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강원키즈트리엔날레2020 그린마켓 수익금 기부
강원키즈트리엔날레2020 그린마켓 수익금 기부
[충청뉴스큐] 강원문화재단 강원국제예술제 운영실은 15일 오전 9시 강원문화재단 회의실에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강원지역본부와 함께 강원키즈트리엔날레2020 그린마켓 운영 수익금 전달식을 가졌다.
‘그린마켓’이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강원국제예술제가 예술에 재능있는 아동을 후원하기 위해 진행한 협업 프로그램으로 강원키즈트리엔날레2020 행사 기간 동안 와동분교 내 교실에서 운영됐다.
그린마켓에서는‘어린이’와 ‘그린’이라는 두 기관의 공통 주제를 담은 재사용 컵, 스마트폰 그립톡 등 여러 콜라보 상품을 선보였다.
또한 미술영재들이 그린 작품을 활용해 제작한 머그컵, 엽서 등을 제작해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행사 기간 동안 작가로 참여했던 미술 영재들, 어린이 관람객 등 14명의 아동이 그린마켓을 통해 자발적으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정기후원을 신청해 어린이시각예술축제에 의미를 더했고 유튜브 크리에이터 대도서관도 현장에서 기부행렬에 동참했다.
그린마켓 수익금은 총 5,663,000원으로 전액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강원인재양성 프로젝트’를 통해 예술에 재능있는 도내 어린이들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
김필국 강원문화재단 대표이사는“코로나19 시대를 맞아 어려운 상황에서도 예술과 나눔이라는 두 가지 가치를 함께 실현할 수 있었던 좋은 프로젝트였다”며 “그린마켓을 통해 예술에 재능 있는 아이들의 꿈을 응원할 수 있어서 기쁘다”고 말했다.
2020-12-15
-
강원도가 선도하는‘정밀의료 인공지능의 미래’포럼 개최
강원도가 선도하는‘정밀의료 인공지능의 미래’포럼 개최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오는 12월 16일 더존비즈온 강촌캠퍼스에서 “강원도가 선도하는 정밀의료 인공지능의 미래”이라는 주제로 “‘DATA FIRST 강원도’빅데이터 포럼2020”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강원도·한국정보화진흥원·강원대학교·더존비즈온이 공동으로 개최하며 30개 후원기관과 함께 강원도의 정밀의료 인공지능 산업을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게 된다.
오프닝 행사로는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동영상 시청과 참여기관이 함께 정밀의료 인공지능 산업을 선도하는 다짐 결의 및 협약식도 체결한다.
기조 강연으로는 4차 산업 디지털헬스케어 위원장이신 윤건호 서울성모병원 교수가 “빅데이터 기반 정밀의료의 문을 열 마법의 열쇠는?”라는 주제로 발표를 한다.
또한 강원도와 협약해 추진 중인 정밀의료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라이프로그 빅데이터 통합플랫폼 구축 방안과 정밀의료 인공지능 산업 육성을 위한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해 국가정책 방향 및 중점 추진과제에 대한 발표가 진행된다.
또한, 행사장내에 정밀의료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라이프로그 빅데이터 통합플랫폼, 중소·중견기업 빅데이터 유통플랫폼 등 7개 부스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코로나 19로 외부 청중을 초청하지 못함에 따라 본 포럼 행사를 유튜브 로 생중계한다.
본 포럼으로 강원도와 30개 기관이 협업해 강원도가 대한민국의 정밀의료 인공지능 산업을 선도하고 2020년부터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선언함에 따라 2024년까지 448억원의 재원이 투입되어 빅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하게 된다.
강원도 최문순 도지사는 “정밀의료 인공지능 산업은 매우 어렵고 힘든 산업이지만 강원도와 30개 기관이 협력해 반드시 성공시켜 도의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0-12-15
-
2020 강원도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우수 활동자 선정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역량 있는 크리에이터 양성 및 우수 콘텐츠 발굴을 통한 도정홍보를 위해 추진된 ‘2020 강원도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사업’의 우수 활동자가 선정됐다.
수상자는 방송통신위원장상에 찬찬히 교대생 강원도지사상에 집밥할머니·화천부부 시청자미디어재단이사장상에 해죽이북카페 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장상에 퀵앤슬로우 이다.
이 사업은 위탁기관인 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지난 3월 엄정한 심사를 통해 참신하고 개성 있는 크리에이터 15팀을 선발했고 선발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미디어 윤리 및 저작권, 콘텐츠 기획, 브랜드 가치 등 전문교육과 온라인 간담회 실시 등 개인 미디어 시대에 맞춘 지역 크리에이터 양성을 추진했다.
명소, 캠핑, 풍경, 음식, 육아, 명인 등 다양한 소재를 주제로 팀별 6편씩 총 90편의 도정홍보 콘텐츠를 제작·확산했고 각 채널 별 구독자가 평균 44% 상승하는 긍정적 성과를 이루었다.
강원도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도래에 따라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비대면 홍보 콘텐츠 확산을 위해 2021년에도 강원도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사업을 지속 운영할 계획이며 참신하고 우수한 크리에이터를 발굴해 다양한 시점의 강원도 홍보를 추진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도 대변인은 “강원도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사업을 통해 개인 미디어 시대에 맞춘 역량 있는 크리에이터를 지속적으로 양성하고 우수한 콘텐츠 발굴을 통해 도민과 소통하는 도정 홍보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2020-12-14
-
모바일 강원상품권 온라인 결제 강원마트에서 최초 시행
모바일 강원상품권 온라인 결제 강원마트에서 최초 시행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오는 15일부터 모바일 강원상품권의 온라인 결제를 강원도 대표 온라인 쇼핑몰인 “강원마트”에서 최초로 시행한다.
구매 시 최대 1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모바일 강원상품권으로 강원마트 내 다양한 상품을 언제 어디서든 PC와 스마트폰에서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어, 소비자는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모바일 강원상품권은 강원상품권 앱을 통해 스마트폰에서 편리하게 구매 가능하다 특히 오는 15일부터 23일까지 모바일 강원상품권 오픈 특별 이벤트로“제로쓰고 제로받자”도 진행한다.
2002년 개설된 강원마트는 현재 700여개의 도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입점해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임산물 등 14,000여개의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등 강원도 온라인 상거래 중심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
최정집 강원도 첨단산업국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상거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모바일 강원상품권의 온라인 결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2020-12-14
-
‘제4회 강원 수출대상’ 56개 기업 및 유공자 수상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올해 4회 째를 맞이하는 강원 수출 대상에 총 56개 기업과 유공자가 선정됐으며 이 중 춘천 소재 바디텍메드가 대상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다만, 12월 15일 예정되었던 제57회 무역의 날과 ‘제4회 강원 수출인의 날’ 기념식은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방역수칙과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 등을 감안해 미 개최하게 됐다.
금년 코로나 19라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많은 노력을 통해 수출 성장에 기여한 수출기업과 유공자들이 영광의 수상을 하게 됐다.
1백만 불탑에서 5천만 불탑까지 정부 수출의 탑 25개 기업을 비롯해, 대통령 표창을 비롯한 정부포상 12명, 강원 수출 대상 7개 기업과 수출 유공 12명이 수상의 영광을 얻게 됐다.
특히 춘천의 바디텍메드는 코로나 19 진단키트 개발을 통해 수출을 증진시킨 공을 인정받아 정부 수출의 탑 5천만 불탑과 강원 수출대상 대상을 모두 받게 됐다.
강원도는 금년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 꽉막힌 오프라인 수출 길을 극복하고자 다양한 온라인 수출 마케팅을 추진했다.
그 결과 전국 지자체 최초로 중국 콰징전자상거래 시장과 홍콩 온라인 시장을 개척해 화장품을 시작으로 농식품, 홍삼, 의료기기 등 도내 전 제품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중국 뿐 아니라 미국, 유럽, 동남아, 일본 등을 대상으로 온라인 수출 상담회를 개최했고 온·오프라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결합된 새로운 마케팅 모델인 ‘O2O 토털 수출 프로모션’을 선보이는 등 다양한 시책으로 수출 길을 뚫기 위해 노력했다.
2021년에는 금년에 추진하고 있는 중국 콰징전자상거래 시장 개척과 동남아, CIS, 미국, 유럽 등 온라인 시장 진출을 지속 확대하고 온라인 마케팅의 허브기능을 갖춘 ‘글로벌 ICT 융합 스튜디오’를 설치·운영하는 등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다양한 마케팅 시책으로 도내 수출 인들의 수출 환경을 개선시킨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왕규 강원도 중국통상과장은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도내 수출 인들이 많은 노력을 통해 ‘제4회 강원 수출대상’을 수상 하게 된 것에 대해 축하를 드리고 내년에는 코로나 19를 극복하고 강원 수출이 더욱 비상할 수 있도록 도에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0-12-14
-
강원도립대학교 평생교육원 ‘커피&디저트’ 배움에서 봉사로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립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는 지난 9월부터 이달 11일까지 12주간 강원도와 강릉시가 지원한 대학발전육성사업의 하나로 지역주민 평생 교육프로그램 “커피&디저트” 교육과정을 성황리에 마쳤다.
프로그램에는 강릉을 비롯한 지역 관내 다양한 연령층의 주민 12명이 참여해 제과제빵 기술을 배우고 다듬는 시간을 가졌다.
프로그램 마지막 날인 11일에는 종강 파티를 생략하는 대신 자신들이 그동안 배운 기술을 재능 기부해 코로나19 방역에 애쓰는 관계기관에 빵을 만들어 나누는 자원봉사의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줬다.
평생교육원 관계자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미래를 꿈꾸며 주어진 기회에 최선을 다해 끝까지 참여한 수강생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2020-12-14
-
설악산오색삭도 설치사업 중앙행정심판위원회 심리기일 확정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설악산오색삭도 설치사업 중앙행정심판위원회 구술 심리가 오는 12월 29일 10시부터 국민권익위원회 세종청사 심판정에서 개최되어 인용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설악산 오색삭도 설치는 교통약자에 대한 문화 향유권 보장과 국립공원의 자연환경을 지킬 수 있는 대안 사업으로 연간 1,520억원의 경제적 효과를 내고 935명의 일자리 창출이 기대되는 사업이다.
2015년 설악산 국립공원계획변경 승인과 2017년 문화재현상변경허가 받았으나, 원주지방환경청과 환경영향평가 협의결과 2019년 9월 16일 최종 부동의 처분으로 강원도민의 숙원 사업 추진에 차질 발생했고 강원도와 양양군은 2019년 12월 11일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 행정심판을 청구해 원주지방환경청의 부동의 의견이 잘못됐다는 내용의 보충서면 및 증거자료를 제출, 국민적 공감대 조성의 위한 홍보등을 적극 추진했으며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서는 2020년 11월 4일부터 5일까지 양양군 오색리 일원에서 당사자 의견 청취 및 사업노선 현장 조사를 완료했다.
강원도와 양양군에서는 금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 심사가 사업추진의 성패를 결정하는 분수령임을 감안 적극적인 대응으로 행정심판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도록 노력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2020-12-14
-
제296회 정례회 제1차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지원 특별위원회’ 개최
강원도의회
[충청뉴스큐] 강원도의회는 2020년 12월 11일 제1차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지원 특별위원회’를 개최하고 향후 2년간 특별위원회를 이끌어 나갈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임하고 역사적인 첫발을 내딛었다.
이번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으로는 제10대 강원도의회 출범이후, 2018평창동계올림픽 시설 사후활용과 평창지역 올림픽레거시 창출 및 유산사업 활성활를 위해 노력해온 기획행정위원회 소속 윤석훈 의원이 선임됐다.
부위원장은 평소 청소년 문화예술활동 증진과 2018평창 동계올림픽 유산사업에 지속적인 관심과 정책제언을 집중해 온, 교육위원회 소속 심영미 의원이 선임됐다.
위원장으로 선임된 윤석훈 의원은 “자원봉사자로서 참여했던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기억이 생생한데 다시금 지역에서 개최되는 국제행사지원의 책무를 맡게 되어 뜻깊다”고 말하고 “2018평창 동계올림픽을 반면교사로 삼아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대회가 지역에 기여할 수 있는 대회가 될 수 있도록 위원회를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20-12-11
-
강원도, 공무원 노사문화 우수행정기관 인증 현판식 가져
강원도, 공무원 노사문화 우수행정기관 인증 현판식 가져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11일 최문순 도지사와 강원도청공무원노동조합 임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동조합 사무실 입구에 공무원 노사문화 우수행정기관 인증명판을 게첨하는 현판식을 가졌다.
이번 현판식은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2020년 공무원 노사문화 우수 행정기관 인증제도에서 강원도가 최고상인 대통령 기관표창과 함께 우수행정기관 인증명판을 수여받은 데 따른 것이다.
강원도는 2014년에 이어 2020년 두 번째로 공무원 노사문화 전국 최우수행정기관에 선정됐으며 2020년 심사에서는 노사가 공동 지향 하는 4대 핵심가치를 설정,‘노사 공동선언문 협약식’을 개최하는 등 공무원 노사관계의 새로운 발전모델을 제시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강원도와 강원도청공무원노동조합 관계자는“앞으로도, 노사가 더욱 협력해 지역에서부터 상생·협력의 공직 노사문화를 구축하고 이것이 대한민국 전체로 확산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0-12-11
-
‘강원경제 분석 협업추진단’ 화상회의 개최
‘강원경제 분석 협업추진단’ 화상회의 개최
[충청뉴스큐] 강원 경제분석 협업추진단은 10일 화상회의를 개최하고 경제위기 대응방안 및 내년도 기관별 사업방향 등에 대한 논의를 했다.
금번 회의는 코로나 19로 인해 대면회의가 어려워, 화상통신망인 줌을 활용해 회의를 실시했으며 이번 회의를 통해 상황발생시 수시로 화상회의를 개최해 코로나 19 등 경제변수에 따른 경제상황에 즉각 대응하기로 했다.
오늘 회의내용은 내년도 경제분석 등 주요사업에 대한 기관별 설명과 강원도 경제위기 대응 방안에 대한 토의를 했다.
한편 강원도와 도내 통계, 경제분석 관련 등 7개 기관과 지난 6월 ‘강원경제 분석 협업추진단’을 구성하고 경제분석 사항에 대해 정보를 교류하고 대응방안에 대해 협의해 왔다.
김태훈 강원도 경제진흥국장은 도내 경제분석 관련 기관 들과 협업을 강화해 정책결정 판단에 활용할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0-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