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교육, '모두가 빛나는' 5대 핵심과제 공개... 도민 참여 최종보고회
2026-06-26 14:51:45
-
TOP STORIES
-
강원교육, 1조 원대 재정안정화기금 급감…강삼영 교육감, '방만 예산' 구조조정 예고
-
강원교육청, 220명 교원 대상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역량 강화 연수 개최
-
강원특수교육원, 17명 참가 장애학생 직업기능경진대회 개최
-
속초교육문화관, 여름방학 13개 강좌 188명 모집
-
홍천 서면지구 교직원, '에듀포츠'로 뭉쳤다…스포츠로 소통·화합 시동
-
태백 하늘빛유치원, '행복장터' 열어 자원순환·나눔 실천
-
강원특별자치도, 반도체 테스트베드 협력 강화…미래 산업 생태계 구축 '신호탄'
-
강원 동해안 해수욕장, 환경 안전성 '적합' 판정...올여름 물놀이 안심
-
강원특별자치도, 수소특화단지 2차 위원회 개최... 기업 입주·R&D 연계 방안 모색
MORE NEWS
-
“봄내음 가득한 양구 곰취나물”안심하고 드세요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도내산 농산물의 안심 먹거리 조성을 위해 2022년 4월 양구군과 합동으로 지역 특산물인 곰취 나물의 재배지 토양환경과 작물에 대한 중금속 오염도 및 잔류농약을 조사했다.
그 결과 곰취 나물은 식품위생법 규격기준을 만족했으며 재배 농경지 토양의 중금속 함량은 토양오염우려기준 이내의 안전토양으로 조사되어 양구지역에서 생산한 곰취 나물은 소비자가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청정한 먹거리라고 밝혔다.
양구지역 곰취 재배농가 20호를 대상으로 조사한 곰취 나물의 납과 카드뮴은 기준의 0.7 ~ 9.0%, 4.5 ~ 17.5% 수준으로 엽채류 기준에 비해 유해 중금속 함량이 낮은 수준으로 조사됐다.
또한 유통 판매되는 곰취를 수거해 잔류농약 460종에 대해 검사한 결과 허용기준치 이내로 검출되어 안전성이 입증됐다.
2022-04-29
-
‘ 강원도인적자원개발위원회 ’ 본위원회 회의 개최
‘ 강원도인적자원개발위원회 ’ 본위원회 회의 개최
[충청뉴스큐] 강원도인적자원개발위원회 : 박광용 대표이사)는 4월 28일 춘천 세종호텔에서 강원지역 고용과 인력양성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강원도인적자원개발위원회 제2차 본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본 회의는 박동언 강원도인적자원개발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비롯해 고용노동부 강원지청 이한수 지청장, 강원도 원홍식 일자리정책과장, 한국산업인력공단 강원지사 최희숙 지사장, 강원도경제진흥원 홍경수 원장, 한국노총 강원도지역본부 송용필 사무처장 등 강원지역을 대표하는 산업계, 노동계 및 인적자원개발 유관기관 등 위원 12명이 참석했다.
2022년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과 선정 사업 ‘강원형 ICT기반 미래형 일자리창출 프로젝트’, ‘국방개혁 대비 평화지역 내일설계 프로젝트’ 현황을 공유하고 심의·의결 안건인 강원지역 인적자원개발위원회 위원 신규 위촉,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 수시 훈련과정 심사결과, 인자위의 설치기관이 前강원도경제진흥원에서 現강원도일자리재단으로 변경됨에 따른 22년도 강원지역 인적자원개발위원회 수정 사업계획 심의·의결 등이 진행됐다.
강원도인적자원개발위원회는 지난 4월 1일 위원회의 역량·전문성·네트워크를 기반한 기관 간 상승효과 창출 및 일자리사업 수행능력 극대화를 위해 강원도일자리재단으로 설치기관이 변경됐다.
2022-04-29
-
제19기 2022년‘강원청년지도자 과정’모집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은 제19기 2022년‘강원청년지도자 과정’을 5월 4일까지 추가 모집한다고 밝혔다.
강원의 미래를 이끌어 갈 강원청년지도자를 양성하는 이번과정은 5월 13일부터 9월 20일까지 격주 금요일에 총 10회에 걸쳐 강릉시 옥계면 소재 한국여성수련원에서 운영한다.
교육내용은 4가지 핵심가치 분야로 기본이 충실한 리더 양성, 전문성 및 실천력 강화, 몸과 마음의 균형, 건강한 공동체 형성으로 구성했으며 우수사례 발굴을 위한 국내 연수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손인주 강원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장은‘4차산업혁명과 코로나 19라는 큰 변화의 시대를 이끌어 가는 힘은 결국 사람과 교육이므로 지역발전에 기여 할 수 있는 진정한 청년지도자를 양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2022-04-29
-
소규모 오수처리시설 전문가 방문서비스 시행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강원도와 강원녹색환경지원센터는 오는 5월부터 11월까지‘소규모 오수처리시설 무료 기술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사업대상은 민간이 직접 운영하는 50㎥/일 미만의 개인하수처리시설이며 전문가 자문료, 방류수 수질검사 등 소요비용 전액을 강원녹색환경지원센터에서 지원한다.
관련법에 따르면 50㎥/일 미만의 오수처리시설은 기술관리인 선임 의무에서 제외되어 대부분 전문성 없이 자체 관리되고 있으며 시설 운영 미숙, 관리비용 부담의 사유로 전원차단과 고장설비 방치 등 적정 관리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도는 소규모 오수처리시설 관리 소홀로 인한 수질오염사고를 예방하고자 강원녹색환경지원센터의 기업환경 지원사업을 활용한 협력사업을 모색하게 됐으며 현재는 시군 환경부서를 통해 5.6까지 신청자 접수 중에 있다.
사업대상으로 선정될 경우 전문기술인의 현장방문 및 문제점 진단·최적의 대안을 제시받게 되며 사업 전·후 방류수 수질검사 결과 분석과 만족도 조사를 통해 다음년도 사업 확대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이종명 수질보전과장은 “해당 사업을 통해 개인하수처리시설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도민을 돕고 산재된 소규모 오염원의 관리를 강화하는 방법으로 오수관리 사각지대 해소를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2022-04-29
-
학생 기자들이 직접 전하는 강원교육현장 목소리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오는 30일 오후 1시 30분, 영상회의를 통해 2022년 학생기자단 온라인 발대식을 개최하고 학생기자단 활동을 본격 시작한다.
오미크론 예방을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이번 발대식은 학생기자 38명과 멘토 13명이 참여하며 교육감 인사, 학생기자단 위촉, 지역별 멘토 및 학생기자 인사, 기자단 운영 계획 논의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발대식을 시작으로 학생기자단은 지역별 교육현장 소식을 취재해 도민들에게 전하게 되며 발대식은 온라인으로 진행하지만, 멘토와 함께하는 월별 기획회의, 작성 기사 피드백 등은 오프라인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학생기자단은 연 3회 신문 ‘무구유언’을 발행할 예정이며 학생기자단의 우수 기사 선별을 통해 도교육청 소식지 ‘강원교육맑음’과 공식 블로그 ‘학구파’에도 실릴 예정이다.
민병희 교육감은 인사말에서 “우리 학생기자단이 변화의 힘을 일으키는 사람이며 다양한 문제들에 눈길 주고 어른들이 낼 수 없는 생기있는 목소리를 내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창단 일곱 번째 해를 맞이하는 강원도교육청 학생기자단은 2016년 춘천지역 고등학생 13명으로 시작했으며 올해까지 도내 485명의 고등학생들이 학생기자단으로 활동하고 79명의 멘토가 참여해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다.
2022-04-29
-
2022년 코로나19 대응 유공 공무원 정부포상
강원도청
[충청뉴스큐] 코로나19 국내 첫 환자 발생 이후 강원도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기여한 노고를 인정받아 강원도 2명의 공무원이 ‘2022년 코로나19 대응 유공 공무원 정부포상’대상자에 선정되어 근정포장과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강원도는 4. 29. 10시에 도청 통상상담실에서 최문순 도지사 주재로 정부포상 전수식을 개최한다.
이번 근정포장을 수상한 박원섭 보건위생정책과장은 강원도 코로나19 전담조직 신설에 따라 ’20년 10월 감염병관리과 초대 과장으로 부임했으며 ’21년 1월 조직을 확대해 2개과 7팀 39명의 ‘강원도방역대책추진단’을 구성했다.
또한 추진단 內 방역대응과장으로 환자관리 체계화, 예방접종의 안정적 시행, 도민 홍보 및 정책기능을 강화하는 등 코로나19에 대해 선제적 대응한 공을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이순원 보건환경연구원 감염병연구부장은 코로나19 국내 첫 환자 발생 후 코로나19 유행에 대비해 신속진단을 위한 24시간 비상진단체계 구축했으며 코로나19 확진 환자 조기 발견을 위해 해외입국자, 집단시설 입소자, 교사, 의료기관 종사자 등 고위험 직업군 등을 대상으로 선제적 검사를 적극 수행했다.
또한 보건환경연구원 동부지원에 감염병진단TF팀을 설치·운영해 검체이송 시간 단축으로 신속한 결과 환류를 통해 동해안권 코로나19에 집중 대응하는 등 헌신을 인정받아 대통령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강원도는 코로나19 대응에 헌신해 온 박원섭 보건위생정책과장, 이순원 강원도보건환경연구원 감염병연구부장에 대한 정부포상 전수식을 통해 그간의 노고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면서 앞으로도 코로나를 비롯한 감염병 예방 및 대응을 위해 지금처럼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2022-04-28
-
강원도교육청, 현장체험학습비 70억 2898만원 추가 지원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에 따른 일상회복으로 도내 초·중·고·특수학교 654교에 현장체험학습비 70억 2,898만원을 추가 지원한다.
도교육청은 오미크론 이후 학교 일상회복 추진 방안에 따른 숙박형 현장체험학습이 가능함에 따라 학생 1인당 초등학교 2만9천 원, 중학교 5만7천 원, 고등학교 7만4천 원, 특수학교 13만원씩 추가 지원하며 학교와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해 2020~2021년 테마학습여행이 미실시된 학년을 포함해 학교별 여건에 따라 운영된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2020학년도에는 현장체험학습이 전면 금지됐으며 2021학년도에는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1일형 현장체험학습이 가능했으나, 오미크론 확산 등으로 숙박형 현장체험학습 운영이 어려운 실정이었다.
1일형 현장체험학습, 테마학습여행은 코로나19의 재확산 우려 등을 고려해 학부모 의견 수렴,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학년 및 학급 단위 소규모 운영, 감염병 대응 및 방역 수칙 준수 등 안전을 위한 지침을 유지해 운영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허남진 문화체육과장은 “학생들이 테마학습여행을 통해 학교 밖 다양한 교육활동으로 개개인의 성장 지원은 물론 학생 주도적인 체험 기회가 제공되도록 각 학교는 안전에 특별히 유의해 테마학습여행을 운영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2022-04-28
-
강원 교육과정 현장 네트워크, 2022 개정 교육과정 미리 준비한다
강원도교육청
[충청뉴스큐] 강원도교육청은 ‘강원 교육과정 현장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올해 하반기에 고시될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강원도 교육과정을 본격적으로 준비한다.
강원 교육과정 현장 네트워크는 유·초·중·고 교원과 교육전문직원 등 자발적으로 참여해 지난해 62명에서 올해 250명으로 늘어났으며 지난해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의견 제시과정을 연계해 올해는 교과별 각론을 연구 및 논의하고 있다.
2단계 교육과정 현장 네트워크는 교과별 23개 분과로 구성되어 연수와 토론을 통해 토론 결과 및 교육과정에 반영할 시사점을 제시한다.
2022 개정 교육과정 각론 의견 수렴을 위해 4월 집중 토론 연수를 운영했다.
집중 토론 연수는 학교급별 분과별 네트워크를 통해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에 대한 강의 교과목별 대면/비대면 회의 유·초·중·고 대면 연수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정영근 박사의 교과 성취기준에 대한 강의를 진행해 각 교과별 성취기준을 활용한 수업 사례를 공유하고 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황인경 교사는 영어 교과 성취기준을 활용한 디지털 기반의 프로젝트 수업 사례 발표하며 삼척지역 관광지를 영어로 소개하는 앱과 학생들과 영어동화책 출판 등 지역과 디지털 기반 수업 내용을 소개했다.
구재승 교육과정과장은 “교육과정 전문가인 교사의 다양한 현장 의견 수렴을 통해 현장성 높은 2022 개정 교육과정 개발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며 “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대비해 학생, 학부모 등 의견을 듣고 강원도 학생들을 위한 지역 교육과정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단계 교육과정 현장 네트워크는 3월, 사전이해 과정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 이해와 2022 개정 교육과정 방향 비대면 연수를 진행했으며 5월, 총론-각론 연계성을 중심으로 주제별 집중 토론 및 숙의 6월, 과목별 토론 결과를 제출할 예정이다.
2022-04-27
-
제1회 청소년 서바이벌 안보체험 엑스포 주 행사장서 개최
제1회 청소년 서바이벌 안보체험 엑스포 주 행사장서 개최
[충청뉴스큐] 강원세계산림엑스포조직위원회는 오는 5월 5일부터 5월 8일까지 4일간 2023 강원세계산림엑스포 사전 붐업 조성을 위한 ‘제1회 청소년 서바이벌 안보체험’을 엑스포 주행사장인 강원도 세계잼버리수련장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강원세계산림엑스포조직위원회가 주최하며 한국전쟁헌충사업회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가 후원하는 행사로 안보와 통일을 향한 청소년 나라사랑 서바이벌 체험, 안보교육으로 고성, 속초, 인제, 양양 초·중·고등학교 청소년 등이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비용은 무료다.
참가자 접수는 4월 25일부터 5월 4일까지 10일간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강원세계산림엑스포 또는 한국전쟁헌충사업회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온라인으로 접수하거나 Fax로 접수가 가능하다.
이번 행사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엑스포조직위 홈페이지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궁금한 사항은 한국전쟁헌충사업회 로 문의하면 된다.
전길탁 사무처장은“이번 행사로 청소년들이 학업과 코로나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기여하고 전 국민에게‘2023 강원세계산림엑스포’를 알리는 기회가 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한편 ‘2023 강원세계산림엑스포’는 ‘세계, 인류의 미래, 산림에서 찾는다’라는 주제로 2023년 5월 4일부터 6월 6일까지 34일간 일정으로 고성군 토성면에 위치한 세계잼버리수련장과 설악∼금강권을 연결하는 4개 시·군인 고성, 속초, 인제, 양양 일원에서 정부승인 국제행사로 펼쳐진다.
2022-04-27
-
강원도자연환경연구공원“ 애반딧불이 애벌레 방사”
강원도자연환경연구공원“ 애반딧불이 애벌레 방사”
[충청뉴스큐] 강원도 자연환경연구공원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환경지표생물인 애반딧불이 유충과 먹이인 다슬기 방사 행사를 가졌다.
환경지표생물이란 지역 환경의 질적인 상태를 밝히는 척도가 되는 종 또는 종의 군집을 말하는 것으로 애반딧불이는 수질이 매우 깨끗하고 인공적인 빛 공해가 없으며 먹이가 되는 다슬기가 풍부한 제한된 지역에서만 관찰이 되는 종이다.
이번 행사에는 충북 괴산지역에서 증식된 애반딧불이 1,000마리와 먹이가 될 다슬기 30,000마리를 반딧불이 생태관찰지에 방사해 반딧불이 충질을 개선하고 애반딧불이 개체수 회복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5월에 한 차례 더 추가 방사 할 예정이다.
또한, 6월~7월에 진행될 반딧불이 체험프로그램은 6회에 걸쳐 240여명을 대상으로 밤하늘을 아름답게 비행하는 반딧불이를 관찰하고 생태교육 및 만들기 체험 등을 할 예정이며 연구공원의 체험프로그램 중 가장 인기가 좋은 프로그램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강원도 자연환경연구공원 김형진 소장은 “올해도 반딧불이 체험 행사에 많은 사람들이 참가해 기후변화 및 환경보호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청정 강원의 이미지를 부각 시키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2022-04-27