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자치도, 6·25전쟁 76주년 기념행사...참전용사 희생 기린다
2026-06-25 13:35:54
-
TOP STORIES
-
강원도, AI 행정 전환 박차... 정보화 연찬회 '우수사례' 공유
-
강원·제주·전북, 환경영향평가 권한 이양 후 첫 협의체… 지역 맞춤형 제도 모색
-
강원자치도, 노사 '청렴 ONE TEAM' 협약…신뢰받는 공직사회 조성 '본격화'
-
강원교육, 강삼영호 핵심 참모진 확정… 7월 1일 출범 시동
-
횡성교육도서관, 가족과 함께 '캐릭터 초밥' 만들기 특강 개최
-
강원 장애학생, AI 세상 열다... ‘2026 e페스티벌’ 성황리 개최
-
강원교육청, 초등교사 60명 대상 질문 중심 수업 역량 강화 연수 본격화
-
‘‘강원디자인진흥원, ‘2026 디자인 창업 활성화 사업’ 강원디자인진흥원, ’2026 디자인 창업 활성화 사업’ 참여자 모집
-
강원도립대, 2026년 상반기 평생교육 성료... '스노클 다이버' 인기
MORE NEWS
-
강원도, 4차산업기술 재난안전분야 교부세 27억 확보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4차 산업기술을 이용한 재난 안전시설 구축 사업에 행정안전부 공모에 선정되어 재난안전특별교부세 27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선정된 사업으로는 IoT 산불확산 대응시스템 구축선박 조난자 위치추적시스템 구축 사업이며 본 사업을 통해 4차 산업기술을 이용해 도민의 안전을 최우선시하고 초기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이번 특별교부세에 선정된 사업은 AI와 IoT기술을 이용해 매년 되풀이되는 산림연접지역 내 주택화재가 산불로 확산하기 전에 초기대응이 수월해지고 선박사고 예방을 위한 구명조끼 착용 여부 확인과 위기 상황 시 승선 인원 및 조난자 위치정보를 실시간 파악해 신속한 구조가 가능해질 수 있는 사업이다.
유명환 강원도 재난안전실장은 지속해서 첨단기술을 재난 안전 분야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도민들께서 재난으로부터 더 안전하고 더 안심할 수 있도록 재난 안전시설을 확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1-12-09
-
강원도교육청, 종합청렴도 2등급으로 상위권 다시 진입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9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2021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에서 지난해보다 한 단계 상승한 종합청렴도 2등급으로 평가됐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2017년과 2018년에 2등급, 2019년 1등급으로 3년 연속 상위 등급을 유지하다, 올해 종합청렴도 2등급을 달성해 2020년에 3등급으로 떨어졌던 청렴도를 1년 만에 회복했다.
도교육청은 계약상대방과 교육수요자의 의견수렴 결과를 반영한 소통과 참여의 강원교육 청렴생태계 조성, 부패통제 실효성 확보, 공감하고 체감하는 청렴문화 확산, 상호 존중하는 조직 문화 정착 등 청렴이 일상되는 문화를 실천하고자 하는 다방면의 노력이 청렴도 향상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 분석했다.
도교육청 최호열 감사관은 “청렴도 2등급 달성은 강원교육 구성원들이 소통·공감하며 함께 청렴도 향상에 노력한 결과”며 “2022년에도 현장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모두가 존중하고 배려하는 청렴문화가 확산되도록 더욱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1-12-09
-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를 위한 ‘청소년 노동권리 수첩’ 보급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를 위한 ‘청소년 노동권리 수첩’ 보급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9일부터, 중학교 31교, 고등학교 43교, 각종학교 1교 총 12,040명의 학생과 290여명의 학교 밖 청소년에게 ‘청소년 노동권리 수첩’을 배부한다.
‘청소년 노동권리 수첩’은 노동 기본 권리를 청소년 눈높이에 맞게 구성해 일하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노동권리를 스스로 보호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서울시에서 사용 승인을 받아 도내 희망 중·고등학교에 배부할 예정이다.
특히 열악한 노동환경에 노출되기 쉬운 학교 밖 청소년에게도 적극 배부해 일하는 청소년이 부당한 대우를 당하지 않고 자신의 권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울 전망이다.
도교육청 전기철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예상보다 많은 신청이 학교에서 들어왔는데 이는 교사와 학생 모두 청소년 노동권리를 중요하게 여기는 학교 문화가 변했음을 보여준다”며 “앞으로‘청소년 노동권리 수첩’제작 뿐만 아니라, 실태조사 등 청소년 노동 인권 보호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2021-12-09
-
기업형 강원 워케이션, CJ 제일제당 디지털본부 대상 시범운영
기업형 강원 워케이션, CJ 제일제당 디지털본부 대상 시범운영
[충청뉴스큐] 강원도관광재단은 CJ제일제당 디지털사업본부와 함께 12월 8일부터 18일까지 평창군과 양양군 일대에서 ‘기업형 강원 워케이션 프로그램’ 시범운영을 진행한다.
CJ제일제당 디지털사업본부는 최근 IT·디지털 기반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업무 특성을 반영해 ‘기업형 강원 워케이션 프로그램’에 시범 참여했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30여명이 참가를 신청했으며 이들은 총 3회에 걸쳐 강원도 평창군과 양양군 일대에서 일과 휴가를 병행하는 새로운 근무형태를 경험한다.
이번 기업형 강원 워케이션에는 업무를 마친 여가 시간에 ‘요트체험’과 ‘달빛요가’ 등 체험프로그램도 신설됐다.
이는 올해 3월 말부터 추진한 사후 만족도 데이터 분석에 따라, 참가자들이 서핑과 요가 등 강원형 로컬체험을 선호한다는 결과를 반영한 것이다.
특히 양양군의 경우 체험프로그램 일부를 지원했다.
강원도관광재단의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강원 워케이션’은 검색량이 사업초기에 비해 1,27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관광재단은 코로나19 위기 속 국내관광시장의 디지털 전환에 맞추어 강원도 워케이션 유치마케팅 및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강원도관광재단 국내마케팅팀 최동석 팀장은 “이번 대기업 대상 워케이션 시범사업은 기존 개인에서 기업으로 사업대상을 확대해 강원도를 국내 최적의 워케이션 지역으로 자리매김 하게 할 것”이라며 “수도권과의 높은 접근성과 천혜 자연 기반의 언택트 최적화 지역을 지속적으로 홍보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2021-12-08
-
‘햇빛·행복·나눔 에너지복지사업’사랑의 연탄 나눔 추진
‘햇빛·행복·나눔 에너지복지사업’사랑의 연탄 나눔 추진
[충청뉴스큐] 강원도·한국에너지공단 강원지역본부·한국기후변화연구원·레즐러는 지난 7일 ,‘햇빛·행복·나눔’ 에너지복지사업 일환으로 민간기업의 기부를 통해 구축한 태양광발전시스템의 수익금과 한국에너지공단 강원지역본부 기부금으로 연말연시 소외된 이웃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밝혀줄 연탄 7,500장을 기부했다.
나눔 행사는 당초 춘천시 신북읍 천전초등학교 일원에서 협약 기관인 강원도, 한국에너지공단 강원지역본부, 한국기후변화연구원 직원들이 기부와 함께 나눔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연탄은행을 통해 기부만 진행하는 것으로 축소 변경됐다.
기부된 연탄은 춘천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한편 지난 2015년부터 시작된 ‘햇빛·행복·나눔’ 에너지복지사업은 기업의 수익 일부를 지역사회에 환원해 태양광발전사업에 투자하고 재수익을 창출하는 지속가능한 선순환 구조의 공공-민간 에너지 복지사업 모델로써, 도 최종훈 에너지과장은 “앞으로도 민간 기업의 나눔 문화 확산과 에너지 빈곤층 복지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2021-12-08
-
학부모 교육정책 공모전 우수제안 선정 ‘비폭력 대화’, 온라인 교육 운영
학부모 교육정책 공모전 우수제안 선정 ‘비폭력 대화’, 온라인 교육 운영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8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도내 학부모 100명을 대상으로 ‘비폭력 대화’ 교육을 실시간 줌으로 진행한다.
이번 ‘비폭력 대화’ 교육은 학부모 교육정책 공모전에서 우수제안으로 선정되며 정책 공감도 3위를 차지한 정책으로 원주 김영희 학부모가 학생 교육 이전에 학부모 교육을 제안해 반영됐다.
비폭력 대화는 관찰, 느낌, 욕구, 부탁의 과정을 통한 공감의 대화로 이번 교육에는 정희영 강사가 부모와 자녀의 욕구를 모두 존중하며 소통할 수 있는 대화법을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도교육청 강삼영 기획조정관은 “이번 교육은 학부모님들이 현장에서 느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제안한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자녀와 소통의 어려움을 겪는 학부모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2021-12-08
-
강원도교육청, 학원·교습소 방역물품 추가 지원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8일부터 학원 내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예방에 힘쓰고 있는 도내 모든 학원·교습소 3,166개원에 방역물품을 추가 지원한다.
이번 방역물품 지원은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방역관리가 중요해지면서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추가 지원 물품은 손소독제로 학원·교습소당 3개씩 배부하며 학원·교습소에서는 해당 교육지원청에 방문해 수령 할 수 있다.
도교육청 전봉주 예산과장은 “장기화되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방역에 힘써 준 학원, 교습소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학생과 학부모가 안심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힘을 모아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21-12-08
-
강원도, 특별방역대책 대대적인 도민 홍보 추진
강원도, 특별방역대책 대대적인 도민 홍보 추진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정부의 코로나19 특별방역대책 시행에 따라, 6일부터 내년 1월 2일까지 4주간 방역패스 확대, 사적모임 제한 등 추가 방역 조치 시행에 대해, 전 도민 홍보 강화에 나섰다.
이는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이후 한달여만에 방역강화방안이 다시 발표됨으로써 도민에게 야기될 혼란을 최소화하고 도민들이 방역수칙을 준수할 수 있도록 홍보를 통해 안내하고자 함이다.
도에서 집중적으로 홍보하는 핵심 메시지는, 방역수칙 준수에 대해 “방역수칙도 일상이다.
일상을 지켜주세요” 비수도권의 사적모임 허용인원이 기존 12명에서 8명으로 제한되고 식당·카페 등 일부 다중이용시설에 방역패스를 전면 확대한다.
3차접종 실시에 대해 “3차 접종,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60세 이상 고령층은 12월에 사전예약 없이 당일접종이 가능하며 18세 이상의 도민에게도 3차접종 실시를 독려한다.
도민들에게 알기 쉽고 보기 쉽게 대대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주민과의 접촉 빈도가 많은 통·리·반장 및 사회단체 등의 협조를 통한 아파트, 다중이용시설 등 플래카드·포스터를 게시, 1일 2회 마을방송 시행 하는 등 주민 밀착형 홍보를 진행, 도내 미디어 매체를 통해 TV 캠페인 영상과 흘림자막, 라디오 송출 등으로 도내 전 지역 안내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강원생활방역협의회 방역파트너단체인 바르게살기운동협회 강원지부, 강원도새마을회, 한국자유총연맹 강원지부에서는 시군지회 캠페인을 통해 소속 회원을 비롯한 마을주민에게 홍보전단지 배부를 통해 방역수칙 준수와 3차접종 독려를 널리 홍보할 예정이다.
현재,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을 시행한 지 한 달이 경과하고 변이바이러스 확산과 확진자가 급증 특히 60세 이상으로 고령층 감염 증가와 위중증 환자도 함께 늘면서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도는 이러한 상황의 타개책으로 위중증 환자 수와 사망자 수를 줄이고 지역사회 감염 확률을 낮출 백신 3차 접종과 미접종자의 예방접종을 독려해 지역사회 내 코로나 확산 방지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박동주 강원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도민들께 마스크 쓰기, 손 씻기 등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주시고 접촉에 의한 감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연말까지 모임 및 이동을 자제해 주실 것”을 당부했고 “도내 업주분들 께서도 방역패스 확대 및 시행에 적극 동참해 주셔서 지금의 확산세가 진정되어 다시 안정적으로 일상회복을 추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2021-12-07
-
“위기에서 기회로 미래교육으로 대전환”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8일 오후 1시, 강원도민을 대상으로 “위기에서 기회로 미래교육으로 대전환”이라는 주제의 2021 강원교육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도내 120여명의 신청자가 현장에서 참관하는 가운데 강원대학교 60주년기념관에서 개최되며 유튜브 채널 ‘2021 강원교육 국제심포지엄’에서 온라인으로도 시청할 수 있다.
1부는 국가교육회의 김진경 의장과 OECD 안드레아스 슐라이허 교육국장의 기조강연을 진행한다.
국가교육회의 김진경 의장은 “중심성으로서의 지역성과 국가 미래교육비전” 이라는 주제로 미래교육 강연을 실시해 지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는 내용으로 강원도 미래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깊이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OECD 안드레아스 슐라이허 교육국장은 OECD에서 교육과정의 방향성으로 삼고 있는 ‘교육 나침반’과 ‘학습자 주도성’에 대해 설명하며 우리나라 개정교육과정에서도 많은 내용을 참고하고 있는 ‘2030교육프로젝트’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이다.
2부 토론회는 세션1과 세션2로 나뉘어 동시에 진행된다.
세션1은 ‘학습자 주도성’을 주제로 60주년기념관 국제회의실에서 이루어지며 세션2는 ‘미래 교육과정’을 주제로 60주년기념관 111호실에서 진행된다.
2부 토론회에서는 세션별 주제발표 후 좌장을 중심으로 토론이 진행된다.
세션1에서는 강원도 정선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학생 주도성 프로젝트 사례를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신철균 교수의 발표가 진행되며 세션2에서는 교육부 교육과정 정책관으로 개정교육과정을 총괄하고 있는 함영기 정책관이 개정교육과정의 방향성에 대해 안내한다.
이후 세션1에서는 춘천교육대학교 정상원 교수를 좌장으로 해 토론회를 진행하며 학생주도성의 개념과 정의, 변혁적 역량과 협력적 배움, 학습자 주도적 문해력, 학습자 주도성에 대한 학생의 관점 등 발표가 진행된다.
세션2에서는 강원대학교 남수경교수를 좌장으로 해 토론회를 진행하며 학생주도형 프로젝트 교육과정, 참여형 개정교육과정의 의미, 채용의 변화와 역량, 서논술형 평가와 교육과정 등 발표가 진행된다.
도교육청 강삼영 기획조정관은 “강원교육 국제심포지엄은 강원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깊이 있는 고민과 조언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며 “이번 심포지엄이 미래교육의 방향을 세우고 다양하게 소통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1-12-07
-
강원도교육청, 학교 정보화기기 관리 시스템 구축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7일 올해 말까지 학교 업무 경감 및 체계적인 정보화 업무 지원을 위한 학교 정보화기기 관리 시스템을 구축 완료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컴퓨터, 영상기기 등 다양한 정보화기기 보급에 따라 정보화기기 체계적 현황 관리, 유지보수 현황관리, 다양한 학교 정보화 업무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학교 업무를 경감하고 정보화 지원의 효율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정보화기기 관리시스템은 강원교육과학정보원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구축하고 등록과 관리를 위해 도내 모든 학교 방문 조사를 실시해 정보화기기에 QR코드를 부착한다.
교육청 및 학교 담당자, 학교 유지보수 업체가 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으며 인터넷과 모바일로 모든 지원이 가능하다.
시스템이 구축되면 정보화 업무와 관련된 학교 현황, 자산 현황, 유지 보수 현황, 수요조사 등을 간편하게 입력·출력하고 관리할 수 있다.
학교 정보화기기 관리시스템은 내년 1월 말 개통 예정이며 2월에 사용자 교육을 실시하고 향후 지속적인 의견 수렴을 통해 모든 학교 정보화 업무를 지원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해나갈 예정이다.
도교육청 한재혁 미래교육과장은 “학교에서는 정보화 업무를 어려워하며 기피하고 있는데 학교 정보화기기 관리 시스템을 통해 누구나 쉽게 정보화 업무에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1-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