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세종시교육청, 2026 학부모회 1차 협의회 개최… 교육기관 이해 증진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 (세종시교육청 제공)
[충청뉴스큐] 세종시교육청은 6월 16일 오전 10시 교육청 대강당에서 ‘2026년 학부모회 1차 협의회’를 개최했다.이번 협의회는 2026학년도에 새롭게 선출된 관내 유치원 및 각급학교 학부모회장의 역량을 강화하고 학부모와 학교 간 소통과 협력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올해는 새롭게 문을 연 세종교육청 교육문화원을 비롯해 평생교육원, 진로교육원, 안전체험교육원 등 직속기관의 주요 기능과 운영 방향을 안내했다.아울러 학생 성장 지원과 세종시민의 평생학습을 위해 각 기관이 수행하는 역할과 주요 사업을 소개하며 교육청 직속기관에 대한 학부모들의 이해를 높였다.이어 ‘주민참여예산제의 이해’를 주제로 실무교육을 진행하고 세종시교육청의 학부모 지원정책을 안내해 학부모회 운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했다.또한 협의회에서는 학부모회의 역할과 운영 방향을 공유하고 학교와 학부모 간 협력적 교육공동체 문화 조성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도 마련됐다.백윤희 교육국장은 “학부모회는 학교와 가정을 연결하고 학부모의 다양한 의견을 모아 학교와 소통하며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소중한 교육공동체.”며 “학교와 학부모가 서로 신뢰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학부모회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이날 행사에 참여한 한 초등학교 학부모회장은 “학교와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 아이들의 성장과 학교 발전에 힘을 보태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세종시교육청은 하반기에도 학부모회 협의회를 운영해 우수 활동 사례를 공유하는 등 학부모회의 자율적이고 책임 있는 운영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2026-06-16
-
세종시교육청평생교육원, 환경의 달 맞아 업사이클링 행사 '본격 시동'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 (세종시교육청 제공)
[충청뉴스큐] 세종시교육청평생교육원은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일상 속 자원순환을 실천하고 환경 보호의 소중함을 되새길 수 있는 새활용 행사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작품을 완성해 나가는 ‘시민참여형 공동체 아트 만들기’를 중심으로 운영된다.첫 단계인 플라스틱 병뚜껑 수거 행사 ‘병뚜껑을 모아라’는 오는 6월 15일부터 27일까지 2주간 진행된다.평생교육원을 이용하는 세종시민들이 가정에서 세척하고 건조한 청결한 플라스틱 병뚜껑을 평생교육원 1층 어울림마당, 어린이자료실, 일반자료실 입구 등 총 3개 거점에 마련된 수거함에 투입하면 된다.버려진 플라스틱이 평생교육원 방문객과 어린이들이 직접 돌고래에 붙여나가며 ‘돌고래의 헤엄’ 이라는 작품으로 재탄생하는 과정을 몸소 체험할 수 있다.송정순 평생교육원장은 “환경의 달을 맞아 준비한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일상 속 분리배출과 자원순환을 놀이처럼 즐겁게 경험해 보길 바라며 작은 병뚜껑이 모여 푸른 돌고래의 멋진 헤엄이 되듯, 우리 평생교육원이 지역사회에 제로 웨이스트 실천 문화를 전파하는 따뜻한 거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이번 행사는 평생교육원 이용자라면 누구나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기타 자세한 상황은 상황은 평생교육원 누리집에서 h 확인하거나 독서문화부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2026-06-16
-
세종시, 5개 기업 베트남 수출길 연다…'매칭데이' 본격화
세종특별자치시 시청
[충청뉴스큐] 세종시가 오는 18 19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관내 기업의 판로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2026 대전·세종 베트남 비즈니스 파트너십 매칭데이’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시와 대전시가 주최하고 중소기업중앙회, 대전일자리경제진흥원, 대전방송이 주관하며 베트남 진출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뒷받침하고자 마련됐다.올해 매칭데이에 참가하는 지역 기업은 △케이앤케이 △대즐 △아그로솔루션코리아 △이원켐텍 △도아협동조합 등 5곳이다.5개 기업은 베트남 현지 바이어와 일대일 수출 상담회를 진행하면서 각사의 제품 경쟁력을 선보이고 신규 판로 개척에 나선다.이와 함께 현지 기업 방문, 네트워킹 행사 등으로 현지 협력 기반을 확대할 계획이다.류제일 경제산업국장은 “베트남은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진 중요한 해외시장”이라며 “관내 기업의 동남아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수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6-06-16
-
세종시, 전국장애인육상대회서 금2·은8·동2 획득 쾌거
상식 왼쪽에서 두번째 윤태영 선수 체육진흥과 (세종특별자치시 제공)
[충청뉴스큐] 세종시 선수들이 ‘제20회 전국장애인육상선수권대회 겸 제3차 국가대표 선발대회’에서 메달 12개를 획득하며 금빛 질주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지난 11 13일 경북 구미시 시민운동장에서 열린 이번 대회는 대한장애인육상연맹과 경북장애인체육회가 주최한 전국 규모 대회로 전국에서 참가한 500여명의 선수들이 열띤 경쟁을 펼쳤다.세종시에서는 선수 7명과 감독, 코치 등 총 15명으로 구성된 선수단이 참가해 금메달 2개, 은메달 8개, 동메달 2개의 쾌거를 올렸다.최영준 선수는 F33 남자 고등부 포환던지기에서 4m 50㎝의 기록으로 금메달을 획득했고 F33 남자 일반부 원반던지기에서도 13m 81㎝로 4위를 차지하며 뛰어난 기량을 발휘했다.공수연 선수는 F54 여자 일반부 창던지기에서 6m 48㎝의 기록으로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트랙종목 여자부에서는 윤태영 선수가 DB 여고 100m와 200m에서 이신혜 선수는 T20 여자 일반부 100m와 1500m에서 각각 은메달을 차지했다.서은서 선수도 T20 여중 200m와 멀리뛰기에서 각각 은메달을 획득해 메달 획득에 힘을 보탰다.남자부에서는 변재윤 선수가 T20 남중 100m와 멀리뛰기에서 각각 은메달을, 장운 선수가 T20 남중 100m와 200m에서 각각 동메달을 획득해 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임규모 세종시장애인체육회 사무처장은 “우리 지역 선수들이 전국무대에서 탁월한 기량을 펼쳐 매우 자랑스럽다”며 “앞으로도 선수들이 안정된 환경에서 훈련하고 더 큰 무대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6-06-16
-
세종시, 체납관리단 13명 모집…맞춤형 징수·복지 연계 첫발
‘맞춤형징수·복지 연계’ 지방세입 체납관리단 모집 (세종특별자치시 제공)
[충청뉴스큐] 세종시가 오는 18일부터 23일까지 체납자의 생활 여건과 납부 능력을 확인해 맞춤형 징수 활동을 수행하는 ‘지방세입 체납관리단’ 기간제 근로자 13명을 모집한다.지방세입 체납관리단은 신규 모집하는 기간제 근로자와 시 공무원으로 구성된다.기간제 근로자는 전화 상담과 현장 방문을 통한 체납자의 실태 및 납부 여건을 조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담당 공무원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체납액 징수, 복지서비스 부서 연계 등 후속 조치를 전담한다.시는 일시적인 경제적 어려움으로 세금 납부에 어려움을 겪는 생계형 체납자를 발견할 경우 복지부서와 연계해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반면, 고의·상습 체납자에 대해서는 강력한 징수 활동 및 행정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지방세입 체납관리단 기간제 근로자 신청은 시 누리집 채용정보를 확인하면 된다.이은수 세원관리과장은 “체납관리단 운영은 단순 체납액 징수를 넘어 체납자의 상황을 면밀히 살펴 복지서비스를 연계하는 현장 중심 행정”이라며 “생계형 체납자는 적극 지원하고 고의 체납자에게는 엄정하게 대응해 공정한 세정 문화를 확립하겠다”고 말했다.
2026-06-16
-
세종 연동면, 거동 불편 어르신 5가구에 보행보조차 지원 '온정 나눔'
세종특별자치시 시청
[충청뉴스큐] 세종시 연동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16일 연동면 내 거동이 불편한 저소득 어르신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맞춤형 복지지원 사업’을 진행했다.이는 취약계층의 주거, 의료,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의 복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연중 추진되는 특화사업으로 집수리, 의료비, 보행·의료용구 등을 지원하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이날 연동면지사협은 거동이 불편한 저소득 독거노인과 만성질환자 등 5가구를 직접 방문해 보행보조차를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하며 건강 상태를 살피는 등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문정의 면장은 “연동면지사협과 함께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들을 세심하게 살피고 지역 주민들에게 필요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6-06-16
-
세종시교육청, 2027 예산 편성 앞두고 주민 의견 수렴 본격화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 (세종시교육청 제공)
[충청뉴스큐] 세종시교육청은 2027년도 본예산 편성에 앞서 주민의 참여를 보장하고 교육재정 운영에 대한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주민참여예산 설문조사’를 실시한다.이번 설문조사는 6월 15일부터 7월 20일까지 36일간 진행되며 세종시에 거주하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설문은 세종시교육청 누리집 내 주민참여예산제-설문조사 메뉴를 통해 참여하거나, 안내된 정보무늬를 활용해 모바일로도 간편하게 참여할 수 있다.설문 문항은 총 22개로 구성됐으며 △주민참여예산제 인지도 △중·장기적 중점 예산 지원 분야 △기초학력 향상 △존중과 배려의 학교문화 조성 △미래 교육환경 조성 △학습권을 보장하는 교육복지 △영유아 교육 공공성 강화 등 12개 주요 분야에 대한 사업 우선순위를 묻는 내용으로 구성됐다.또한 설문조사에 참여한 시민 가운데 추첨을 통해 30명에게 1만원권 모바일 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다.세종시교육청은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수렴한 의견을 2027년도 예산편성 방향 설정과 투자 우선순위 결정, 중기지방교육재정계획 수립 등 교육재정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구연희 교육감 권한대행은 “앞으로도 설문조사를 비롯한 다양한 주민 참여 의견을 예산편성 과정에 반영해 세종교육재정을 더욱 투명하고 책임 있게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6-06-15
-
세종시교육청, 92개 대학 참여 '2027 대입정보박람회' 개최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 (세종시교육청 제공)
[충청뉴스큐] 세종시교육청진로교육원은 7월 2일부터 7월 3일까지 이틀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2027학년도 대학입학정보박람회’를 운영한다.‘2027학년도 대학입학정보박람회’에는 수도권 주요 대학과 지방거점국립대학 등 총 92개 대학이 참여하며 세종시 관내외 중·고등학생, 학교 밖 청소년, 학부모, 교사, 시민 등을 대상으로 운영된다.정부세종컨벤션센터 2층 기획전시장에서는 대학 입학사정관 1:1 상담 부스와 함께 특수교육대상학생, 학교 밖 청소년, 이주배경학생, 특성화고 전형 및 예체능계열 전형 지원 희망 수험생을 위한 특별상담부스가 운영된다.또한 4층에서는 세종 대입지원단 1:1 상담 부스, 30개 대학의 대입설명회, 대학생 교육봉사 멘토단 세종우리누리의 상담 및 체험 부스가 운영된다.각 상담 부스별 참여 방법은 다음과 같다.대학별 입학사정관 상담 부스와 대입설명회는 행사 당일 현장 접수로 운영되며 대입지원단 상담 부스는 사전 신청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특수교육대상학생, 학교 밖 청소년, 이주배경학생, 특성화고 전형 및 예체능계열 전형 지원 희망 수험생을 위한 특별상담부스와 세종우리누리 부스는 사전 신청과 현장 접수를 병행해 운영한다.사전 신청 기간은 6월 17일 오후 6시부터 6월 19일 오후 11시 59분까지이며 안내된 정보무늬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세종시교육청진로교육원 주관 2027학년도 대학입학정보박람회 사전 신청 QR 이 밖에 2027학년도 대학입학정보박람회 세부 운영 내용과 신청 방법은 진로교육원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진로교육원 진학지원부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2027학년도 대입은 지난해에 이어 지역의사제 전형 신설, 첨단학과 정원 확대, 2028 대입제도 개편을 앞둔 과도기적 상황 등 수험생들이 유의해야 할 변화가 많은 시기이다.이에 진로교육원은 ‘2027학년도 대학입학정보박람회’를 통해 교육공동체 모두에게 정확한 대입 정보를 제공하고 맞춤형 1:1 상담을 지원함으로써 변화하는 입시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또한 학생 개개인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진학 설계를 지원해 맞춤형 성장과 진학을 실현할 계획이다.문민식 진로교육원장은 “진로교육원은 대학입학정보박람회에 교육공동체 모두가 소외됨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 맞춤형 진학지원을 넘어 공교육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6-06-15
-
세종시, 어린이 시설 종사자 210명 대상 응급대응 역량 강화 교육 실시
세종특별자치시 시청
[충청뉴스큐] 세종시가 15일 시청에서 행정안전부 주관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안전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관련 법에 따른 법정의무교육으로 학원·어린이집 등 13세 미만 어린이가 주로 이용하는 시설의 종사자는 매년 4시간 이상의 안전교육을 이수해야 한다.교육에는 관내 어린이집과 지역아동센터, 학원 등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210여명이 참석했다.특히 이번 교육에서는 외국인 종사자를 위한 영어 동시통역을 제공해 교육의 실효성과 편의성을 높였다.교육 프로그램은 △내·외과적 응급처치 이론 △영아·유아·소아 대상 기도폐쇄 대처방법 △심폐소생술 실습 △가상·증강현실 응급상황 체험실습 등 실질적인 체험 중심의 과정으로 진행됐다.올해 예정된 총 8회차의 교육 중 이날 4회차 교육과정을 마무리하면서 현재까지 총 840명의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가 교육에 참여했다.향후 대면 실습교육은 △7월 10일 △8월 3일 △8월 18일 △9월 10일 등에 개최될 예정이며 아직 교육을 이수하지 못한 종사자는 한국보육진흥원과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온라인 이론교육을 이수한 뒤 참여 신청을 하면 된다.신청은 오는 22일부터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이러닝 누리집을 통해 하면 된다.고성진 시민안전실장은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들의 신속하고 올바른 초동 대처가 아이들의 소중한 안전을 확보하는 첫걸음”이라며 “모든 종사자가 현장에서 당황하지 않고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실효성 있는 안전교육을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6-06-15
-
세종시 나성동, 경로당 어르신 위한 '나성건강튼튼' 사업 본격화
세종특별자치시 시청
[충청뉴스큐] 세종시 나성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지역 어르신의 건강증진과 활기찬 여가생활 지원을 위해 ‘나성건강튼튼’ 사업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민관협력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며 관내 4개 경로당을 대상으로 상·하반기에 걸쳐 2차례 진행된다.상반기에는 15일과 오는 22일 전문강사가 어르신들의 신체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특히 이번 사업은 전문강사가 직접 경로당으로 찾아 어르신들의 참여 접근성을 높이고 규칙적인 신체활동과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에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박찬양 나성동지사협 공공위원장은 “나성건강튼튼 사업이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지역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복지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2026-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