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교육, '모두가 빛나는' 5대 핵심과제 공개... 도민 참여 최종보고회
2026-06-26 14:51:45
-
TOP STORIES
-
강원교육, 1조 원대 재정안정화기금 급감…강삼영 교육감, '방만 예산' 구조조정 예고
-
강원교육청, 220명 교원 대상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역량 강화 연수 개최
-
강원특수교육원, 17명 참가 장애학생 직업기능경진대회 개최
-
속초교육문화관, 여름방학 13개 강좌 188명 모집
-
홍천 서면지구 교직원, '에듀포츠'로 뭉쳤다…스포츠로 소통·화합 시동
-
태백 하늘빛유치원, '행복장터' 열어 자원순환·나눔 실천
-
강원특별자치도, 반도체 테스트베드 협력 강화…미래 산업 생태계 구축 '신호탄'
-
강원 동해안 해수욕장, 환경 안전성 '적합' 판정...올여름 물놀이 안심
-
강원특별자치도, 수소특화단지 2차 위원회 개최... 기업 입주·R&D 연계 방안 모색
MORE NEWS
-
‘제3회 강원 투자파트너스 데이’개최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에서는 지난 해 도내 창업 · 벤처기업의 성장 지원을 위해 ‘강원형 벤처펀드’를 결성해 운영하고 있다.
이에 기업의 투자 역량확보를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강원도 투자기관 협의체”와 연계해 올해 세 번째 ‘강원 투자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한다.
‘제3회 강원 투자파트너스 데이’는 9월 22일 원주 의료기기테크노밸리 2층 세미나실에서 개최하며 7개의 펀드 운용사와 26개 창업·벤처기업이 참가한다.
이외에도 도내 창업인재 양성을 선도하는 강원대학교 창업지원단과 도내 금융기관이 참여한다.
‘강원 투자파트너스 데이’는 펀드 운용사와 창업·벤처기업 간 1:1 심층 투자 상담을 하는 행사로 연중 4회 분기별로 개최한다.
또한 기업의 투자 설명자료 발표로 펀드 운용사는 우수한 투자기업 발굴을 위한 소통의 자리이기도 하다.
사전 참가기업 접수를 통해 심층 투자 상담을 하는 기업은 26개사, 투자 설명자료 발표 기업은 5개사 이며 참여 은행과 금융상담도 진행한다.
추후 ‘제4회 강원 투자파트너스 데이’는 11월 8일에 개최할 예정이며 강원테크노파크 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참가 신청기업을 사전에 접수받는다.
정연길 기업지원과장은 “정기적으로 투자사와 기업이 만나 소통하는 자리를 통해 기업은 투자 유치에 대한 자발적 준비로 투자 가능성을 높이고 투자사는 도내 잠재력 있는 우수 창업기업을 발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2022-09-21
-
“제18회 강원의료기기전시회”대면 개최
“제18회 강원의료기기전시회”대면 개최
[충청뉴스큐] 도내 의료기기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제18회 강원의료 기기전시회”가 9. 22.~23., 2일간 원주 기업도시 내 의료기기 종합지원센터에서 개최된다.
2006년부터 매년 개최된 전시회는 강원도와 원주시가 공동 주최하고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강원지역본부, 한국산업단지공단 강원지역본부가 참여한다.
플랫폼을 활용한 온라인 수출상담회를 진행했고 제한적인 상황으로 기존 대면 행사와는 달리 해외 수출 성과는 어려움이 있었으나 온라인 전시·상담 노하우를 축척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
올해는 전 세계적으로 입·출국 제한이 해제되어 3년 만에 다시 대면 행사로 개최되며 이번 전시회에는 영상진단장비 등 병원용 의료장비, 재활치료기, 피부미용기, 헬스케어기기 관련 의료기기 기업 90개사가 참가하며 31개국 180명의 해외 바이어를 초청해 수출상담회를 진행한다.
또한 글로벌 유튜브 채널 생중계를 통해 전시된 의료기기 제품을 전 세계에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참가기업에게 제공한다.
그 외에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험등재 컨설팅,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의료기기 공공조달 컨설팅 등 기업 맞춤 지원과 의료기기 관련 세미나 및 벤처펀드 투자유치 상담회를 마련했으며 디지털헬스케어 체험존, 다도체험, 전통놀이체험 등 부대행사를 통해 전시장을 찾은 바이어와 참관객에게 다양한 즐길 거리를 선사할 예정이다.
강원도 이미숙 바이오헬스과장은 “3년 만에 다시 시작되는 이번 전시회는 그동안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의료기기 기업들의 수출 판로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세계적인 경제 불황 속에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강원의료기기산업이 더욱더 성장할 수 있도록 강원도에서도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2022-09-21
-
“성주류화의 도약, 공무원 성인지교육에서 출발하다” 포럼
“성주류화의 도약, 공무원 성인지교육에서 출발하다” 포럼
[충청뉴스큐] 강원도여성가족연구원 강원성별영향평가센터에서는 여성가족부 주관으로 9월 22일 오후 1시 30분부터 ‘2022년 성별영향평가 및 성인지예산 제도 발전 포럼’을 개최한다.
강원성별영향평가센터에서는 지역 정책의 성 주류화의 성공적 추진 방안 모색을 위해 매년 ‘성별영향평가 및 성인지예산 제도 발전 포럼’을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는‘성주류화의 도약, 공무원 성인지교육에서 출발하다’를 주제로 포럼을 연다.
공무원 성인지교육에 관한 강원도 현황을 중심으로 타지역 우수 사례, 강원도 추진 기관의 경험에 기반한 토론을 통해 성인지교육 운영 발전 방안을 찾아본다.
공무원에 대한 성인지교육은 ‘양성평등기본법’에 따라 성주류화 제도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었으나, 2019년 6월 19일 법 개정을 통해 전체 공무원으로 대상이 확대됐다.
이번 포럼에서는 전체 공무원으로 확대된 이후 성인지교육 실시 현황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을 모색해보는 자리이다.
성인지교육은 성주류화를 위한 도구 중 하나로 이외 성주류화 수단에는 성별영향평가, 성인지예산, 성인지통계가 있다.
이번 포럼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전길양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하며 주제 발표, 지정토론, 종합토론의 순으로 이어진다.
첫 번째 주제발표는 허목화 강원도여성가족연구원 연구위원이 2021년 특정성별영향평가의 결과를 정리한 ‘강원도 공무원 성인지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두 번째 발표는 김경희 대전시 성인지정책담당관이 대전시 사례를 바탕으로 ‘공무원 성인지교육 확대를 위한 노력과 결실, 그리고 과제’에 대해 발표한다.
대전시는 공무원 대상별 맞춤형 성인지교육 확대 실시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3년 전 대비 성평등한 조직문화 조성에서 괄목한 향상을 이뤘으며 올해 성별영향평가 우수기관으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대전시의 사례는 강원도에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발제에 이어 성인지교육과 관련해 일선에서 일하고 있는 담당공무원과 공무원 교육 기관을 대표해 정선군 이소연 주무관, 한국여성수련원 김건하 통합부장, 강원도인재개발원 사재면 교육연구2팀장이 각각 토론자로 참여한다.
발제와 지정토론 외에 참여자의 질의·응답을 통해 효과적인 성인지교육을 위한 좋은 방법을 찾아가는 시간을 갖는다.
한편 강원성별영향평가센터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는 정숙희 씨가 2022년 성별영향평가 추진 유공자 포상에서 우수컨설턴트로 선정되어 포럼에 앞서 시상을 가질 예정이다.
여성가족부가 매년 전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400여명의 성별영향평가 컨설턴트 중 3명의 우수컨설턴트를 선발하고 있는데, 강원성별영향평가센터에서는 2019년 김정민 컨설턴트에 이어 두 번째 수상이다.
정숙희 컨설턴트는 2018년 1월부터 현재까지 강원성별영향평가센터 컨설턴트로 활동하면서 성별영향평가 및 성인지예산 컨설팅, 성별영향평가서 작성 매뉴얼 제작, 강원도교육청 특정성별영향평가 보고서 작성, 공무원 대상 성별영향평가 교육 등에 참여하는 등 지역 정책의 성 주류화에 기여한 공로가 크다.
2022-09-21
-
강원소방, 소방대원 스트레스 회복력 강화 프로그램 진행
강원소방, 소방대원 스트레스 회복력 강화 프로그램 진행
[충청뉴스큐] 강원도소방본부는 9월 20일부터 23일까지 3박4일 동안 도내 국립공원 설악산에서 일선 근무 중인 소방대원 28명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회복력 강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일선 소방관들은 각종 재난현장의 출동에 따른 외상후스트레스로 인해 수면이나 음주습관 장애는 물론 우울증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필요하다.
강원도소방본부는 현장대응 직원들 중 참혹한 현장에 많이 노출되거나 과도한 출동으로 심신이 피로하고 설문조사 결과 심신건강의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 대원 28명을 선발해 4일 동안 스트레스 회복력 강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기간 중 참가대원들은 개인별 스트레스 측정은 물론 심신안정화,이완요법 등을 통해 심리불안정을 극복하는 방법을 배우고 미술과 음악 등 예술을 활용한 심리치료와 트레킹, 써핑 등 다양한 힐링 프로그램을 수행한다.
한편 강원도소방본부는 지난 2018년부터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으며 올해는 총 5회 140여명을 대상으로 계획해 현재 4회 차을 진행하고 있다.
이동학 소방행정과장은“프로그램 진행에 만전을 기해 어려움에 처해 있는 대원들의 마음건강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2-09-20
-
강원도교육청 고위직 및 산하기관장 대상 맞춤형 성희롱·성폭력 예방 교육 실시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오는 19일 오후 2시 강원도교육청 6층 대강당에서 강원도교육청 소속 고위직 공무원과 산하기관장을 대상으로 맞춤형 성희롱·성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한다.
그동안 강원도교육청과 산하 각 기관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4대 폭력 예방 교육을 함께 실시해 왔으나, 2022년 여성가족부 지침 개정으로 기관장을 포함한 ‘고위직 대상 맞춤형 별도 교육’ 실시 의무화에 따라 고위직을 대상으로 별도의 교육을 개설해 운영하게 된다.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안명자 전문강사를 초청해 조직의 성인지 감수성 진단 및 향상 방안 고위직으로서의 역할 및 책무성 성희롱·성폭력 예방 및 성 비위 발생 시 대처방안을 내용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교육지원청 및 직속기관의 고위직, 각급학교 교장·교감·행정실장을 대상으로 7회에 걸쳐 맞춤형 성희롱·성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신경호 강원도교육감은 “이번 교육을 통해 교육기관 내 성희롱·성폭력을 예방하며 관리자의 성인지감수성 향상으로 더 나은 강원교육이 안착할 수 있는 교육문화가 확산되었으면 한다”며 “강원도교육청은 안전하고 평화로운 교육환경을 조성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2-09-19
-
김진태 도정 ‘새정부 주요 정책과 보조 맞춰’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새정부 업무보고 대응 전략회의를 9월 19일 도청 신관 소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지난 7~8월간 진행된 새정부 업무보고를 살피고 관련 대응책을 논의했으며 총 95건의 道연계사업을 대상으로 소관 부처 실국장이 참여해 주요 대응전략을 논의했다.
이번 정부 업무보고의 핵심정책은 반도체, 수소, 모빌리티 등의 핵심산업 투자, 그에 따른 기술 인력양성, 경제규제혁신 크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으며 이외에 道와 연계성이 높은 정부정책은 특별자치도를 통한 지방시대 구현, SOC 확충, 물가안정 등이 있다.
특히 道에서는 핵심산업육성, 인력양성, 규제혁신 이 3가지 핵심 키워드에 맞춰 추진할 예정으로 향후 도정 핵심 공약과 연계성이 높은 사업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특별자치도 기반 구축에 중점을 두어 부처 협의, 공모, 유치 등을 통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정부의 서민 고물가 경감 지원 대책과 연계해 우리 물가 동향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지난 여름철 폭우와 태풍 등에 따른 피해 농작물 지원대책을 정부에 건의해줄 것을 지시했다.
아울러 ‘23년 우리道 국비예산은 8조 7천억원으로 작년 대비 9%가 증가했으나, 더 나아가 연말 예산국회에 적극 대응해 미반영된 예산에 총력을 기울여 줄 것과 부처별 핵심정책과 관련된 예산 방향에 맞추어 우리道의 ‘24년 국비확보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줄 것을 당부했다.
2022-09-19
-
강원도·태백시 백두대간 정화활동 및 산림보호 캠페인 전개
강원도·태백시 백두대간 정화활동 및 산림보호 캠페인 전개
[충청뉴스큐] 강원도와 태백시는 지난 16일 만항재~함백산 운탄고도 및 생태탐방로 일원에서 백두대간 산림정화 및 산림보호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강원도 산림관리과 및 태백시 공원녹지과 직원 등 30여명이 참여해 만항재~함백산 운탄고도 및 등산로 구간 쓰레기와 오물을 수거하고 등산객을 대상으로 백두대간 산림보호 캠페인을 전개하는 한편 ‘2023년 강원 세계산림엑스포’ 성공 개최를 다짐하는 기원 행사를 실시했다.
김경구 녹색국장은 “백두대간은 한반도의 근간이 되는 산줄기로 백두대간의 혜택을 후대들도 누릴 수 있도록 도민과 함께 보전·관리해 나아갈 계획이며 고성·속초·인제·양양 일원에서 개최하는 ‘2023년 강원 세계 산림엑스포’와 연계한 산림문화 자산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고 밝혔다.
2022-09-19
-
강원도-문화재청-경기도 DMZ실태조사 성과공개 국내순회전 개최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경기도, 문화재청과 함께 손 잡고 한반도 비무장지대실태조사에 따른 성과공개 사진 전시 순회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강원도-경기도-문화재청’이 체결한 ‘비무장지대 유네스코 세계유산 남북공동등재를 위한 업무협약’에 따라, DMZ실태조사단이 실시한 ‘한반도 비무장지대 실태조사’ 과정에서 촬영한 사진자료를 공개하는 자리이다.
해당 전시에는 조사 결과물 중 사진 90여점을 전쟁유산, 문화유산, 자연유산 등으로 구분해 일반국민에게 선보일 예정이며 강원도문화재연구소가 전시회를 주최한다.
강원도는 이번 국내순회전을 계기로 한반도 비무장지대의 전쟁유산, 문화유산, 자연유산에 대해 생각해보고 한반도 비무장지대의 세계유산적 가치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강원도는 경기도, 문화재청과 함께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한반도 비무장지대의 세계유산적 가치를 홍보하기 위한 사진전시회 등을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다.
2022-09-19
-
강원도, 제49회 미국 LA 한인축제 농수산식품 엑스포 강원도관 운영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도내 농수산식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해외 수출을 확대하고자 미주지역 한인 최대 행사인 “LA 한인축제”에 9월 22일부터 25일까지 참가한다.
강원도는 5월에 모집공고를 통해 15개 업체를 선정했으며 강원도관은 총 8개 부스로 40여개 품목을 전시판매할 예정이다.
이번 엑스포는 미국 LA 한인타운 서울국제공원에서 총 250여개 부스 및 관람객 총 40만명 규모로 농수산식품 및 생활용품 등을 전시판매하며 특히 aT LA본부 등과 함께 바이어 수출상담회를 개최해 미국 시장진출 확대를 위한 바이어와 수출상담, 홍보판촉을 진행한다.
강원도 농수산식품 수출은 2021년 기준 4억 6천만 달러 중 미국 수출은 6천 5백만 달러로 중국에 이어 가장 큰 시장을 차지하고 있으며 2020년 대비 12% 이상 성장하는 등 꾸준하게 실적이 증가하고 있는 중요한 수출시장이다.
윤인재 강원도 글로벌투자통상국장은 “코로나19,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수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지만, 도에서는 도내 수출 관계기관과 협력해 농수산식품 수출실적 증대를 위해 다양한 해외시장 개척 및 수출업체 지원 등으로 수출실적 증대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2-09-19
-
강원도형 ‘GIS기반 지능형 재난 예·경보 통합시스템’ 구축 완료
강원도형 ‘GIS기반 지능형 재난 예·경보 통합시스템’ 구축 완료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태풍·지진·산사태·산불 등의 재난 유형별로 각기 운영되고 있는 재난 예·경보시설을 통합하고 재난위험을 도민에게 신속히 알리기 위해‘GIS기반 재난 예·경보 통합시스템’을 구축하고 ‘22.9.16 김명선 행정부지사 주재로 완료 보고회를 개최했다.
강원도는 본 사업 추진을 위해 2021년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에서 5억원의 교부세를 확보하고 행정안전부가 60억원을 투자해 개발한 “차세대 예·경보통합플랫폼” 표준 프로토콜을 전국 최초로 적용해 사업을 완료하게 됐다.
아울러 구축된 시스템을 이용해 본격적으로 도내 기상 및 지진, 산사태, 산불 정보 등의 재난정보를 실시간 수집해 사전에 재난위험에 대해 강원도가 운영하고 있는 예·경보방송시설 및 문자전광판 등 5종 2,454식을 통해 일괄 방송하고 문자도 송출해 도민에게 재난 상황을 신속히 알려 인명 보호와 재산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명선 행정부지사는 이번 시스템 구축은 재난·재해 발생 시 무엇보다도 소중한 생명을 지켜주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앞으로 4차 산업기술을 지속해서 재난안전 분야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강원도만의 특화된 재난시스템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2022-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