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교육, '모두가 빛나는' 5대 핵심과제 공개... 도민 참여 최종보고회
2026-06-26 14:51:45
-
TOP STORIES
-
강원교육, 1조 원대 재정안정화기금 급감…강삼영 교육감, '방만 예산' 구조조정 예고
-
강원교육청, 220명 교원 대상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역량 강화 연수 개최
-
강원특수교육원, 17명 참가 장애학생 직업기능경진대회 개최
-
속초교육문화관, 여름방학 13개 강좌 188명 모집
-
홍천 서면지구 교직원, '에듀포츠'로 뭉쳤다…스포츠로 소통·화합 시동
-
태백 하늘빛유치원, '행복장터' 열어 자원순환·나눔 실천
-
강원특별자치도, 반도체 테스트베드 협력 강화…미래 산업 생태계 구축 '신호탄'
-
강원 동해안 해수욕장, 환경 안전성 '적합' 판정...올여름 물놀이 안심
-
강원특별자치도, 수소특화단지 2차 위원회 개최... 기업 입주·R&D 연계 방안 모색
MORE NEWS
-
중3 학년말 교육과정 취약 시기 활용, 학생들의 수능 체험 교육활동 지원
중3 학년말 교육과정 취약 시기 활용, 학생들의 수능 체험 교육활동 지원
[충청뉴스큐]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24일 2024 배움·성장 스스로 공부하는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중3 수능 맛 집” 학습자료 제작 및 활용 방안을 밝혔다.
“중3 수능 맛 집” 제작은 대학 진학에서 수능의 중요도가 높아지는 추세를 인지하고 사전에 수능을 준비해야 할 필요성 공감 학교급 전환기에 중학교 내용을 수능 유형으로 엮어낸 자료집을 활용해 수능 유형에 대한 적응력 향상 기존 도교육청 개발 자료인 ‘사다리수학Ⅱ, 디딤영어Ⅱ’와 함께 체계적으로 복습한 중학교 수업이 고등학교 수업으로 탄탄하게 연계되도록 지원하고자 기획했다.
지난 21일 강원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에서 중·고등학교 국·영·수 교사 21명을 편집위원으로 위촉, 본 사업의 추진 배경 및 방침에 대해 안내하고 역량 강화 연수 및 분과별 협의회를 개최했다.
당일 연수에서는 국어과 수능 문항 이해 및 제작 실습 수학과 평가문항 개발의 실제 선다형 영어문항 작성의 개요 및 실습에 대한 강의와 토의 활동으로 편집위원들의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각 분과 위원장을 중심으로 향후 세부 사업 계획을 구체화했다.
본 학습자료는 국·영·수 교과에 대한 중학교 3개년 간 모든 교육과정을 핵심 성취기준 위주로 추출하고 이를 과목별 난이도 상·중·하 3종의 ‘수능 유형 모의고사 문제’로 제작해 2024년 10월 중 보급할 예정이다.
자료는 파일 교재, 해설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해 활용의 자율성과 편의성을 확보하고 기존에 개발되었던 개념중심 학습자료인 사다리수학Ⅱ·디딤영어Ⅱ와 더불어 중고 전환기 연계형 교육과정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연수에 참가한 중학교 수학 교사는 “본 학습자료를 활용해 학생의 수준에 따라 맞춤형 지도를 하면, 중학교에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으로 이어지는 이음 교육에 매우 적합한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며 “중3 학년말 마땅한 학습자료가 없는 현실에서 본 프로그램은 중·고 전환기 교육과정 및 방과후 교육활동 운영 내실화는 물론 국·영·수 교과에 대한 개인별 학력 진단과 학력 향상을 돕고 학생별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학습자료로 큰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허남호 중등교육과장은 “전국 최초로 중학생 대상 수능형 모의고사 학습자료집을 제작해 활용함으로써 도내 중학교 학생들은 한발 앞서 수능시험을 준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며 “나아가 스스로 공부하는 학교문화가 정착되어 최적의 진로·진학지도가 이뤄질 수 있도록 공교육 경쟁력 강화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3-10-24
-
더 나은 강원교육을 위한 교육 주체들의 만남, 배움, 어울림 이야기
강원도교육청사전경(사진=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11월 25일 강원대학교 60주년 기념관에서 “2023 강원교육페스타”를 개최한다.
2023 강원교육페스타는 교육 주체 간 소통과 협력의 기회 마련 강원교육에 관한 아이디어 및 교육사례 공유를 통해 더 나은 강원교육 실현에 매진하는 교육 주체들을 응원하고 격려하고자 올해 새롭게 기획된 행사이다.
도내 학생과 교원의 개막공연과 기조 강연에 이어 어울림마당 키움마당 배움마당 체험마당으로 총 4개의 장이 펼쳐질 예정이다.
어울림마당은 앙상블팀과 함께하는 ‘그림과 음악이 만나는 아트 콘서트’ 뮤지컬 도슨트팀과 함께하는 ‘춤추고 노래하는 전시관람’이 펼쳐져 교육 주체의 적극적인 참여로 완성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키움마당에서는 성격유형으로 본 나와 자녀 이야기 심리로 풀어가는 나와 자녀의 관계를 주제로 부모와 자녀 간의 건강한 관계 형성을 위한 학부모 특강이 펼쳐진다.
배움마당에서는 에듀테크, 교육철학, 생활교육, 예술, 교육과정을 주제로 한 전문가 강의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의 우수연구회 사례 나눔 활동 전문가 수업사례 강의가 이어진다.
체험마당은 에듀테크, 생활과학, 체험수학을 주제로 24개의 부스에서 펼쳐지는 학생 참여 테마 체험 활동으로 유치원부터 고등학생까지 도내 학생이라면 누구든 참여할 수 있다.
4개의 체험마당 이외에도 포토존에서 사진 찍고 인증샷 올리기 행사 체험에서 받은 쿠폰으로 맛있는 간식 먹기 등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진다.
신경호 교육감은 “2023 강원교육페스타 개최를 통해 강원교육의 주체들이 함께 어울려 배울 수 있는 축제의 장을 처음으로 마련할 수 있게 됐다”며 “우리 강원교육 가족들이 적극 참여해 소통하고 더 나은 강원교육을 위해 서로를 응원하며 함께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23-10-24
-
강진소방서 가을철 산악사고 대비 합동 인명구조훈련 실시
강진소방서 가을철 산악사고 대비 합동 인명구조훈련 실시
[충청뉴스큐] 강진소방서는 지난 23일 월출산국립공원 일대에서 가을철 증가하는 산악사고에 대비한 국립공원공단관계자와 함께 합동 인명구조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119구조대, 월출산국립공원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여했으며 가을철 발생하는 다양한 산악사고에 대비해 구조대원들의 산악구조능력을 강화하고 신속한 현장 대응능력을 향상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로프 활용 인명구조 및 장비 숙달 훈련 수직구조시스템 설치 및 인명구조 훈련 현장응급처치 등이다.
강진소방서 관계자는 “가을은 등산객이 증가하는 계절인 만큼 산악사고 발생 위험동 증가한다”며 “현장 실무 위주의 훈련으로 대원들의 현장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유관기관과의 협조 체계를 바탕으로 산악사고 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2023-10-24
-
강원특별자치도 제25회 반도체대전‘홍보관’운영
강원도청사전경(사진=강원도)
[충청뉴스큐] 강원특별자치도는 10.25. ~ 27.까지 3일 동안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한국반도체산업협회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반도체 전문전시회인 ‘SEDEX 반도체대전’에 반도체 홍보관를 운영한다.
KES 2023과 동시 개최되는 ‘반도체대전’은 메모리반도체, 시스템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설비, 센서 분야 등 반도체산업 생태계의 전 분야가 참가하는 대한민국 대표 반도체 전시회이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 대표기업과 동진쎄미켐, ARM, 원익 등 글로벌 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6개국, 250개 사, 800개 부스가 운영되며 매년 6만명 이상이 참가해 세미나, 상담회 등을 통한 비즈니스 기회 제공뿐 아니라, 세계 반도체 동향 및 정보를 알 수 있는 공식적인 행사이다.
강원특별자치도는 홍보관 운영을 통한 강원형 반도체 산업 및 투자 환경소개, 참가기업 부스 방문을 통한 투자유치 홍보와 흥미로운 이벤트로 강원홍보관 방문 유도, 홍보자료와 물품 배부 등 원주시, 강원테크노파크와 함께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강원특별자치도 관계자는 “이번 반도체대전에서 참가기업을 대상으로 강원형 반도체에 대한 관심 제고와 실질적인 투자유치를 이끌어 내기 위한 공격적 홍보마케팅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2023-10-24
-
‘2023 강원특별자치도 반도체 포럼’ 개최
‘2023 강원특별자치도 반도체 포럼’ 개최
[충청뉴스큐] 강원특별자치도는 원주시, 강원일보와 공동으로 오는 10월 24일부터 25일까지 ‘2023 강원특별자치도 반도체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강원, 반도체를 시작하다’라는 주제로 원주 인터불고호텔에서 이틀간 진행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비롯해, SK하이닉스, 인텔, DB하이텍 등 주요 글로벌 반도체 기업과 한국반도체산업협회, 대한전자공학회, 대학 등 산학 전문가들이 참석해 분야별 반도체 동향 및 미래에 대해 공유하고 강원특별자치도의 반도체산업 발전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첫날 개막행사는 정부, 국회, 의회, 반도체 관련 기업 및 대학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삼성전자 직장인 밴드의 공연으로 시작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인공지능 반도체에 대한 정부 정책을 소개하는 시간이 마련된다.
또한, 윤인호 인텔 디렉터와 심대용 SK 하이닉스 전 부사장의 기조강연에 이어 안기현 반도체산업협회 전무가 좌장이 되어 정부·지자체·협회·학회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종합토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둘째 날은 이상기 DB하이텍 부사장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3개의 세션이 진행된다.
각 세션별 주제발표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토론이 진행될 예정으로 첫 번째 세션은 반도체 테스트베드 분야에 대해 강민식 포스텍 나노융합 N-facility 센터장이, 두 번째 세션은 인력양성에 대해 이지한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실장이, 세 번째 세션은 김가인 대구경북과학기술원 교수와 정성엽 차세대 융합기술연구원 실장이 차세대 반도체에 대해 발표한다.
아울러 포럼 본행사와 함께 반도체 기업의 홍보부스와 도내 대학의 연구 포스터 전시 등 부대행사도 운영될 예정이다.
기업 홍보부스에는 DB하이텍과 도내기업인 ㈜디에스테크노, ㈜미코세라믹, ㈜보부하이테크, 인테그리스코리아㈜ 등 5개 기업이 참가하며 강원특별자치도와 원주시의 반도체산업 경쟁력 및 인센티브 등 기업유치를 위한 홍보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또한, 강릉원주대, 강원대, 상지대, 한림대 등 4개의 대학에서 포스터 전시에 참가해 30여개의 포스터가 전시될 예정이다.
부대행사로 이루어지는 네 번째 세션에서는 대학 연구포스터 발표와 삼성전자·아마존 재직자들과 함께하는 직장선배와의 대화시간이 마련되어 반도체의 미래가 달린 재직자-취업준비생 간의 진솔한 대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이날 환영사에서 “수도권에 인접한 강원은 반도체 클러스터 확장의 최적지로 인력양성·테스트베드·부지조성·기업유치 4개의 전략으로 반드시 반도체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것이며 이번 포럼을 통해 폭넓은 논의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3-10-23
-
2023 강원특별자치도 주민자치박람회 개최
강원도청사전경(사진=강원도)
[충청뉴스큐] 강원특별자치는 오는 10월 25일~26일 강릉아레나에서 2023 강원특별자치도 주민자치박람회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이번 박람회는 강원특별자치도와 18개시군, 강원특별자치도주민자치회, 강원디자인진흥원이 함께하며 도내 134개 읍면동 주민자치회가 참여해 지난 1년간 활동을 공유하고 격려하는 소통과 협력의 장이다.
25일 오전에는 2023년 강원특별자치도 주민자치대상이 개최되어 예선을 통과한 6개시군이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오후에는 개막식 및 강릉시립교향악단&합창단의 특별공연이 이어진다.
- 특히 개막식에는 주민자치 유공자뿐 아니라, 제27회 선행도민대상 시상식도 함께 개최될 예정이다.
둘째 날에는 도내 17개 읍면동 주민자치센터가 참가하는 프로그램 경연대회가 펼쳐져 그 동안 수강생들이 문화강좌를 통해 갈고 닦은 실력을 뽐내는 시간이 마련된다.
또한, 도내 주민자치 우수사례 전시관 및 18개시군 홍보관 등 20여개 부스가 운영되며 도 주민자치회에서 운영하는 시군 특산품 풍물장터도 함께 열린다.
도 관계자는 “올해는 더욱 풍성한 볼거리를 위해 전시콘텐츠를 강화하고 특별자치 시대 주민자치 역할 및 역량강화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18개시군을 비롯해 많은 도민들이 방문해 주민자치 우수활동을 홍보하고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3-10-23
-
강원특별자치도, 4월 강릉 산불 재난경험자의 일상회복을 위한 일일 치유캠프 운영
강원특별자치도, 4월 강릉 산불 재난경험자의 일상회복을 위한 일일 치유캠프 운영
[충청뉴스큐] 강원특별자치도는 지난 4월 강릉에서 발생한 산불로 인해 피해를 입은 주민들에 대해 재난경험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심리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10. 23.에 일일 치유캠프를 개최했다.
이번 일일 치유캠프는 강원특별자치도 재난심리회복지원센터에서 주관해, 4월 강릉 산불 재난경험자 30여명을 대상으로 국립 대관령 치유의 숲에서 실시됐다.
재난경험자들의 스트레스 완화 및 심신의 이완을 위해 자연물 테라피, 숲 체험, 내 몸 바로 알기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도는 이미 지난 8 ~ 9월에 4월 산불 피해 경험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치유프로그램을 총 5회에 걸쳐 진행했으며 참여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강원특별자치도 재난심리회복지원센터는 대한적십자사 강원지사가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4월 강릉산불 피해자를 포함해 500여명의 재난경험자에 대해 상담을 통한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지원했다.
도 내 재난경험자들은 도 재난심리회복지원센터를 통해 상시적으로 재난심리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상담비용은 전액 무료이다 양원모 강원특별자치도 재난안전실장은 “이번 치유캠프를 통해 산불피해로 지친 몸과 상처를 입은 도민들이 일상으로 신속히 복귀하기를 바라며 향후 재난구호 현장에서 도민들의 심리안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3-10-23
-
강원특별자치도 건강증진 토론회 개최
강원도청사전경(사진=강원도)
[충청뉴스큐] 도는 도민 건강지표 개선을 위해 “강원형 건강증진사업, 새로운 도전과 과제”라는 주제로 10월 24일 건강증진 토론회를 개최한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오유미 정책평가연구실장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강원특별자치도의 현황과 특성을 고려한 강원형 건강증진사업 추진전략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특히 도민의 낮은 건강지표 개선을 위해 도에서 올 초부터 추진해 왔던 강원형 건강증진모델 개발의 실현을 위한 추진전략 및 설계을 발표하고 실행방안 등 의견 수렴을 통해 강원형 건강증진모델로 확정, 보급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강원특별자치도가 힐링 여행지로 각광받고 있지만, 실상 우리 도에 거주하는 도민들의 건강 생활 실천율은 낮은 수준으로 이번 강원형 건강증진 추진전략을 통해 도민의 건강 생활 실천율을 높이고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2023-10-23
-
2023 강원갤러리 개막
2023 강원갤러리 개막
[충청뉴스큐] 강원특별자치도는 도내 예술인들의 미술역량과 저력을 중앙 미술시장에 널리 알리고 시장 진출을 돕고자 서울 인사동 갤러리 내에 강원미술작가 작품 전시를 위한 “강원갤러리”를 10월 25일 갤러리 라메르에서 처음 개막한다.
2023 강원갤러리는 한국미술협회 강원특별자치도지회와 함께 오는 10월 25일부터 30일까지 갤러리 라메르에서 12월 6일부터 18일까지 인사아트프라자에서 열린다.
이번 강원갤러리는 60년의 역사를 가진 강원미술이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첫 서울 나들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으며 이런 의미에서 10월 전시회 주제는 “강원갤러리 특별초대전”으로 강원작가 63명의 156개 작품을 전시한다.
갤러리 라메르의 1층~3층에 강원특별자치도 연고가 있는 한국미술 대표작가, 도내 원로 및 중견 작가, 박수근미술상 수상 작가, 강원특별자치도 미술인재 육성에 도움이 되는 작가 등이 참여한다.
또한, 2023년을 마무리하는 12월 전시회에는 “강원갤러리 초대 및 공모 작가전”으로 인사아트프라자 1~2층에서 강원작가 40명이 참여할 예정이며 강원특별자치도는 2024년부터는 더 많은 작가들이 작품을 전시할 수 있도록 강원갤러리를 확대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윤승기 문화체육국장은 “강원갤러리를 통해 강원미술이 강원특별자치도에서 뿐만 아니라 중앙 미술시장에서도 널리 홍보 되고 강원미술을 대표하는 주옥같은 작품들이 판매까지 이뤄져 작가분들의 창작의욕이 증진되고 그로 인한 예술활동이 활성화되어 강원미술이 한층 더 발전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3-10-23
-
항저우에서 빛난 ‘강원체육 영웅’의 귀환
강원도청사전경(사진=강원도)
[충청뉴스큐] 강원특별자치도는 오는 24일 오후 4시 도청 앞 광장에서 제19회 항저우아시안게임에서 입상한 도 소속 선수 환영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강원체육의 위상을 높이 올린 선수들을 격려하고 축하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거리행진, 축하공연, 사진촬영 등 선수와 도민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했다.
강원선수단은 항저우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 7개, 은메달 5개, 동메달 9개로 총 21개의 메달을 획득, 우리나라가 획득한 190개 메달의 11%를 차지하며 강원체육의 저력을 입증했다.
특히 대한민국 수영의 황금세대를 이끌고 있는 쌍두마차인 황선우, 김우민 선수도 강원선수단 소속으로 이번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다.
황선우 선수는 아시안 게임에서 금메달 2개를 포함 총 6개의 메달을 획득했고 뒤이어 개최된 전국체전에서는 체전 5관왕에 등극하며 전국체전 사상 첫 3년 연속 MVP에 등극했다.
김우민 선수는 아시안 게임에서 3관왕을 달성하고 한국 선수단 MVP에 올랐으며 전국체전에서는 4관왕을 차지했다.
아울러 한국 평영 최강자로 불리는 양재훈 선수, 펜싱 여자 에뻬 단체전 금메달 이혜인 선수, 아시안 게임 경기에서 한국 첫 번째 금메달의 시작을 알린 태권도 품새 강완진 선수 등 강원 체육을 빛낸 총 18명의 선수가 참석한다.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아시안게임 경기 기간 동안 강원선수단의 기록과 경기를 매일 보며 벅찬 감동을 받았다” 며 “아시안게임에 출전한 한국선수 중 4%에 불과한 강원선수단이 전체 메달의 11%를 획득한 것은 강원체육의 저력을 널리 알린 것” 이며 “앞으로도 도민과 함께 여러분의 경기를 항상 응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 체육회에서는 입상한 강원선수 18명에게 포상금을 지급하며 도에서는 도청 소속으로 메달을 따낸 황선우, 김우민, 양재훈, 최동열, 김혜인 선수에게 특별훈련비로 포상금을 지급한다.
2023-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