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교육, '모두가 빛나는' 5대 핵심과제 공개... 도민 참여 최종보고회
2026-06-26 14:51:45
-
TOP STORIES
-
강원교육, 1조 원대 재정안정화기금 급감…강삼영 교육감, '방만 예산' 구조조정 예고
-
강원교육청, 220명 교원 대상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역량 강화 연수 개최
-
강원특수교육원, 17명 참가 장애학생 직업기능경진대회 개최
-
속초교육문화관, 여름방학 13개 강좌 188명 모집
-
홍천 서면지구 교직원, '에듀포츠'로 뭉쳤다…스포츠로 소통·화합 시동
-
태백 하늘빛유치원, '행복장터' 열어 자원순환·나눔 실천
-
강원특별자치도, 반도체 테스트베드 협력 강화…미래 산업 생태계 구축 '신호탄'
-
강원 동해안 해수욕장, 환경 안전성 '적합' 판정...올여름 물놀이 안심
-
강원특별자치도, 수소특화단지 2차 위원회 개최... 기업 입주·R&D 연계 방안 모색
MORE NEWS
-
강원도교육감 공약 연계 직업계고 재구조화 계획 발표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27일 주민직선 4기 강원도교육감 공약과 연계한 직업계고 재구조화 및 학과 개편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에는 신산업 분야 마이스터고 4개교 신설, 4차 산업혁명 대비 학과 개편 등 강원도 직업계고를 근본적으로 혁신할 수 있는 다양한 추진과제가 포함되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〇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원주공고를 미래형 마이스터고로 전환 소양고를 반려동물 마이스터고로 전환 태백기계공고를 강원항공고로 전환 등 총 8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성공적인 직업계고 재구조화를 위해서는 ‘직업계고 학교명과 학과명의 브랜드 전략 수립’이 반드시 필요하므로 타시도 인구소멸지역에서 성공한 직업계고 사례를 구체적으로 조사하고 이를 강원도 직업계고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포함되어 있다.
〇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경북 봉화군에 한국펫고와 한국산림과학고 전북 고창군에 강호항공고 전남 곡성군에 전남조리과학고 등 인구 10만 이하 지역의 특성화고 성공사례를 제시했다.
〇 한편 기숙시설을 갖춘 특성화고는 타지역 학생들이 70%이상 유입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해당 지역에 인구증가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더욱 주목 받고 있다.
종전에는 ‘학교 단위의 신청서를 심사하고 학과 중심의 개편 방식’이었다면 앞으로의 재구조화 추진 계획은 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구체적으로 컨설팅 학교명과 학과명을 동시에 개편 인근지역에 동일계열의 학과를 배제하는 방식으로 상생·발전하는 방침을 세웠다.
박광서 미래교육과장은 “성공적인 직업계고 재구조화를 위해서는 학교명과 학과개편을 동시에 진행해 강원 직업교육의 브랜드화 전략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 신경호 교육감의 공약과 연계한 강도 높은 직업계고 재구조화를 추진해 강원도 직업교육의 위상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2022-09-27
-
강원도의회 사회문화위원회, 제103회 전국체전 도 선수단 격려
강원도의회
[충청뉴스큐] 강원도의회 사회문화위원회는 9월 28일 제103회 전국체육대회 도 선수단 결단식에 참석해, 참가선수단을 격려한다.
이번 결단식은 10월 7일 개막하는 제103회 전국체육대회를 앞두고 개최되는 것으로 강원도 대표 선수 및 감독, 시군 체육회장 등 100여명이 참석하며 전국체전 참가보고 단기 수여, 꽃다발 증정 및 격려금 전달 등이 있을 예정이다.
특히 강원도의회 사회문화위원회는 이번 결단식 행사에서 전국체전 참가 선수단의 그간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선수단을 대표하는 강원도체육회에 격려금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사회문화위원회 정재웅 위원장은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와중에도 더 나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 고된 훈련을 이겨낸 선수단과, 많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도민의 단합된 대회운영을 위해 노력해주시는 강원도체육회에 감사드리며 이번 대회가 도내 체육인 모두에게 기회이자 축제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개최되는 제103회 전국체육대회는 10월 7일부터 14일까지 7일간 울산광역시 일원에서 진행되며 강원도는 1,147명의 선수가 참가해 48종목에서 실력을 겨루게 된다.
2022-09-27
-
강원도교육청, 2022년 반부패 청렴 주간 운영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26일부터 30일까지 5일간, 강원도민과 강원교육가족을 대상으로 2022년 반부패 청렴 주간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강원도교육청 전 직원을 대상으로 ‘깨끗한 손 청렴한 마음 청렴 캠페인’을 시작해 청렴 공감 포스터 공모전 수상작 전시회 ‘이해충돌방지 제도’나의 다짐쓰기 청렴 영화 상영 청렴 한마당 개막식 미래세대와 함께하는 청렴스쿨 운영 등 반부패 청렴주간의 의미를 확산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29일에는 ‘강원도 청렴사회 민관협의회 청렴한마당’ 개막식을 개최한다.
이번 청렴한마당은 강원도교육청 주관으로 대한건설협회, 강원도청 등 25개의 민·관 사회 각계 단체들이 참여해 지역사회 청렴문화 확산과 부패방지 정책에 대한 주민참여를 높이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청렴을 쓰다’라는 서예 퍼포먼스를 통해 기관 대표들의 청렴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다짐하고 청렴 뮤지컬 공연과 청렴 특강, 참여 기관별 홍보부스를 통해 다양한 행사들이 이루어진다.
최호열 감사관은 “강원도교육청의 청렴도 1등급 회복을 목표로 반부패·청렴에 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및 반부패 가치 확산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2-09-26
-
”학생진단을 위한 평가, 학부모 81%가 필요해“
”학생진단을 위한 평가, 학부모 81%가 필요해“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2022 강원학생성장진단평가를 앞두고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학부모의 81%, 교사의 74%가 학생진단을 위한 평가도구가 필요한 것으로 응답했다고 26일 밝혔다.
설문조사는 지난 14일부터 24일까지, 11일 동안 학생, 학부모, 교사 대상 온라인시스템으로 진행됐으며 설문 문항은 평가도구의 필요성 강원도형 평가도구의 필요성 평가도구의 활용 시기 및 방법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의 활용 현황 및 필요성의 4가지 영역이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초, 중, 고 교사 1,905명, 학생 3,812명, 학부모 6,658명 등 총 12,375명이 참여했다.
설문조사 결과 ‘학생의 수준을 판단할 수 있는 평가도구의 필요성’에 대해 학부모 81%, 교사 74%, 학생 40%가 필요하다고 응답했고 ‘강원도형 학업성취도 평가’는 학부모 72%, 교사 44%, 학생 33%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반면 강원도형 학업성취도 평가에 반대하는 응답은 학부모 11%, 교사 37%, 학생 22%로 나타나 강원도형 학업성취도 평가에 찬성하는 의견이 우세했다.
한편 마지막 문항인 ‘개발된 강원도형 평가도구 및 피드백 자료 제공 여부’에 대해서도 학부모 82%, 교사 60%, 학생 41%가 긍정적인 응답을 해 강원도형 학업성취도평가의 필요성이 분명해졌다.
강원도교육청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활용함은 물론 공청회 토론회 및 설명회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강원학생성장진단평가의 실시 및 더 나은 지원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더나은교육추진단 심영택 장학관은 “설문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학부모, 학생, 교사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설문조사에서 나온 의견을 바탕으로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를 지원할 수 있는 학생성장진단평가를 실시했다은 물론 기초 기본이 튼튼한 더나은 학력 향상을 위한 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2-09-26
-
‘ 강원도인적자원개발위원회 ’ 강원지역 뿌리산업 일자리창출 세미나 개최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인적자원개발위원회 : 박광용 대표이사)는 9월 23일 오후 오후 1시부터 강릉 세인트존스호텔 바부다홀에서‘강원지역 뿌리산업 일자리창출 세미나’를 개최한다.
본 세미나는 2022년 강릉과학산업단지가 산업통상자원부의 “뿌리산업 특화단지” 에 선정됨에 따라 지역 뿌리산업 경쟁력 강화의 필수요소인 전문인력 유치와 신규 일자리창출을 위한 부처별 연계·협력 사업 발굴, 산업단지 특화형 일자리 창출 전략 모색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세미나는 기조강연, 발표, 토론 순으로 진행되며 기조강연에는 한국지역고용연구소 노대우 수석연구원이 “타 지역 산업단지 일자리창출 우수사업 도입방안”을 발제할 예정이다.
발표는 강원테크노파크 신미영 신소재육성팀 팀장이 “지속가능형 뿌리산업 인력양성 사업 추진현황“을, 강원도일자리재단 최정민 일자리창출팀 팀장이 ”뿌리산업 특화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추진계획“에 대해 발제할 예정이다.
이어서 토론은 강원도 일자리정책과 김만호 과장, 강릉시 일자리경제과 엄금문 과장, 강릉원주대학교 김치호 교수, 강원도일자리재단 최성순 사무국장을 비롯 강릉 과학산업단지 내 뿌리기업인 ㈜하스의 홍영표 품질팀 팀장 등 산·관·학·연 각계분야의 전문가와 기업인이 토론자로 참여해 강릉시 내 세라믹 관련 뿌리기업 현황 분석과 함께 강릉 뿌리산업 특화단지의 세라믹 소재 기반 적층제조 산업 발전 방향에 대응한 산업특화형 연계·협력 사업, 구직자 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맞춤형 일자리창출 전략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할 예정이다.
본 세미나 이후로도 강릉 뿌리산업 특화단지 내 전문인력이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는 구체적인 뿌리산업단지 맞춤형 고용서비스 실현 전략 도출을 위해 해당 분야 및 유관 분야의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의 유기적인 소통과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2022-09-23
-
농촌 수확기 1+1손돕기 추진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본격적인 수확철을 맞이해 민·관·군 범도민 농촌일손돕기 집중기간을 운영하며 전 도민 참여 확산을 위해‘지사님-농정국’1+1손돕기를 추진했다.
9.23. 김진태 도지사 및 농정국 직원 20명은 정선 임계면 이성규 농가를 방문, 감자 2,000평 수확작업 일손돕기를 진행하고 영농현장의 애로사항 청취 등 농업인과 소통의 기회도 마련했다.
이날 일손을 지원받은 농가주는“수확기가 다가옴에 따라 일손이 부족해 걱정을 했는데 바쁘신 가운데에도 도지사님과 직원분들이 도와주셔서 큰 도움이 됐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강원도는 수확철에 맞춰 농촌 인력지원 확대를 위해 강원도청이 선두로 1+1손돕기를 추진한다.
상반기 도청 전 실국이 일손돕기에 참여했고 외국인 계절근로자 입국이 확대되는 등 봄철 농번기에는 원활한 인력수급 성과가 있었다.
하반기에도 1+1손돕기를 통해 일손돕기 참여 분위기를 조성하며 도내 기관단체, 군인, 대학생 등 각 분야별 봉사 인력의 신청을 받아 일손돕기를 추진할 계획이며 농촌인력중개센터, 외국인 계절근로자 등 전문 유급인력 지원도 적극 추진하는 등 농업인력 수급 안정화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어려운 농촌의 현실을 생각해 농촌 일손돕기에 힘써주시는 여러분들의 사랑과 희망의 손길에 감사드린다”며“지친 농민들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위로하고 응원할 수 있도록 십시일반 마음을 모아 농촌 1+1손돕기에 동참해 주시길 바라며 앞으로도 각 계의 의견을 수렴해 더욱 발전된 농업인력지원 대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향후, 도 농정국은 9. 30, 10. 7.일에도 농정국 팀장급을 중심으로 구성된 농정현안기동단이 홍천과 횡성 농가를 방문, 10. 12.일은 친환경농업과 직원이 양구 농가를 방문해 일손돕기를 실시할 예정이며 11월말까지 일손돕기 알선 창구를 운영하며 도·시군 공무원, 유관기관, 군부대, 대학생 등 민·관·군 모든 자원을 통해 범도민 일손돕기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2022-09-23
-
실버마이크와 함께하는 가을 가족 나들이
실버마이크와 함께하는 가을 가족 나들이
[충청뉴스큐] 강원문화재단은 9월 26일 10월 1일~2일 실버마이크 ‘불타는 청춘’ 9월 공연을 홍천, 춘천, 횡성을 순회하며 개최한다.
실버마이크 ‘불타는 청춘’은 문화가 있는 날 사업 일환으로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지역문화진흥원과 강원문화재단이 주관하는 행사로 매월 마지막 주 ‘문화가 있는 날’ 주간에 만 60세 이상의 실버 공연팀의 다양한 공연이 강원도 곳곳에서 진행된다.
9월 문화의 날 공연은 춘천, 홍천, 횡성으로 여가와 문화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
홍천, 춘천 공연은 전통, 현악, 통기타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공원을 찾는 가족 단위 나들이객들을 맞을 준비를 마쳤으며 횡성공연은 연극, 통기타, 관악, 밴드 프로그램으로 ‘횡성한우축제’를 찾은 주민과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무대를 제공할 예정이다.
강원문화재단 김필국 대표이사는 “가족과 함께 나들이하기 좋은 계절을 맞아 인근 공원이나 지역축제를 찾아 삶의 휴식과 문화를 동시에 만끽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2022-09-23
-
제12회 전국상업경진대회 ‘교육부장관상’ 수상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제12회 전국상업경진대회에서 교육부 장관상을 비롯 11개 종목, 22명의 학생이 수상을 했다고 밝혔다.
15일부터 17일까지 대전시 유성에서 열린 대회에 도내 학생 100명과 지도교사, 학교장 등 11교에서 총 130명이 참가해 교육부장관상 1명 금상 4명 은상 7명 동상 10명으로 총 22명이 수상했다.
특히 황지정보산업고등학교 박규진 학생은 창업실무 종목에서 교육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대회는 상업정보 분야에 재능이 있는 학생들을 발굴·육성해 상업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상업계고 학생들에게 참여와 도전의 기회를 제공했다.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회식 동아리엑스포 동아리한마당 경제골든벨이 개최됐고 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 지원을 위한 취업멘토링 채용설명회 취업클리닉 등 취업역량을 기르기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박광서 미래교육과장은 “상업경진대회는 상업, 정보 분야의 실무 능력을 키우는데 의미가 큰 대회”며 “상업계고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 개척과 꿈을 향해 힘차게 도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2-09-22
-
‘의료AI 스타트업 이노베이션센터 구축’친환경 청정사업 선정
‘의료AI 스타트업 이노베이션센터 구축’친환경 청정사업 선정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한강유역환경청이 주관하는 ‘친환경 청정사업’ 공모에 춘천시와 함께 추진하는‘의료AI 스타트업 이노베이션센터’ 사업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친환경 청정사업’은 한강 상류지역의 39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수질 오염을 최소화하면서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유도하는 사업’을 발굴해 한강수계기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도는‘의료AI 스타트업 이노베이션센터’가 소프트웨어 개발을 지원하는 공간으로 수질오염을 최소화하면서도 강원도의 미래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해 공모에 성공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관련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2023년 하반기부터 실시설계에 착수, 2026년까지 총 400억원을 투자해 센터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민선 8기 핵심 공약인 ‘데이터산업 수도 육성’의 주요 사업 중 하나인‘의료AI 스타트업 이노베이션센터’ 는 춘천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내에 위치하며 5,000㎡ 규모로 조성되며 강원도가 역점 추진 중인 ‘정밀의료 빅데이터‘를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인 ‘데이터 안심존’이 마련되고 서버 등 관련 장비들이 설치된다.
도는‘의료AI 스타트업 이노베이션센터’를 대한민국은 물론 세계 최고 수준의 의료AI의 거점으로 삼을 계획이라고 전했다.
센터에 입주하는 기업들은 정밀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해 소프트웨어 개발부터 상용화, 사업화까지 전주기에 걸쳐 장비 및 컨설팅 등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지역 대학·병원·기업 등과의 네트워크로 의료AI 생태계를 구축하고 나아가 글로벌 의료AI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
또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해 기술 인재들의 유입·정착을 유도할 방침이다.
한편 강원도는 한국수자원공사 및 춘천시와 함께 소양강 냉수에 기반한 친환경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을 추진 중이다.
이 클러스터에는 약 348천㎡ 부지에 200MW 규모의 데이터센터가 입주하는 데이터센터 집적단지가 마련되고 이와 함께, 기업 유치 및 인력의 도내 정착을 위해 데이터기업 R&D센터 또는 인큐베이터 공간인 데이터산업 융합밸리가 조성된다.
김광진 강원도 첨단산업국장은 “춘천이 우리나라 의료AI의 허브로 가는 첫 단추가 꿰어졌다”며 “데이터 기업들이 기술 개발에 전념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만드는 것은 물론,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우리 기업들의 성장과 해외진출을 돕겠다”고 밝혔다.
2022-09-21
-
“강원도를 대표하는 백년·유망중소기업”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지난 9월 13일 ‘2022년 강원도 백년기업 및 유망중소기업’ 선정을 위한 “강원도 중소기업지원 기관협의회”를 개최하고 백년기업 6개사, 유망중소기업 12개사, 유망중소 재인증 기업 15개사를 선정했다.
강원도 백년기업은 업력 20년 이상 기업중 지역경제 성장을 이끌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향토기업을 발굴해 ‘100년을 이어가는 도 대표기업’으로 육성하고자 지난 2012년부터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해까지 42개 기업을 선정했다.
강원도 유망중소기업은 업력 2년 이상 기업중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기업을 발굴 육성하고자 지난 2003년부터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총 168개의 기업이 유망중소기업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백년기업과 유망중소기업에 대해서는 도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한도 확대 등 혜택이 제공되며 백년·유망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사업 신청 자격이 부여된다.
그외 도 및유관기관 등에서 추진하는 각종 지원사업에서 우대 가점을 받을 수 있다.
전길탁 도 경제진흥국장은 “강원도 백년·유망중소기업은 강원도 경제성장의 핵심 동력이자 앞으로 강원도 경제발전을 주도할 소중한 자산으로 “지역과 기업이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한편 백년·유망중소기업 인증서 수여식은 11월 개최될 예정이며 2022년 강원도 백년·유망중소기업 선정 결과는 도 및 시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2022-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