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교육, '모두가 빛나는' 5대 핵심과제 공개... 도민 참여 최종보고회
2026-06-26 14:51:45
-
TOP STORIES
-
강원교육, 1조 원대 재정안정화기금 급감…강삼영 교육감, '방만 예산' 구조조정 예고
-
강원교육청, 220명 교원 대상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역량 강화 연수 개최
-
강원특수교육원, 17명 참가 장애학생 직업기능경진대회 개최
-
속초교육문화관, 여름방학 13개 강좌 188명 모집
-
홍천 서면지구 교직원, '에듀포츠'로 뭉쳤다…스포츠로 소통·화합 시동
-
태백 하늘빛유치원, '행복장터' 열어 자원순환·나눔 실천
-
강원특별자치도, 반도체 테스트베드 협력 강화…미래 산업 생태계 구축 '신호탄'
-
강원 동해안 해수욕장, 환경 안전성 '적합' 판정...올여름 물놀이 안심
-
강원특별자치도, 수소특화단지 2차 위원회 개최... 기업 입주·R&D 연계 방안 모색
MORE NEWS
-
‘ 강원도일자리재단, 2023년도 시책보고회 개최 ’
‘ 강원도일자리재단, 2023년도 시책보고회 개최 ’
[충청뉴스큐] 재단법인 강원도일자리재단은 6월 16일 재단 제2사무실 회의실에서 ‘2023년도 시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작년에 이어 두 번 째 진행한 것으로 내년도에 추진할 신규사업을 발굴해 전 직원들이 공유하고 토의를 했다.
특히 올해 발굴된 신규사업들은 작년보다 사업 규모나 사업화 가능성 측면에서 많이 개선됐다.
이번에 새로 발굴된 주요 사업들을 살펴보면, 직업훈련으로 ‘산업구조변화 대응 특화훈련 사업’ 구인·구직 매칭 고도화 사업으로 ‘강원일자리플랫폼 초연결 데이터 사업’ 청년근로자 소득지원 및 유출 대응 ‘강원청년 행복세배 공제사업’ 청년 정책 참여 ‘ 강원특별자치 청년부 운영’ 장애인과 여성 일자리 지원사업으로‘강원도 장애인 일자리 박람회’와 이공계, 여성창업자 등 ‘인력양성’ 사업들을 발굴했다.
또한 기획경영부는 ‘채용역량개발 지원 자격반 과정운영’, ‘재단 가족친화인증제 신규지정’등 재단 직원들의 역량 및 전문성 강화와 일·생활 균형을 위한 사업을 발굴해 재단 ESG경영 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재단은 토의 내용을 보완한 후, 강원도와 내년도 당초예산 편성을 위한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광용 대표이사는 “발굴된 사업은 사업의 실효성과 효과성을 높이도록 가다듬고 향후 민간주도형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직업능력개발과 구인·구직 연결 서비스, 산학연의 네트워킹 기능을 강화해 산업계를 지원하는 일자리 정책의 기조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2022-06-20
-
강원도, 2022 내나라 여행박람회 대상 수상
강원도, 2022 내나라 여행박람회 대상 수상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관광협회중앙회 주관 ‘2022 내나라 여행박람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2022 내나라 여행박람회’는 2022년 6월 16일부터 19일까지 4일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개최됐으며 전국 70개 지방자치단체와 유관기관 및 관광업체 등 총 150개 기관, 270여개 부스가 참여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떠나라 자유롭게 내 나라로’를 주제로 거리두기 해제로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여행수요를 국내로 연결하기 위해 개최된 박람회로 강원도는 15개 시군이 통합 부스를 구성해 도내 우수 관광콘텐츠를 홍보하는 계기를 마련했으며 ∘ 2020년 대상, 2021년 감독상 수상에 이어 3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강원도는 이번 박람회에서 힐링, 체험, 가족동반 여행 등 테마별 우수 관광지를 소개했으며 트렌디한 팝업스토어를 착안한 디자인과 포토부스 운영으로 MZ세대 관람객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강원 투어패스’와 연계해 박람회 특가상품을 출시, 프로모션 이벤트를 진행해 관람객 대상 우수 여행상품을 홍보했으며 홈쇼핑 형식의 이벤트를 통해 여행상품을 판매하는 등 실질적인 관광객 유치의 성과를 이뤄냈다.
강원도는 앞으로도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이후 증가하는 여행수요를 선점하기 위해 반려동물 동반 관광 및 워케이션 활성화 지원 확대 등 변화하는 관광 트렌드를 반영한 특화 콘텐츠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2022-06-20
-
강원디자인진흥원,‘2022 제1회 강원디자인전람회’개최
강원디자인진흥원,‘2022 제1회 강원디자인전람회’개최
[충청뉴스큐] 강원디자인진흥원은 디자인 공모전인‘2022 제1회 강원디자인전람회’를 개최한다.
진흥원은 2020년, 2021년 강원디자인공모전을 ‘기업지원’과 ‘강원도관광상품’을 주제로 각각 진행했고 올해부터는‘제1회 강원디자인전람회’를 개최해 지속적으로 우수디자이너를 발굴하고 디자인산업 저변확대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총 상금 1,800만원으로 올해부터는 대상에게 새롭게 신설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과 500만원의 상금이 시상되며 금상 은상 동상 장려상 특별상 특선 입선을 시상한다.
본선 수상작에 대한 시상식은 12월 진흥원에서 개최하는‘강원디자인페스타’행사에서 진행되며 수상작에 대한 전시회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전람회는 자유주제로 진행되며 지역에 제한 없이 18세 이상 대학생, 일반인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출품 분야는 제품디자인, 환경디자인, 공예디자인, 시각·정보디자인, 디지털 미디어디자인, 서비스디자인 분야이며 출품료는 무료이다.
접수는 1차 온라인접수 및 심시로 입상 및 특선작을 선정하고 2차 패널 및 실물모형 접수 및 심사로 특선이상의 상격을 결정한다.
1차 접수는 2022년 10월 31일부터 11월 3일까지이며 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한편 이번 전람회는 타 공모전 수상작 및 출품작도 접수 가능하다.
출품수는 제한이 없으며 팀 출품은 3명까지 가능하다.
최인숙 원장은 “제 1회를 맞이하는 이번 전람회에 대학생, 디자이너, 기업들이 참신하고 창의적인 작품들을 많이 출품해주시길 기대하며 ‘강원디자인전람회’를 정착시켜 매년 우수한 디자이너를 발굴하고 홍보하는 축제의 장으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2-06-20
-
제5차 강원도 접경지역 상생발전협의회 개최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와 국방부는 오는 21일 오후 2시에 춘천 세종호텔에서 ‘제5차 강원도 접경지역 상생발전협의회’를 개최했다.
‘강원도 접경지역 상생발전협의회’는 ‘19. 12월에 국방부장관과 강원도지사, 강원도 접경지역 5개 군수가 함께 체결한 상생발전 업무협약에 따라 구성된 국장급 협의체로서 ‘20. 1월 강원도 주관으로 처음 협의회를 실시한 이후 연 2회 정례적으로 순회 개최하고 있다.
이번 협의회에는 국방부 군사시설기획관과 강원도 평화지역발전본부장을 공동 대표로 해, 접경지역 5개 군 부군수 및 관할 군부대 부사단장 등이 참석했다.
박용식 강원도 평화지역발전본부장은 “접경지역은 군부대 이전, 코로나 19 등으로 그 어느 때보다도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으므로 접경지역 상생발전협의회가 지역의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고 軍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지역발전의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국방부 천승현 군사시설기획관은 인사말을 통해 “새 정부는 ‘지역주민과 군이 상생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국정과제로 선정하고 지역 주민의 권익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협의회는 지역사회의 어려움을 현장에서 듣고 상생방안을 논의하는 의미가 있다.
앞으로도 협의회를 통해 군과 지역사회가 공동체의식을 갖고 상호 발전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진 회의에서는 군사규제 개선·군 유휴부지 활용방안 등 강원도와 접경지역 5개 군의 지역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군 소음 피해보상 규정 개정, 군사시설 이전, 군 유휴부지 매각절차 간소화, 지역 농산물 소비확대 상생 방안 마련 등 총 16개 안건을 중점 논의했다.
강원도와 국방부는 앞으로도 상생발전협의회를 통해 국방개혁으로 인한 피해 최소화와 접경지역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2022-06-20
-
강원지역 혁신을 위한 도약 지역협업위원회 개최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2022년 교육부 공모사업인‘지자체-대학 협력기반 강원지역 혁신사업’의 본격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지역협업위원회’를 정식구성하고 6월 21일 강원대학교에서 지역협업위원회 업무협약식을 개최한다.
이번 ‘지역협업위원회’에서는 강원도가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에 신규 선정됨에 따라 지난 3월 공모신청을 위해 구성한 ‘예비’지역협업위원회를 정식 구성하기위한 업무협약식과 사업주관기관 및 전문가의 컨설팅 의견을 반영한 수정사업계획을 심의·의결한다.
지역협업위원회는 ‘강원지역 혁신사업’추진 주체인 ‘강원지역혁신 플랫폼’의 주요 사항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로 강원도지사와 총괄대학인 강원대학교 총장이 공동위원장을 하며 위원은 중심대학 및 지역혁신기관의 장으로 구성된다.
앞서 강원도는 2022년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에 공모 신청해, 대구·경북과 함께 2022년도 신규 플랫폼으로 선정됐으며 이에 따라 2022년부터 매년 국비 300억, 지방비 128억 등 5년간 총 2천억원 이상의 예산이 ‘강원지역 혁신사업’에 투입될 예정이다.
강원도는 본 사업을 통해 지자체-지역대학-지역혁신기관이 함께 우수인재를 양성하고 관련분야의 창업, 기업 유치, 청년층 유입 등으로 강원도의 경쟁력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강원지역혁신 플랫폼은 지난 5월 공모선정결과 발표 이후 ‘강원지역 혁신사업’추진을 위해 전담기관 지정 신청, 중심대학교 내 핵심분야 사업단 설치 등 사업운영을 위한 조직체계를 구성하고 체계적인 사업 추진을 준비하고 있다.
향후 강원도에서는 조직 구성 및 사업추진에 따라 총괄운영센터 및 핵심분야 별 사업단에 지자체 인력을 단계적으로 추가 파견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플랫폼 운영 안정화와 지역 기업 지원 및 지자체 전략 산업 정책과 ‘강원지역 혁신사업’간 연계를 강화하고자 한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강원지역 혁신사업’을 통해 강원도와 도내대학, 지역혁신기관이 긴밀히 협력해 도의 산업과 기업의 성장을 이끌고 대학의 경쟁력을 키워 청년과 기업이 모이는 활기찬 강원도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2-06-20
-
2022년 강원도 벤처창업 활성화 위원회 개최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20일 도청 회의실에서 “2022년 강원도 벤처창업 활성화 위원회”를 개최하고 그간의 주요성과 공유와 향후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원도는 2021년 4월 ‘강원도 벤처창업 육성 및 투자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2021년 6월 강신수 가톨릭관동대학교 교수를 위원장으로 해 박승균 중소기업중앙회 강원중소기업회장 등 총 9명의 위원으로 ‘강원도 벤처창업 활성화 위원회’ 창립회의를 했으며 지금까지 256억원의 ‘강원형 벤처펀드’를 도내 기업 11개사에 대해 62억원의 자금 투자를 완료했고 총 31개사에 대해서도 134억원의 투자를 검토 및 진행중이다.
‘투자생태계 조성 지원 사업’의 그간 주요성과로는 전문가 컨설팅 및 기업 IR 제작 지원 강원 투자파트너스 데이 운영 춘천, 4.28, 강릉, 6.16, 하반기 2회 운영 예정 ‘강원형 벤처펀드’권역별 투자설명회 및 투자상담 3회 춘천권 ‘21.9.1., 원주권 ’21.10.26., 강릉권 ‘22.3.30. 강원 벤처포럼 개최 강원 스타트업 포럼, 강원 창업벤처 포럼 등 기업지원 실무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등을 실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강원형 벤처펀드’의 체계적 관리 시스템 구축 방안 및 투자기업의 기업가치개선을 위한 후속지원 프로그램 운영 등을 비롯해, 강원도 창업벤처기업들의 선순환 투자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다양한 논의와 자문을 했다.
박광용 도 기업지원과장은 "위원회의 자문과 조언을 잘 반영해 향후 펀드 운영과 벤처창업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2022-06-20
-
The-더나은강원교육 인수위원회, 국별 업무보고 마무리
The-더나은강원교육 인수위원회, 국별 업무보고 마무리
[충청뉴스큐] The-더나은강원교육 인수위원회는 17일 강원학생교육원에서 행정국을 마지막으로 4일간의 업무보고 일정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보고에 정경균 부위원장, 인수위원, 실무위원 등 20여명이 참석했고 전봉주 행정국장의 업무보고 및 질의응답으로 진행됐다.
이번 업무보고에서는 원주 기업고등학교 신설 관련 쟁점 교직원 복지를 위한 관사 배치기준 조정 교권지원담당 변호사 채용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질의응답이 이어졌으며 원영철 인수위원은 “학생의 인권만큼 교권 역시 중요하기 때문에 법률 지원과 같은 실질적인 복지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금일 업무보고를 끝으로 내주부터는 20일 학력, 진로 분과 21일 인성, 복지 분과 23일 행정분과 순으로 분과별 정책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정경균 부위원장은 “향후 4년 동안 더 나은 강원교육 발전을 위해 고군분투하고자 하는 의지를 볼 수 있었던 자리였다”고 감사를 표했다.
2022-06-17
-
강원도교육청-강원도선거방송토론위원회, ‘2022 프로젝트로 만나는 ‘토론 한마당’’ 공동 개최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오는 18일 강원도선거방송토론위원회와 함께 ‘2022 프로젝트로 만나는‘토론 한마당’’을 개최한다.
‘2022 프로젝트로 만나는‘토론 한마당’’은 시간 총량제 자유토론 형식으로 진행되며 참여 학생들이 협력하고 문제해결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생생한 토론의 장이 될 것이다.
강원도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고등학생 2인 1팀으로 총 9팀이 참여하며 논제 ‘키즈 유튜버 활동을 법적으로 금지해야 한다’에 관해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토론 과정은 논제 토론 토론 과정 팀별 피드백 소감 함께 나누기 등으로 진행하며 배움과 소통을 함께한다.
학생들의 토론 역량을 키우기 위해 지난 5월부터 3회에 걸친 프로젝트형 토론 교육 ‘2022 프로젝트로 만나는 온라인 토론방’ 과정을 마친 후 이번 ‘토론 한마당’에 참여할 수 있다.
‘2022 프로젝트로 만나는 온라인 토론방’은 고등학생 21개 팀을 5개 반으로 나눠 담당 교사와 함께 논제 작성, 토론 입문 등 토론 기법을 배우고 과제를 수행하며 토론 역량을 키우는 프로그램이다.
허남진 문화체육과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 토론 역량을 키우는 기회가 마련되어야 한다”며 “이번 토론 한마당으로 학생들이 올바른 가치를 탐구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민주시민으로서의 성장도 느껴 볼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2022-06-17
-
2022년 대학발전육성사업 ‘자격과정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2022년 대학발전육성사업 ‘자격과정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충청뉴스큐] 강원도립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는 2022년 대학발전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지역특성 맞춤형 취·창업 지원‘자격과정 평생교육프로그램’을 6월 27일부터 7월 29일까지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꽃차소믈리에 1급 & 2급과정’은 16명을 모집해 매주 월, 수, 금요일 오전 10시에서 오후 1시까지 14회차로 진행하며 특히‘1급과정’은 전년도 2급과정 수료생을 대상으로 심화과정으로 연계해 운영한다.
‘실버인지놀이지도자 2급 과정’은 20명을 모집해 매주 화, 수, 목요일 저녁 6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15회차로 운영한다.
수강생 모집은 6.17.~6.24.까지 일주일간이며 수강료는 전액 무상으로 운영되므로 수강료 부담없이 자격증 취득의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관심 있는 시민의 많은 응모를 바란다고 했다.
2022-06-17
-
강원소방, 제15회 강원도화재감식 경연대회 개최
강원소방, 제15회 강원도화재감식 경연대회 개최
[충청뉴스큐] 강원도소방본부는 6월 16일부터 17일까지 원주시 원동 다박골 주택재개발단지에서‘제15회 강원도 화재감식경연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2명으로 구성된 광역화재 10팀이 출전했고 일반주택과 동일한 조건을 조성해 인위적으로 화재를 발화 후 현장 감식을 통한 화재원인 규명 및 화재현장조사서 작성을 평가한다 본 대회는 실물화재감식을 통해 화재조사관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의 습득 및 화재현장 감식능력 향상을 도모하며 심사위원은 대학교 교수로 구성된 외부 전문위원 3명이 평가한다.
또한 우수팀 3팀을 선발해 강원도지사 상장을 표창하며 최우수팀은 하반기에 개최되는 전국대회에 강원도 대표로 출전한다.
박순걸 도 방호구조과장은“화재현장이 복잡하고 다양해짐에 따라 화재원인 규명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경연대회를 통해 얻어진 기술은 효과적인 화재예방대책에 접목하겠다”고 말했다
2022-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