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교육, '모두가 빛나는' 5대 핵심과제 공개... 도민 참여 최종보고회
2026-06-26 14:51:45
-
TOP STORIES
-
강원교육, 1조 원대 재정안정화기금 급감…강삼영 교육감, '방만 예산' 구조조정 예고
-
강원교육청, 220명 교원 대상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역량 강화 연수 개최
-
강원특수교육원, 17명 참가 장애학생 직업기능경진대회 개최
-
속초교육문화관, 여름방학 13개 강좌 188명 모집
-
홍천 서면지구 교직원, '에듀포츠'로 뭉쳤다…스포츠로 소통·화합 시동
-
태백 하늘빛유치원, '행복장터' 열어 자원순환·나눔 실천
-
강원특별자치도, 반도체 테스트베드 협력 강화…미래 산업 생태계 구축 '신호탄'
-
강원 동해안 해수욕장, 환경 안전성 '적합' 판정...올여름 물놀이 안심
-
강원특별자치도, 수소특화단지 2차 위원회 개최... 기업 입주·R&D 연계 방안 모색
MORE NEWS
-
강원도, 제11호 태풍 ‘힌남노’ 피해예방 총력 대응 지속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제 11호 태풍 ‘힌남노’ 관련 도내 기상현황은 9월 5일 03시 부로 철원과 화천, 오후 1시 30분 부로 속초·고성·양양, 오후 3시 부로 춘천·홍천·양구·인제에 호우주의보가 발효됐으며 5일 05시부로 철원과 화천을 제외한 도내 전 지역에 태풍 예비특보 발표된 상황이다.
철원 127.6mm, 화천 광덕산 140.2.mm, 고성 103mm 등 태풍은 6일 밤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 기간 도내 총강수량은 100~300mm에 이를 전망이다.
국지적으로 영서는 시간당 50mm의 강한 비가 15~20m/s의 강풍과, 영동은 시간당 50~100mm의 강한 비가 30~40m/s의 강풍과 동반될 수 있다.
강원도는 제11호 태풍 ‘힌남노’ 북상에 따라 9. 4일 오후 5시부터 재난안전대책본부를 2단계로 격상, 총력 대응 태세를 지속하고 있다.
도 본청 40명 시군 547명의 공무원이 비상 근무를 실시, 강수량·태풍상황을 실시간 추적관찰하고 취약지약 예찰·사전조치 및 대도민 홍보활동을 추진 중이다.
도민에 대한 주요 홍보실적은 재난안전문자 발송 22회, SMS 발송 8,788명, 마을방송 18회, 재해문자 전광판 78개소, TV자막방송 52개소 등이 있다.
특히 올해 산불피해와 수해를 입어 2차 피해가 우려되는 홍천과 횡성, 영동지역에는 현장상황관리관을 파견해 협조체계를 공고히 했다.
각 시군도 자체 비상대비 태세를 가동하고 도와 협조해, 피해예방활동에 힘쓰고 있으며 단체장 이하 간부공무원들이 솔선해 현장점검에 나서 시장·군수가 58개소, 부단체장이 31개소 현장을 점검하는 등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힌남노와 관련 도내 국립공원 탐방로 4개소, 일반도로 2개소, 하상도로 1개소, 세월교 1개소, 둔치 주차장 5개소 통제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여객선 2개 항로가 휴항됐다.
강원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5일 19시 국무총리 주재 범정부 대책회의에 행정부지사가 참석해 비상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호흡을 맞춰 대처해 나갈 계획이며 “도민들께서는 태풍이 종료될 때까지 기상상황 수시 확인 및 공유, 위험지역 사전 대피 및 대피 준비, 외출 자제 및 어르신 안부 확인 등 국민행동요령을 준수해 주시기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2022-09-05
-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도내 1만2330명 응시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오는 11월 17일 실시하는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도내 응시자는 지난해보다 189명 감소한 12,330명으로 나타났다.
강원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해에 비해 재학생 응시자는 258명이 감소한 9,641명 졸업생은 35명이 증가한 2,290명 검정고시 등 지원자는 34명 증가한 399명이 수능 원서를 접수했다.
지원자 중 재학생 비율은 78.19%, 졸업생은 18.57%, 검정고시 등 지원자는 3.24%를 차지했다.
남학생은 지난해보다 78명 감소한 6,175명, 여학생은 111명 감소한 6,155명으로 나타났다.
김상혁 교육과정과장은 “학생 수 감소로 작년보다 재학생이 줄어들었으나 졸업생과 검정고시생 등은 꾸준히 증가한 것이 특징이다”며 “남은 기간 동안 대학별고사와 수능 준비를 위해 ‘강원진학지원센터’에서는 모든 수험생들의 진학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2-09-05
-
심영섭 제4대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장 취임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심영섭 전 강원도의원이 공개 경쟁 모집을 통해 9월 5일자 제4대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장으로 취임했다.
심 청장은 강릉 제일고와 가톨릭관동대 경제학과를 졸업했으며 강릉시의회 3선 의원으로서 시의회 의장을 역임한 바 있다.
이어 2014년 제9대 강릉시 지역구 강원도의원 당선을 시작으로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지원특별위원회 부위원장, 2018년 제10대 강원도의원에 재선되어 사회문화위원장을 지냈다.
심영섭 신임 청장은 취임사를 통해 “그간 지역 주민과의 소통 부족으로 비롯된 모든 문제점의 원인을 정확히 분석해 해결책을 제시하고 새로운 마음으로 결의를 다져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 정상화를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20년간의 의정활동 경험과 인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지역주민과 소통강화를 통해 갈등을 봉합하고 실질적 투자유치를 이끌어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이 강원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소속 전 직원들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2022-09-05
-
김진태 강원도지사 강릉의료원 및 도립요양병원 방문격려
김진태 강원도지사 강릉의료원 및 도립요양병원 방문격려
[충청뉴스큐]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9월 4일 강릉의료원과 도립강릉요양병원을 방문해 코로나19 대응체계를 점검하고 의료진과 환자들을 격려했다.
김진태 지사는 이날 강릉의료원과 도립강릉요양병원을 찾아 코로나 19 대응 현황, 병원 운영, 추석연휴 응급실 운영계획을 청취하고 병동을 둘러보고 환자와 직원들을 격려했다.
김진태 지사는 이 자리에서“강릉의료원은 코로나19 공공병원으로서 강릉시민의 약 70%를 진료했으며 도립 요양병원도 코로나19 전담 요양병원 운영을 통해 공공병원으로서의 역할을 철저히 해내 고맙다”며 특히“이번 추석연휴에도 응급진료 체계 가동으로 도민의 건강을 위해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종욱 강릉의료원장과 전진표 도립요양병원장은“연휴 기간에 예상되는 환자 증가에 대비해 신속대처와 특히 응급환자 발생을 대비해 의료진의 24시간 비상 응급진료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며“코로나 19 바이러스 환자 발생 시에도 강원도와 긴밀히 협조해 도민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릉의료원은 현재 코로나19 대응 음압 격리병상을 17병실 운영하고 있으며 365일 응급의학과 전문의 당직체계를 운영 하고 있다.
2022-09-05
-
강원도 제11호 태풍 “힌남노” 대비 긴급 점검회의 개최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는 2일 오후 1시 30분 강원도청에서 제11호 태풍‘힌남노’북상에 대비해 강원도9개 협업부서 18개시군, 6개유관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관계기관 긴급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제11호 태풍 ‘힌남노’는 초강력 태풍으로 타이완에서 정체중이며 2일 밤부터 빠른 속도로 북상할 것으로 예상되고 한반도 상륙 여부는 판단하기 어려우나, 태풍의 세력이 매우 강해 전국적으로 매우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도와 관계기관에서는 보다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집중호우로 인한 산사태, 침수지역에 피해 예방조치 철저 강풍에 의한 주택 및 옥외광고물, 낙과, 농경지피해, 정전 대비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재난 취약계층 사전대피 하천변, 산책로 둔치주차장 등 위험우려지역 안전조치와 통제 등 의 사전예찰과 예방조치를 집중 논의했다.
박동주 강원도 재난안전실장은 “이번 태풍은 매우 강력한 초강력 태풍으로 강한 바람과 집중호우를 동반할 것”이라며 “수해복구현장, 산사태 위험지역 사전점검 등의 피해예방을 철저히 해 단 한명의 인명피해도 없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강원도는, 태풍 진로를 24시간 감시하며 재난부서를 중심으로 총력 대응체계를 구축해 예비특보단계부터 비상근무체계를 구축하고 재난대응활동 협업부서와 함께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철저한 대응을 이어갈 예정이다.
2022-09-02
-
도교육청,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상호발전 업무협약 체결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2일 사단법인 전국대학통일문제연구소협의회와 한림대학교 국제회의실에서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식은 통일교육 활성화 및 발전을 위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유기적 연대를 강화하고 상호 교류 및 협력을 활성화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공동 노력의 일환으로 양측은 공동사업 추진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상호지원하기로 했다.
대통협은 교육부 및 통일부의 권고로 1983년 전국의 주요 대학교에 설치되었던 통일문제연구소 중심의 ‘대학통일문제연구소협의회’로 출범했으며 2009년 ‘전국대학통일문제연구소협의회’로 개칭해 통일교육 관련 연구, 학술회의 및 워크숍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대통협은 전국적 네트워크와 경험을 축적한 통일교육 관련 전문 협의체로 강원도교육청과의 협약을 통해 초·중·고·대학을 연계하는 체계적인 통일교육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원도교육청은 2025년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에 대비해 통일 교과를 제작하며 철원 평화교육원과 고성 제진역 등을 하나로 묶는 평화교육 시설 조성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신경호 교육감은 “2025년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에 대비해 강원도만의 특색있는 교과를 만들 것”이라며 “새 교육과정 도입에 앞서 지역 특색이 담긴 교과를 마련해 다른 지역에서도 강원도를 찾게 하겠다”라는 의지를 표했다.
2022-09-02
-
2023년 예산편성 의견수렴을 위한 ‘주민참여 예산 설명회’ 열어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2일 춘천권을 시작으로 5일 강릉권, 6일 원주권 이하 3개 권역에서 학부모, 교직원, 학교운영위원, 주민참여예산위원 등 강원도민을 대상으로 ‘2023년 예산편성 의견수렴을 위한 주민참여 예산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춘천권은 2일 ‘강원유아교육진흥원 대강당’ 강릉권은 5일 ‘강원진로교육원 대강당’ 원주권은 6일 ‘강원교육과학정보원 대강당’에서 열린다.
‘20년도부터 코로나 19로 인해 개최하지 못해 3년 만에 열린 이번 설명회에서는 강원도교육청 예산 운용 현황 설명 2023년 예산편성 방향 설명 참석자 대상 의견수렴을 하는 시간을 갖는다.
김순형 예산과장은 “이번 예산 설명회에서 강원교육 재정 상황을 설명하고 현장에서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강원교육에 대한 투명성과 만족도를 높여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2-09-02
-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출범의 닻을 올리다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출범의 닻을 올리다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1일 도교육청 전 직원을 대상으로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출범에 따른 전문가 특강을 개최했다.
교육감 직속의 ‘더나은교육추진단’이 9월 1일자로 출범하고 강원특별법 제도 개선을 위한 전담 기능을 수행하는 첫 행사이다.
이번 특강은 공주교육대학교 전제상 교수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출범에 따른 강원교육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교육법 차원의 특별법이 갖는 의미와 특별자치도 지위로서 강원교육이 나아갈 방향성의 제시에 초점을 맞춰 진행했다.
신경호 교육감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출범에 따라 교육가족의 인식개선과 공감대 형성이 중요한 시기”이고 “강원특별법에 담을 개정안 특례 발굴에 교육구성원 전체가 전력을 쏟아야 할 때”며 “앞으로 관심과 참여 유도를 위한 설명회, 포럼, 워크숍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 수렴을 꾸준히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22-09-01
-
도교육청, 제2회 추경 8,146억원 늘린 4조 4,816억원 편성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2022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으로 기정예산 3조 6,670억 3,200만원보다 8,145억 9,200만원 늘어난 4조 4,816억 2,400만원을 편성해 9월 2일 도의회에 제출한다.
세입재원은 보통교부금 및 특별교부금 등 중앙정부이전수입 7,894억원 지방자치단체이전수입 226억원 기타이전수입 3억원 자체수입 23억원이다.
제2회 추경예산안은 기초·기본학력 확보를 통한 학력 향상 등 교육감 공약 이행사업과 집행 시기를 고려해 연도 내 집행 가능한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여건 개선 등 학교 현장 지원 강화를 중점으로 집중 편성했다.
더 높은 학력, 더 넓은 진로 더 바른 인성, 더 고른 복지, 더 돕는 행정 등 교육감 공약사항 5대 중점 과제 추진을 위해 중학교 더배움 학습공간 개선 40억원 고등학교 스터디 카페형 학습실 조성 20억원 강원학생성장종합지원센터 구축 준비 2억원 외국어 화상강의 운영 1억원 소인수 교과형 방과후학교 운영 4억원 학생 통학여건 개선 4억원 사립유치원 학부모부담금 보전 및 교육비 지원 59억원 정보교육실 현대화 사업 60억원 무주택 교직원의 주거환경 지원을 위한 주택임차지원기금 500억원 등 총 765억원을 편성했다.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수학책임교육 교구 지원 6억원 과학실험실 안전모델학교 운영 2억원 체육교구 및 기자재 확충 55억원 필수악기 지원 6억원 건강체력교실 운영 18억원 현장체험학습비 추가 지원 등 학교운영비 지원 51억원 통학차량 운영 지원 9억원 융합형 특별교실 현대화 사업 106억원 각급학교 교육환경개선사업 및 현안사업 등 학교시설여건개선 590억원 등을 편성해 학교 현장 지원을 강화한다.
코로나19 재유행 확산에 따른 안전한 정상 등교 유지를 위해 2학기 신속항원검사 키트 및 마스크 지원 9억원 학원·교습소·독서실 코로나19 예방물품 구입 지원 6억원 등 15억원과 신속항원검사 키트 및 학교 방역인력 지원 등을 위한 상반기 교육부 특별교부금 51억원을 포함해 총 66억원을 편성해 감염병 확산 예방과 안정적 학사 운영을 지원한다.
아울러 지방교육재정의 건전한 운용과 미래교육 수요 지원을 위해 통합재정안정화기금 1,817억원과 각급학교 교육환경개선 사업 및 대규모 재난·재해 대응 및 예방을 위한 교육환경개선 사업, 장기간 소요되는 시설 투자사업 등 중장기 사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한 교육시설환경개선기금 3,891억원 등 총 5,708억원을 기금으로 편성했다.
김순형 예산과장은 “이번 추경예산은 기초·기본학력 확보 및 학생 맞춤형 개별학습 지원을 통한 학력 향상 등 교육감 공약 이행사업과 수요조사를 통해 사업의 시급성 등을 검토해 연도 내 집행 가능한 학교 현안사업 등 교육여건 개선 중점 투자를 통한 학교 현장 지원 강화에 중점을 두었다”며 “지방교육재정 운용의 효율성 및 계획성 제고로 교육재정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미래교육 수요에 적극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2022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은 9월 15일부터 열리는 제313회 강원도의회 교육위원회 예비심사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심사 후 본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2022-08-31
-
도교육청, 2022년도 제2회 초졸·중졸·고졸 검정고시 합격자 발표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30일 오전 10시 도교육청 누리집을 통해 2022년도 제2회 초졸·중졸·고졸 검정고시 합격자를 발표했다.
이번 검정고시에서는 초졸 응시자 66명 중 47명, 중졸응시자 194명 중 151명, 고졸응시자 766명 중 552명이 합격했으며 전체 합격률은 73.1%로 나타났다.
최연소 합격자는 초졸 이, 중졸 김, 고졸 임이며 최고령 합격자는 초졸 김, 중졸 김, 고졸 전다.
금회 검정고시에서는 초졸 1명, 중졸 3명, 고졸 12명 등 총 16명의 만점자가 나왔다.
또한, 시험일인 11일 코로나19 확진으로 별도 시험장에서 시험을 치른 응시자 7명 전원이 합격했다.
한편 검정고시 합격자 명단과 개별 성적은 도교육청 누리집-행·재정정보-인사·시험정보-검정고시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합격증서는 합격자 발표 이후 8월 30일부터 9월 19일까지 도내 17개 교육지원청에서 교부한다.
2022-0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