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교육, 1조 원대 재정안정화기금 급감…강삼영 교육감, '방만 예산' 구조조정 예고
2026-06-26 11:45:02
-
TOP STORIES
-
강원교육청, 220명 교원 대상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역량 강화 연수 개최
-
강원특수교육원, 17명 참가 장애학생 직업기능경진대회 개최
-
속초교육문화관, 여름방학 13개 강좌 188명 모집
-
홍천 서면지구 교직원, '에듀포츠'로 뭉쳤다…스포츠로 소통·화합 시동
-
태백 하늘빛유치원, '행복장터' 열어 자원순환·나눔 실천
-
강원특별자치도, 반도체 테스트베드 협력 강화…미래 산업 생태계 구축 '신호탄'
-
강원 동해안 해수욕장, 환경 안전성 '적합' 판정...올여름 물놀이 안심
-
강원특별자치도, 수소특화단지 2차 위원회 개최... 기업 입주·R&D 연계 방안 모색
-
강원도, 온라인 마케터 38명 양성… 소상공인 6,500만원 매출 견인
MORE NEWS
-
‘제23회 의암대상’수상자 선정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강원도민일보사, 의암류인석선생기념사업회와 공동으로 제23회 의암대상 수상자로 공로부문에 이택열 인제축산업협동조합장을 선정했다.
올해 학술부문은 수상자를 선정하지 못했다.
수상자는 지난 3월 21일 학계 등 관계전문가로 구성된 의암대상 심사위원회에서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 확정됐다.
의암대상은 의암 류인석 선생의 구국 충절의 넋을 기리고 국가와 민족을 위해 헌신하신 애국·애족의 정신을 후세에 전승하기 위해 2000년부터 매년 2개 부문을 선정해 왔다.
공로부문 수상자인 이택열 인제축산업협동조합장은 평소 장학금 지원, 경로당 난방유 지원, 소외계층을 위한 연탄 및 병원비를 지원하며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왔다.
특히 인제독립운동사 발간 및 청소년 대상 선양사업 활동을 지원했으며 도내 취약계층 독립운동가 후손에게 겨울철 난방물품을 전달하는 등 독립운동가의 후손들에게 자긍심을 고취하며 유인석 선생의 애민애족 정신을 사회적으로 확산시키는데 크게 기여했다.
수상자에는 상장과 상금 1,000만원이 수여되며 시상식은 오는 4월 12일 의암 류인석기념관에서 기관, 학계 전문가,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다.
2022-04-05
-
강원도, 3년 만에 택시 기본요금 인상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택시 운임·요율 조정안 심의를 위한 소비자정책위원회 회의 결과 택시요금 인상을 결정했다.
강원도소비자정책위원회는 3월 31일 강원도청 제2청사에서 회의를 개최해 심의·의결 했으며 ‘19년 택시요금 인상 후 3년이 경과됐고 택시업계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어 요금 인상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한편 서민 경제 가계 부담을 고려하고 타시도 요금 수준 등을 충분히 검토해 합리적으로 결정했다.
또한, 요금 인상에 따른 이용객 서비스 향상과 택시 운수종사자에 대한 실질적인 처우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조정된 운임·요율은 도내에는 중형택시만 운행되고 있으나 향후, 수요 발생이 예측되는 대형·소형·경형택시에 대해서도 인상을 결정했으며 중형택시 기준 기본요금을 현행 3,300원에서 3,800원으로 500원 인상하고 서민 경제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2km이후 거리요금, 시간요금, 심야 및 시계 외 할증과 호출 사용료 1,000원은 현행대로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2019년 요금조정 이후 약 3년 만의 인상으로 강원도 개인택시·택시운송사업조합에서는 물가상승, 차량관리비, 유류비, 인건비, 코로나 팬데믹 등의 운송원가 상승을 이유로 자체 용역을 통해 요금인상을 신청했으며 강원도에서는 검증용역을 통한 운송원가 조정 및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서민경제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재 운송원가 대비 중형택시 11.22%, 대형·소형·경형택시는 13.16% 인상을 결정했다.
향후, 강원도에서 택시 운임·요율 결정내용을 시군에 통보하게 되면 시군별로 조정된 요율 범위 내에서 지역 여건 등을 감안해 최종적으로 결정해 적용하고 사전 홍보와 미터기 변경 등을 고려해 4월 25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다만, 시군마다 사업자의 요금신고를 받아 시행하기 때문에 변경요금 적용일은 시군별로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강원도는 이번 운임요율 조정을 통해 택시업계에 대해 이용객에 대한 서비스 개선과 택시 운수종사자 처우개선으로 이어지도록 유도하고 도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2022-04-05
-
2022 평창국제평화영화제 ‘나, 평범이’ 인형과 함께 후원회원 ‘핍스터 PISTER’ 모집
2022 평창국제평화영화제 ‘나, 평범이’ 인형과 함께 후원회원 ‘핍스터 PISTER’ 모집
[충청뉴스큐] 평창국제평화영화제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텀블벅을 통해 영화제 공식 후원회원 ‘PIPSTER 핍스터’를 모집한다.
4월 1일부터 30일까지 한달 간 진행되는 이번 텀블벅 프로젝트는 오픈 첫날 28분 만에 목표 금액 100%를 달성하며 큰 호응을 얻었고 4월 4일 오전 현재 202%를 달성했다.
이번 크라우드 펀딩은 다양한 영화제 반려동물 관련 프로그램 진행비 모금을 위해 진행되며 영화제 공식 캐릭터 ‘평범이’ 인형과 더불어 영화제 전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핍스터 카드, 7종 띠부띠부씰, 숙박권 등을 리워드로 준비했다.
숙박은 ‘라마다 호텔’과 ‘스위트 강원 평창’이 제공되며 반려견 동반 객실도 선택이 가능하다.
펀딩은 텀블벅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 가능하고 자세한 내용은 평창국제평화영화제 마케팅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번 펀딩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은 바로 동물을 테마로 한 다양한 프로젝트. 지난해 영화제 기간 중 일어난 유기묘 관련 상영 해프닝과 연계해, 동물권에 대한 생각을 환기시켰던 계기가 함께 공개됐다.
더불어 영화제 기간에는 얼마 전 개봉해 큰 호응을 받은 정재은 감독 ‘고양이들의 아파트’ 상영 토크도 마련되며 이 밖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무엇보다 그 동안 제작 문의가 쏟아졌던 영화제 공식 캐릭터를 실물로 구현한 ‘나, 평범이’ 봉제인형도 함께 만날 수 있다.
평창국제평화영화제는 올해 4회째로 오는 6월 23일부터 28일까지 강원도 평창 일원에서 열리며 ‘위드, 시네마’라는 슬로건으로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2022-04-05
-
강원도일자리재단, 강원FC와 업무협약 체결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일자리재단은 강원도민프로축구단과 함께 중소기업 근로자의 복지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복지서비스 가입 근로자는 4월 10일 강원FC 홈경기부터 티켓과 굿즈를 각각 20%, 10%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강원도일자리재단 복지서비스는 강원도 중소기업 근로자의 복지증진을 위해 운영하는 사업으로 건강검진, 숙박, 영화 등 50여개 기관과의 제휴를 통해 근로자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강원형 일자리 안심공제 가입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하반기부터 이용대상을 모든 강원도 중소기업 근로자로 확대할 예정이다.
박광용 강원도일자리재단 대표이사는 “도내 기업 대부분이 중소기업으로 근로자를 위한 기업의 복지제도가 열악한 수준이다”며 “재단은 다양한 기관과의 제휴 확대로 도내 근로자의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며 이러한 재단의 노력에 동참해 주셔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강원FC 이영표 대표이사는 “강원도일자리재단에서 추구하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 정책을 도민들에게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강원FC에서 강원도일자리재단을 홍보하겠다 또 앞으로 많은 행사를 추진해 근로자들에게 큰 기쁨을 드리고 싶다”고 화답했다.
2022-04-05
-
최문순 도지사, 강원 중대재해 예방대책 점검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5일 도내 10개 분야에 대한 강원도 중대재해 예방대책을 일제 점검하고 “중대재해 예방 통합 신고센터”를 출범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1월 수립된 “강원도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종합계획”을 토대로 건설·재난·농정·산림·소방 등 10개 분야를 중점으로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분야별 대책을 논의했다.
특히 도가 직접 고용한 현업업무 종사자에 대한 안전·보건관리자 지정, 위험성 평가, 교육이행 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강원도가 발주하는 각종 건설공사, 위·수탁 사업 등에 대해서도 안전·보건관리 방안을 집중적으로 점검했다.
이와 함께, 건축물, 도로 교량, 터널 등 공중이용시설에서 이용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분야별 대책을 마련하고 철저한 이행을 지시했다.
이와 함께 오늘 회의에서 강원도는 “중대재해 예방 통합 신고센터”를 공식 출범했다.
이번에 발족한 “중대재해 예방 통합 신고센터”는 도내 각종 사업장 속에 숨겨진 불공정 계약, 안전 무시 관행, 안전 예산 삭감 등 그간 대형 재난 시마다 문제의 근원으로 지적되었던 각종 불공정 편법 행위의 근절을 위해 도입됐다.
우선, 사업장 내부의 은밀한 부적절 관행을 신고할 수 있도록 익명성이 보장된 신고 창구를 개설하고 재해 및 안전에 관한 크고 작은 모든 신고를 동일한 창구로 통합함으로써 안전 신고에 대한 시민들의 접근성을 크게 개선했다.
통합 신고센터의 신고대상은 도내 모든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중대재해처벌법 위반사항뿐만 아니라 각종 안전·보건 관련 법령 위반사항, 안전을 위협하는 부당한 업무 지시, 안전 무시 불공정 관행 등이 해당한다.
또한, 도로 철도, 공항, 다중이용건축물, 하천 등 공중이용시설 및 공중교통수단의 유해·위험요인 등도 신고대상에 포함된다.
신고는 강원도 홈페이지, 대표전화, 우편, FAX 등으로 다양한 매체를 통해 가능하고 각 산업·건설현장 등의 종사자뿐만 아니라 도민 누구나 신고할 수 있다.
대표번호는 강원도에서 중대재해를 영영 추방한다는 희망을 담은 전국번호 “1577-4900”으로 신고하면 된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발맞추어 강원도에서 중대재해 제로화를 목표로 앞으로도 예방대책 추진실태를 직접 점검하기로 하고 각 분야별 예방대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수립된 계획을 철저히 이행토록 각 부서에 지시했다.
또한, 이번에 신설한 통합 신고센터를 통해 강원도의 안전을 위협하는 각종 부당한 관행을 일소해 나가기 위해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2022-04-05
-
‘제77회 식목일’ 맞아 꽃 심기·나무 보살피기 행사 열어
‘제77회 식목일’ 맞아 꽃 심기·나무 보살피기 행사 열어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4일 ‘제77회 식목일’을 맞아 풍요로운 환경 조성과 행복한 교육 만들기에 대한 의지를 담은 꽃심기·나무 보살피기 행사를 연다.
이번 행사는 오미크론 확산 방지를 위해 외부행사 없이 도교육청 직원들이 청내에서 화단에 꽃 심기, 정원수에 거름주기, 정원수 주변 낙엽 제거 등 환경정리를 진행한다.
특히 이번 꽃심기·나무 보살피기 행사를 통해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소중한 자원을 물려주고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교육 실천 의지를 다시 한번 다질 예정이다.
도교육청 박옥녀 총무과장은 “오미크론 확산으로 나무심기 등 외부행사를 진행하지 못해 아쉽지만, 자연환경 보존의 중요성을 깨닫는 행사를 열게 되어 뜻깊다”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도교육청의 친환경 정책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2-04-04
-
강원도 예산의 주인공은 나야나 ♬♬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2022년 제1회 강원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총회’가 오는 5일 강원도 인재개발원 대강의실에서 개최된다.
이날 총회는 제3기 강원도 주민참여예산 위원과 분과위원회 담당 공무원 등 50여명이 참석한가운데, 제3기 주민참여예산 활동 우수 위원 표창 및 2022년 강원도 주민 참여예산 운영계획 보고 그리고 위원 역량강화를 위한 주민참여예산 교육 순으로 진행된다.
강원도 주민참여예산제는 2018년 제1기 위원출범을 시작으로 2019년 2기, 2021년 제3기위원 공개모집을 통해 현재 총56명으로 구성해 운영 중이다.
작년에 출범한 제3기 위원들은 작년한해 동안 사업제안 뿐만 아니라도민들이 제안한 사업심의를 통해 ‘애완동물 놀이터 조성’ 등 총4개 사업으로 183백만원의 예산을 편성한바 있다.
특히 올해는 주민참여예산제도 활성화를 위해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홍보와 대학생, 여성 등 주요대상별 집중공모, 도민대상 온라인 투표, 찾아가는 예산교육 등을 통해 도민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예정이다.
또한, 도민들이 직접 제안한 사업들이 내년도 예산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사업별 컨설팅강화, 담당부서 인센티브 등 사업채택률 제고를 위한 방안들이 새롭게 추진될 예정이다.
박천수 기획조정실장은 “주민참여예산제도는 도민이 직접 예산편성 등 전 과정에 참여해하는 것으로 지방자치와 재정민주주의를 구현을 위해 꼭 필요하고 확대해 나가야할 제도”며 도민들의 적극적인 홍보와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강원도는 현재 2023년 예산반영을 위한 도민제안사업을 5월31일까지 강원도홈페이지 등을 통해 접수 받고 있으며 그 후 소관 사업부서 검토를 거쳐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안건으로 상정 후 최종 심의를 통해 2023년 강원도 예산안에 반영된다.
2022-04-04
-
2022년도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 공모 4개마을 선정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농림축산식품부 주관‘2022년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 공모사업’에 4개 마을이 선정되어 마을당 6억5천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됐다고 밝혔다.
‘농업환경보전프로그램사업’은 토양·용수 등 농업환경과 생태계의 보전, 농촌경관을 개선하기 위한 지역 주민들의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마을 여건에 맞는 실행계획을 수립하도록 함으로써 자율적 실천을 도와주는 사업이다.
도는 자체평가를 통해 지난 2월15일 공모사업을 신청했으며 주민들의 강한 의지와 적극적인 참여로 농식품부 서류평가→발표평가→현장평가→종합평가를 거쳐 춘천 산수마을, 정선 솔돌마을과 천포리마을, 양구 양구지구가 최종 사업 대상자로 선정됐다.
앞으로 선정마을은 농업환경 보전프로그램을 통해 주민교육컨설팅, 농업환경조사·진단과 연차별 사업시행계획을 수립, 2023년부터 농업환경 보전 활동을 실행하게 되며 이에 필요한 사업관리 운영비 등으로 4년간 매년 1억 5천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된다.
특히 영농·생활폐기물 공동 수거 및 분리배출, 마을주변 청소 등 농업환경보전을 위한 활동을 통해 개인당 연 200만원의 활동비를 지원 받을 수 있어 주민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원도 김복진 농정국장은 “공모에 선정된 마을은 사전 사업대상지별로 주민협의회 구성, 전문지원조직 위촉 및 행정전담조직을 확보해 마을주민의 역량을 강화해, 농업인의 환경보전 인식 제고에 만전을 기해 나가고 앞으로도 농업인 등이 동 사업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적정 사업대상지 발굴과 사업홍보를 통해 2023년까지 10개 실천마을을 집중 육성해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과 농업의 공익기능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2-04-04
-
제3기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과정 개강식 개최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2022년 4월 5일 ‘제3기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개강식이 도내 3개지역에서 50명의 온라인 마케터들과 함께 동시 개최한다.
춘천지역 개강식에는 지난 3월 모집, 서류·면접 심사를 통해 선발된 마케터 20명과 강원도,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등의 관계자가 참석한다.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은 온라인 스토어 운영, 관리, 상품판매 등의 교육을 제공해 마케터로 양성해, 도내 소상공인과 매칭해 소상공인의 온라인 스토어 마케팅을 지원하고 온라인 마케터들의 취·창업으로 연계하는 사업이다.
원홍식 강원도 일자리정책과장은 “작년에 시작한 이 사업은 호응이 좋았기에 기본과정 인원 확대, 심화과정 추가 운영해 온라인마케터 및 소상공인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도록 했다”고 했다 이 교육은 기본과정 및 심화과정으로 구성되어 상·하반기 2회 운영되며 기본과정은 춘천, 원주, 강릉 3개 지역에서 4주간 48시간 교육 이후 2개월간 소상공인과의 매칭을 통한 현장활동을 진행하며 상반기에는 총50명이 교육을 받는다.
심화과정은 작년 기본과정을 수료한 자를 대상으로 선발했으며 24시간의 교육 이후 현장활동을 진행하며 개강은 4월22일 할 예정이다.
2022-04-04
-
강원도교육감 공약이행 평가 2년 연속 최우수등급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4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진행한 ‘2022 전국 시·도지사, 교육감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사업’에서 2년 연속 종합평가 최고 등급인 SA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지난 2월 14일부터 100여일간 홈페이지에 공개된 자료를 모니터해 분석하는 자료 1차 평가, 소명과 보완, 2차 평가로 진행됐으며 종합평가 SA등급을 받은 교육청은 강원도교육청을 비롯해 서울특별시, 대구광역시, 대전광역시, 충청남도, 경상남도교육청 등 6곳이다.
매니페스토본부 발표 자료에 따르면 강원도교육청은 공약이행완료, 2021년 목표달성, 주민소통의 모든 분야에서 SA등급을 받았다.
강원도교육감 공약의 2021년 말까지 총 72개 공약 중 완료공약은 70개, 정상추진은 2개로 일부추진, 보류, 폐기, 기타로 분류된 공약이 전혀 없어 공약 수립과 추진이 원활하게 이루어진 것으로 평가됐다.
또한, 공약이행 재정 집행 비율은 98.38%로 전국평균 92.03%보다 높다.
민병희 강원도교육감은 “모든 공약은 도민들과의 약속이며 아이들의 행복한 배움을 위한 것”이라며 “모든 공약이 차질 없이 완성되도록 임기 마지막 날까지 철저하게 점검하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2-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