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교육, '모두가 빛나는' 5대 핵심과제 공개... 도민 참여 최종보고회
2026-06-26 14:51:45
-
TOP STORIES
-
강원교육, 1조 원대 재정안정화기금 급감…강삼영 교육감, '방만 예산' 구조조정 예고
-
강원교육청, 220명 교원 대상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역량 강화 연수 개최
-
강원특수교육원, 17명 참가 장애학생 직업기능경진대회 개최
-
속초교육문화관, 여름방학 13개 강좌 188명 모집
-
홍천 서면지구 교직원, '에듀포츠'로 뭉쳤다…스포츠로 소통·화합 시동
-
태백 하늘빛유치원, '행복장터' 열어 자원순환·나눔 실천
-
강원특별자치도, 반도체 테스트베드 협력 강화…미래 산업 생태계 구축 '신호탄'
-
강원 동해안 해수욕장, 환경 안전성 '적합' 판정...올여름 물놀이 안심
-
강원특별자치도, 수소특화단지 2차 위원회 개최... 기업 입주·R&D 연계 방안 모색
MORE NEWS
-
도교육청, 강원도 소외계층 학생의 문화예술교육복지 상호발전 업무협약 체결
도교육청, 강원도 소외계층 학생의 문화예술교육복지 상호발전 업무협약 체결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24일 KT&G복지재단과 강원도교육청 접견실에서 강원도 소외계층 학생의 문화예술교육복지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식은 강원도 소외계층 학생의 문화예술교육복지 활성화 및 발전을 위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유기적 연대를 강화하고 상호 교류 및 협력을 활성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강원도 소외계층 학생의 문화예술교육복지 활성화를 위한 공동 노력의 일환으로 KT&G복지재단에서는 강원도 소외계층 학생을 위한 미술·음악교육 사업의 기획 및 제반 사항을 지원하며 강원도교육청에서는 대상 학생을 발굴하고 모집해 상호지원하기로 했다.
사회복지법인 KT&G복지재단은 강원도 소외계층 학생들을 위해 유명한 강사진들과 교육 및 악기를 지원하고 공연까지 만들어 주는 ‘버터플라이’ 작가들과 함께 직접 본인만의 동화책 제작 및 코로나 시대에 맞춰 키트를 바탕으로 만든 ‘점프’를 2년째 진행해오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더 많은 학생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신경호 교육감은 “강원도의 학생들이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문화예술교육에서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문화예술교육복지가 확대될 수 있도록 하겠다” 라는 의지를 표했다.
2022-10-24
-
‘제24회 율곡대상’수상자 선정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강원일보사, 율곡연구원과 공동으로 추진하는 제24회 율곡대상 수상자로 학술부문에 진윤수 충남대학교 명예교수와 공로부문에 김경자 前 율곡평생교육원장을 선정했다.
수상자는 지난 10월 11일 학계 등 관계전문가 6명으로 구성된 율곡대상 심사위원회에서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 확정됐다.
율곡대상은 ‘강원도 율곡대상 조례’에 의거, 1999년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제24회에 이르는 유서 깊은 상이며 율곡 선생의 무실역행 정신의 계승과 고귀한 가르침을 후세에 전승하기 위해 제정, 공적이 뛰어난 분을 매년 분야별로 한 분씩 선정해 대현율곡이선생제 기간에 시상하고 있다.
학술부문 수상자인 진윤수 충남대학교 명예교수는 율곡학과 체육을 접목한 연구를 시도해 율곡학 연구의 새 지평을 열었을 뿐만 아니라 30여 년간 교수로 재직하면서 후학 양성과 율곡학 연구 및 학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크다.
공로부문 수상자인 김경자 前 율곡평생교육원장은 율곡연구원 이사와 율곡평생교육원장을 역임하면서 율곡 사상과 철학을 몸소 실천했고 율곡의 얼 선양과 사상 교육을 위해 평생대학, 고급인문교양강좌 운영 및 다도 문화의 대중화에 헌신한 공로가 크다.
시상식은 10. 26. 11:30, 강릉 율곡연구원 강당에서 수상자를 비롯한 도내 기관단체장 및 유림회원, 율곡학회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릴 예정이다.
2022-10-24
-
‘제19회 강원어린이집 한마음대회 ’개최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제19회 강원어린이집 한마음대회’가‘함께해서 더하는 가치, 함께 실현하는 행복보육’슬로건 아래 오는 25일 오후 1시 홍천종합체육관에서 개최된다.
강원도가 주최하고 강원도어린이집연합회 주관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도내 18개 시·군에서 보육교직원 1,400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코로나 19로 3년만에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보육교직원들의 사기 진작 및 화합과 교류를 위한 축하공연과 기념식으로 진행되며 기념식에서는 강원도지사 표창 22명, 강원도의회의장 표창 2명 등 보육사업 증진 유공자 50명에 대한 시상식이 진행된다.
이경희 도 복지국장은“새로운 강원도 특별자치시대를 맞이해, 아동과 보육교직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행복한 강원도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2-10-24
-
도교육청-한림대학교 미래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도교육청-한림대학교 미래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24일 한림대학교와 강원 미래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강원도교육청 주요 정책 사업 중 하나인 4차 산업 기반의 미래지향적 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자체·대학 상호협력을 위해 마련됐다.
주요 협약 내용은 강원 미래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 및 연구 협력 미래교육 관련 사업의 협력 및 지원 상호 발전과 협력을 위한 사업 미래기술이 배움으로 연결되는 AI 중점 교육정책 추진을 위한 협력 등이다.
도교육청과 한림대학교는 미래 교육역량 강화를 위해 관련 부서와 실무자 협의회 운영 등 상호 협력 사업에 대한 논의를 지속해 왔으며 이번 협약으로 미래교육 추진을 위한 지원 및 협력이 강화된다.
신경호 교육감은 “이번 협약을 통해 미래교육을 추진하기 위한 대학과의 협력체제가 더욱 공고히 될 것”이라며 “향후 강원 미래교육을 추진하기 위한 대학 등 지역 협력체제를 더욱 강화하고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2-10-24
-
도교육청, ‘수능 D-24, 안전한 수능 위해 총력’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코로나19 지속 상황속에서도 차질 없이 치러질 수 있도록 안전한 환경을 구축한다.
수능 시험장학교 방역지침을 토대로 안정적인 수능 운영 및 응시 기회를 주기 위해서다.
10월 4일부터 수능 준비 상황은 학교 자체 점검을 시작으로 10월 11일부터 14일까지, 시험지구 및 시험지역 교육지원청 시험장 합동점검 10월 18일부터 28일까지, 도교육청 협력관 시험장학교 현장점검 도교육청 수능담당 부서 특별 점검 교육부-도교육청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은 모든 수험생에게 응시 기회를 부여하므로 코로나19 확진 등 방역 당국으로부터 격리통지서를 받아 격리 중인 수험생은 별도 시험장 입원치료 확진자 수험생은 지정된 병원 시험장 시험 당일 유증상 수험생은 44개 일반시험장마다 분리 시험실에서 응시할 수 있다.
수능 지원자는 수능 시행일 일주일 내 확진 격리 통보를 받은 즉시 보건소에 ‘수능 지원자’임을 밝히고 도교육청 수능 종합상황실에 알려야 응시할 수 있는 시험장소를 안내받을 수 있다.
수능 당일 수험생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오전 6시 30부터 시험장 출입절차에 따라 입장할 수 있다.
1교시 과목 선택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수험생들은 수험표,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하고 수능 당일 오전 8시 10분까지 지정된 시험실에 입실해 본인의 수험번호가 부착된 좌석에 앉아 대기해야 한다.
시험이 시작되는 8시 40분 이후에는 시험실 입실이 허용되지 않는다.
2교시 종료 후 점심 식사를 위한 개인별 종이 칸막이를 배부하면 수험생이 직접 설치한 후 자신의 자리에 앉아 식사를 하고 함께 모여서 식사하거나 식사 중 타인과 대화하지 않아야 한다.
수험생의 시험장 내 마스크 상시 착용에 따른 대리응시 등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매 교시 수험생 신분을 철저히 확인하고 1· 3교시 감독관이 얼굴을 확인할 수 있도록 수험생은 감독관의 요구에 마스크를 잠시 내리는 등 협조를 해야 한다.
시험장 반입 금지 물품으로는 스마트기기, 디지털카메라, 전자사전, MP3 플레이어 태블릿PC, 카메라펜, 전자계산기, 라디오,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통신·결제 기능 또는 전자식 화면표시기가 있는 시계, 전자담배, 통신 기능이 있는 이어폰 등 모든 전자기기이며 시험시간 및 쉬는 시간 불문하고 적발 시 부정행위 처리된다.
김상혁 교육과정과장은 “수능은 장시간 집중을 요구하는 것이므로 수험생들은 생체리듬을 수능 시간에 맞추는 연습을 하고 수능 전까지 건강 관리를 해야 수능 당일 정상적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다”며 “강원도교육청은 철저한 방역 관리로 안전하고 안정적인 시험 환경을 조성해, 수험생들이 자신의 실력을 마음껏 펼쳐서 더 높은 수능성적이 나오길 응원한다”고 말했다.
2022-10-24
-
“따뜻한 겨울나기” 연탄쿠폰 지원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지난 20일부터 연탄보일러를 사용하는 취약계층 11,563가구를 대상으로 가구당 약 47만원 상당의 연탄쿠폰을 지급중이다.
총 지급규모는 약 55억이다.
연탄쿠폰은 저소득층 연탄사용가구 난방비 부담경감을 위해 2006년 연탄가격과 가격이 인상된 현재 가격과의 차액만큼을 연탄쿠폰으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급대상은 올해 6월 기준 연탄보일러를 사용하는 기초생활수급가구, 차상위계층 및 소외계층이다.
쿠폰 지급일정은 11월 7일까지 각 시·군별로 각 읍·면·동 주민 센터를 통해 배부를 완료할 예정이며 쿠폰은 내년 4월30일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작년부터 종이쿠폰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전자카드제로 쿠폰지급방식이 변경됐으며 전자카드로 시행할 경우 기존에 연탄쿠폰 사용자들은 매년 쿠폰을 기다릴 필요 없이 처음 지급된 카드로 사용할 수 있어 행정력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2022-10-21
-
강원문화재단 5대 이사장, 김별아 작가 임명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강원문화재단 5대 이사장으로 김별아 작가를 임명한다고 밝혔다.
강원문화재단 임원추천위원회의 후보자 2명을 추천받아 김진태 도지사가 최종 결정했다.
’22.10.24. 김진태 도지사로부터 임명장을 수여 받고 2년간의 임기가 시작된다.
김별아 이사장은 강릉 출신으로 30여년간 작가로 활동하며 미실, 논개, 구월의 살인 등 다수의 작품을 집필했으며 세계문학상 등 권위있는 문학상도 여러차례 수상했다.
작품활동 이외에도 현재 조선일보 독자권익보호위원회 위원, 한국감성색채협회 고문 등을 재임하고 있으며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민통합위 사회문화통합분과 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
강원도지사의 임명 배경에는, 민선 8기 문화예술 공약 추진과 강원특별자치시대를 맞아 강원 문화자치의 성공적 실현을 위한 파트너로서 적임자라는 평가에서다.
오랜 기간 문학 창작자로서 활동한 경험도 예술인들의 현실을 이해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을 추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사회적 경험이 조직을 잘 통솔하고 재단의 여러 현안들을 잘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했다.
한편 민선 8기 도지사 공약에는 예술인 창작활동 지원, 도내 예술인 한마당 개최, 도내 예술인 미술작품 판매지원 강화 등 문화예술분야 지원을 위한 많은 정책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에 따라 도 대표문화예술 지원기관인 강원문화재단의 역할이 그 어느때 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2022-10-21
-
DMZ 탐방의 장 , ‘2022 Tour de DMZ 자전거대회’ 개최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에서는 오는 10월 22일 전국 자전거 동호인 및 일반인 1,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양구 국민체육센터에서‘2022 Tour de DMZ 자전거대회’를 개최한다.
올해로 7회째를 맞은 이번 뚜르 드 디엠지 자전거대회에는 강원 특별자치도 성공 기원 퍼포먼스가 진행되어 행사가 더욱 풍성해질 예정이다.
강원특별자치도 성공을 기원하는 종이비행기 날리기, 에어샷 축포, 100여명이 참가한 11㎞ 구간‘강원특별자치도 성공기원’ 깃발 자전거 퍼레이드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뚜르 드 디엠지 자전거대회는 지난 2015년 강원도와 경기도의 상생 협력 협약 체결로 시작, 매년 강원도 철원과 경기도 연천을 오가며 행사를 열었으나, 코로나19 상황이 악화 되면서 21년부터 강원도 자체 행사로 추진됐다.
이번 자전거대회는 자전거를 이용한 비경쟁 방식의 동호인 대회로 진행되며 84.9㎞ 완주자에게는 기념 메달을 수여한다.
한편 강원도는 이번 대회를 계기로 DMZ의 관광자원을 폭넓게 알리고 DMZ 가치재고를 위해 DMZ를 체험하며 즐길 수 있는 장을 더욱 마련하고 접경지역 경기에 활력을 넣을 수 있는 정책 발굴에 힘쓸 예정이다.
2022-10-20
-
강원도, 2022년 도정 협업 우수과제 시상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2022년 올 한해 도민이 체감하는 현장 중심의 성과를 내기 위해 부서 및 민관협업을 실천한 우수과제 6건을 선정해, 10월 20일 오후 5시 도청 신관 대회의실에서 “2022년 도정 협업 우수과제” 시상식을 개최했다.
2022년 도정 협업과제는 총 56건 발굴·추진됐으며 전문가 심사와 온라인 국민투표를 거쳐 우수과제 6건을 최종 선정했다.
우수과제로 선정된 6개 부서에는 도지사 상장과 포상금, 부서평가 가점을 부여한다.
이번에 선정된 우수과제는 공동의 성과목표 달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수요자 중심의 행정서비스 통합으로 주민 생활에 파급 효과가 큰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도민이 주인인 강원도정 실현”에 기여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우수과제 중 최우수는 친환경농업과의 “농업인력난 내·외국인 2 track 추진으로 농촌 인력부족 해소” 라는 과제로 내·외국인 농촌인력 부족 문제를 범도민 민·관·군의 긴밀한 협업체계를 통해 농업인력 수급 체계를 안정적으로 마련하고 농촌인력 부족 현상을 해소한 사례로 선정됐다.
그밖에 우수는 건축과, 세정과, 장려는 환경과, 정보산업과, 산림과학연구원 임업연구실 과제가 선정됐다.
김명선 행정부지사는 “이번에 선정된 6건의 우수사례는 참여와 협력을 도정 운영 전반에 내재화해 상호 협력하고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끌어내는 밑거름이 될 것이며 도민 중심의 협업 조직문화가 도정 전반으로 확대되어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 이라고 밝혔다.
2022-10-20
-
“실질임금삭감 규탄, 공적연금개악저지, 연금소득공백해소”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청공무원노동조합은 20일 오전 11시 국민의 힘 강원도당 앞에서 ‘한국노총 공무원연금 공투본 강원지역 릴레이 출정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실질임금삭감을 규탄하고 공적연금 소득공백 해소 등을 촉구했다.
이날 이호범 위원장은 대표발언을 통해 “7%가 넘는 물가상승률에도 정부는 경제위기 상황과 건전재정이라는 미명하에 1.7%라는 보수인상률로 하위직공무원들에게 최저 임금을 제시하며 고통분담을 강요하고 있다.
이에 더해 공무원들의 퇴직 후 소득 공백에 대한 해소책을 마련하지도 않은 채 다시 개악을 시도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실질임금 현실화와 퇴직 후 소득공백 해소를 통한 처우개선이 될 때까지 한국노총과 함께 대정부투쟁을 멈추지 않겠다”고 외쳤다.
이어 강원도청공무원노동조합 이호범 위원장과 박무균 전국우정노동조합 강원지방본부위원장, 최승덕 강원교육청노동조합위원장, 이현주 강원교사노조위원장 등은 투쟁을 상징하는 깃발에 손바닥 낙인을 찍고 결의문구를 적으며 투쟁의 의지를 드러냈다.
기자회견에 동참한 조합원들은 ‘임금삭감 규탄한다 9급공무원 최저임금 웬말이냐 소득공백 보장하라’등의 구호를 제창하며 정부를 규탄했다.
또한 강원도청공무원노동조합 이희정 사무총장과 김규진 조직국장은 출정선언문 낭독을 통해 “실질임금삭감규탄, 공적연금개악저지, 연금소득공백해소를 쟁취할 때까지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며 한국노총 140만 조합원들과 함께 11월 5일 총력투쟁 전선에 결연한 각오로 나갈 것”임을 강하게 선언했다.
2022-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