쳐 진행된다.
수업 결과물은 연말에 발간될 글쓰기 교실 문집에 수록될 예정이다.
또 기초반과 심화반 수업을 모두 들은 수강생들은 석수도서관에서 활동하는 수필동호회에 가입해 지속적인 창작활동을 이어갈 수 있다.
오는 17일 10시부터 안양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접수가 시작된다.
총 10명을 모집하며 기초반 수강자를 우선 선발한다.
9월 6일부터는 ‘나의 생애사 쓰기’ 강좌를 연다.
매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총 10회 수업을 진행한다.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글쓰기를 통해 인생의 순간들을 정리해보는 기회를 제공하며 안양문인협회 회원 백윤경 강사의 지도와 첨삭을 받을 수 있다.
희망하는 경우 결과물들을 정리한 문집을 받아볼 수 있다.
2023-08-16
-
안양시, 이·미용업소 공중위생서비스 평가
안양시청사전경(사진=안양시)
[충청뉴스큐] 안양시가 오는 9월부터 10월까지 관내 이·미용업소를 대상으로 공중위생서비스 평가를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공중위생서비스 평가는 업소의 위생관리 수준을 제고하고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업종별로 2년마다 실시된다.
이번 평가대상은 관내 이용업소 141곳, 미용업소 1천724곳으로 총 1천865곳이다.
시는 공정한 평가를 위해 민간인으로 구성된 명예공중위생감시원을 관계 공무원과 함께 평가반으로 구성했다.
평가반은 일반 현황, 법적 준수사항, 권장사항 등 3개 영역의 업종별 25~29개 항목을 점검·확인해 평가한다.
시는 평가 후 최종점수가 100점 만점에 90점 이상이면 최우수업소, 80점 이상 90점 미만이면 우수업소, 80점 미만인 경우는 일반업소로 등급을 부여하고 이를 홈페이지에 공표할 예정이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평가와 공표를 통해 공중위생업소들이 자율적으로 시설환경을 개선하고 서비스를 제고하도록 유도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위생상태 등을 꾸준히 지도 및 관리해 시민들이 안전하게 업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2023-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